E D R , A S I H C RSS

유강진

last modified: 2015-04-13 11:54:33 by Contributors

柳江津


Contents

1. 개요
2. 출연작
2.1. 애니
2.2. 외화
2.3. 게임
2.4. 드라마
2.5. 특촬
2.6. 라디오
2.7. 오디오북


1. 개요

한국의 성우. 1964년 동양방송 공채 1기로 데뷔했으나 동양방송이 KBS에 넘어가면서 KBS 7기로 분류된다. 1942년 11월 24일생.

가히 옥황상제, 산신령, 도사 역에 어울리는, 포스의 극에 달한 목소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분이 맡으신 배역은 뭘 해도 간지폭풍이 느껴진다. 이런 목소리 덕에 해설을 자주 하신다. 특히 동물의 왕국(…).[1]

숀 코너리 담당 0순위. 숀 코너리 = 유강진으로 박혀있는지 캐스팅 막장이던 MBC에서 했던 케빈 코스트너 주연 로빈훗에서 카메오로 잠깐 나온 숀 코너리 역도 직접 하였다(아무리 유명배우라도 대사가 별로 없으면 대부분 거의 무명성우 혹은 중복으로 대체하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그의 최고 대표 연기는 누가 뭐래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레트 버틀러 역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완벽히 극 중 레트와 어우러져 배우 본인의 목소리마저 능가한 극강의 초월 더빙을 보여준다. 스팅의 폴 뉴먼 더빙도 신의 경지였다.

본좌급 연기 사례를 하나만 더 추가한다면 지옥의 묵시록에서의 커츠 대령 역. 원어로 들어보면 몸집이 산만한 말런 브랜도의 목소리가 의외로 샤프하게 들려서 괴리가 제법 크다. (코폴라 감독이 캐스팅할때까지만 해도 그렇게 까지 몸이 불지 않았었다고..) 그걸 고려한 것인지 유강진 성우가 좀 더 무게감 있는 연기를 선보였는데, 효과는 200%. 정말로 브랜도가 한국말을 하는 것 같은 느낌까지 든다. 냉소적이면서도 깊은 고뇌가 잠재되어 있는 커츠 대령의 내면이 실로 기가 막히게 표현된것. 특히 '공포…공포…' 라고 되뇌이는 부분을 한번 들어보시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담당으론 딱 한 번, 작렬 정신통일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에서 본인이 직접 '유도사'로 등장하기도 했고, '동물의 세계' 비슷한 테마로 진행할 적에는 신정환은지원을 괴롭히기도 했다.[2]

그리고 명탐정 코난에서 여러 단역을 맡기도 하셨고, 어쩌다가 범인 역도 맡기도 하셨는데, 간지가 무척 난다.

케이블TV에서, 남녀탐구생활에서 목소리 출현하시기도 했다. 쓸데없는간지 목소리가 일품(…).
니들이 게맛을 알어 광고의 나레이션도 이 성우가 맡았다. 써니힐의 '베짱이 찬가' 뮤비 초반의 나레이션을 맡기도 했다.

2010년에는 오랜만에 애니메이션 더빙을 하였는데, 바로 흑집사타나카. 리얼 타나카 모드 때에는 결국 동물의 세계 나레이션 어투가 되어버리기는 했지만, 연기력도 같이 돋보여서 안정적인 연기가 되었다.[3]

2012년 6월 MBC 에브리원의 주간 아이돌에서 내레이션으로 고정출연 중. 한번은 직접 출연하셨고, 데프콘정형돈이 미션으로 가마를 태워드렸다.

2013년 1월 가면라이더 오즈코우가미 코우세이 역으로 일본 특촬드라마 첫 고정 배역을 맡았다.[4]

2012년부터 EBS라디오에서 하는 읽어주는 라디오에 출연 중. 2014년 1월에는 현진건의 무영탑을 낭독하였다.[5] 익숙한 중후한 목소리 외에 여러 음색과 음조로 연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2. 출연작

2.1. 애니

2.2. 외화

2.4. 드라마

2.6. 라디오

  • EBS 한국문학선 : 무영탑(현진건 작) - 내레이션[8]

2.7. 오디오북

----
  • [1] 여담이지만, 모 네비게이션 업체전용 컨텐츠로, 동물의 왕국 내레이션 특유의 톤으로 내비게이션 안내를 하는 더빙 녹음도 하셨다(...)(링크 미리듣기. 뭔가 에버랜드 사파리 버스를 탄 느낌이 난다)
  • [2] 하지만 은지원이 거꾸로 유도사 성대모사를 하여 보조출연자들을 낚아서 제작진을 골탕 먹인 적도 있다.(…) 역시 은초딩
  • [3] 참조로 원어판 타나카는 배우인 지무라 슌지가 녹음했다.
  • [4] 이전에 가면 라이더 키바에 단역으로 잠깐 출연한 적이 있었다.
  • [5] 그냥 읽는 게 아니고, 혼자서 소설에 등장하는 여러 사람 역할 연기와 해설까지 다 하는 것. 그냥 다역 1인극이라도 보아도 좋다.
  • [6] 이후 홍진욱으로 변경 되었다.
  • [7] 3편에선 박일.
  • [8] 작중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을 혼자서 다 연기함(심지어 아사녀, 주만(구슬아기) 등 여성 등장인물들까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1:54:33
Processing time 0.15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