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니콘 건담

last modified: 2015-04-02 01:12:54 by Contributors

유니콘 건담 시리즈
시난주 스타인 (0호기) 유니콘 건담 (1호기) 유니콘 건담 밴시 (2호기) 유니콘 건담 페넥스 (3호기)

그것은 가능성의 짐승

Contents

1. 기체 설명
1.1. 디스트로이 언체인드
1.2. 사이코 필드 발생형태
2. 무장 해설
3. 탑재 시스템
4. 작중 활약
5. 모형화
6. 게임에서의 유니콘 건담

1. 기체 설명

rx-0.jpg
[JPG image (174.07 KB)]
rx-0-destroy.jpg
[JPG image (231.95 KB)]
정면 (유니콘 모드) 정면 (디스트로이 모드)

기동전사 건담 UC에 등장하는 주연 건담. 지구연방의 우주 재편 계획의 일환인 'UC 계획'의 마지막 단계로 개발된 실험 기체. U.C. 0096년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가 달의 그라나다 공장에서 2기를 완성시켰다. 건담 타입의 기체로 구분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RX-0 유니콘'이 정식 명칭. 유니콘 건담이란 이름은 애칭으로 불리는 것이다. 제2차 네오지온 항쟁에서 사용되었던 사이코 프레임을 기체의 구동식 골격인 무버블 프레임에 구축한 풀 사이코 프레임 모빌 슈트인데, 이는 제2차 네오지온 항쟁 당시 뉴 건담이 일으킨 기적의 힘을 목격한 연구자들이 이 힘을 보고 놀랐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일반 파일럿의 조종으로는 측정 불가능한 한계값을 얻기 위해 유니콘의 프로토 타입인 시난주 슈타인의 강도 등의 데이터가 들어가 있으며, 기존 사이코 프레임기보다 훨씬 더 높은 추종성을 지니고 있다. 파일럿의 뉴타입 능력에 기체가 공명하면 뉴 건담과 마찬가지로 기체의 사이코 프레임이 무지갯빛으로 발광한다. 하지만 공명하는 사이코 프레임 기체끼리 전투를 벌이면 사이코 필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사이코 필드가 발생하면 사이코 프레임기를 제외한 기체는 필드 내에서 전투가 불가능해진다. 또, 사이코뮤가 탑재된 기체이다 보니 기체가 받는 충격을 파일럿이 직접 받는 경우도 있다.[1] 그리고 1호기와 2호기 모두 NT-D와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적 뉴타입을 감지하면 파일럿의 의지와 상관없이 폭주하여 적 기체가 섬멸할 때까지 공격을 멈추지 않는다.

유니콘 건담은 일반적으로 '유니콘 모드' 형상을 취하고 있으며, 기체의 명칭인 유니콘의 유래에 맞게 이마의 외뿔 블레이드형 안테나와 페이스 가드가 덮인 고글 모양의 카메라 아이가 특징. NT-D 모드에서는 전신의 장갑이 전개되고, 체격도 한층 더 확장. 블레이드 안테나가 V자형으로 갈라져 건담 타입의 얼굴이 나타난다. 변신 후에 각부에 노출된 사이코 프레임은 붉은 빛을 발한다. 유니콘 모드의 이러한 외관 때문에 '뿔 갈래'나 '외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 외에 발바닥에는 갈고리가 숨겨져있어 위치 고정도 가능하다.

이 기체가 건담 타입으로 개발된 이유는 연방 우주군 재편 계획을 선전하는 의미가 강하고, 연방 수뇌부가 지온 근절의 절대적인 상징으로 건담보다 적합한 기체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카디아스 비스트는 유니콘 건담에 '라플라스의 궤'의 열쇠가 될 La+ 프로그램을 탑재해 놨으며, La+ 생체 인식 프로그램에 자신의 아들인 버나지 링크스의 생체 정보를 입력하여 실질적으로 버나지밖에 탑승할 수 없는 버나지의 전용기가 되었다.

유니콘 건담과 함께 그라나다에서 만들어진 형제기이자 2호기가 있다. 2호기는 '밴시'라는 코드 네임을 부여받았다. 또 1호기와 2호기의 건조 데이터를 피드백해서 만든 코드네임 '페넥스'라는 이복형제 관계에 있는 기체도 존재한다.

이 유니콘 건담은 파일럿 버나지 링크스의 바람대로 태생에 관계없이 지온과 연방이란 소속에서 운용된, 기구한 운명을 타고 났다고 할 수 있다. 리디 마세나스와 함께 풀 프론탈을 쓰러뜨리고, 콜로니 레이저까지 막는 기적을 실현했으며, 이후에는 메가라니카와 함께 어딘가로 사라졌기 때문에[2] 유니콘의 행방은 그려져있지 않다. 라플라스 사변으로부터 반년 후, 카이 시덴이 작성한 레포트에서 말하길 유니콘 건담의 테스트 사진에서, '제3의 형태'가 있을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다.

1.1. 디스트로이 언체인드

PG 유니콘에서 설정된 추가 설정으로, 설정집 건담 퍼펙트 파일 180호를 통해 프라모델 오리지널 설정이 아닌 유니콘 건담의 공식 설정으로 편입되었다. NT-D의 수치가 한계이상을 돌파할 경우 파일럿의 의사와 관계없이 디스트로이 모드에서 장갑이 더욱 확장, 사이코 프레임의 노출 범위를 더 극대화시켜 다음 단계로 변신을 시작한다. 이 상태에선 디스트로이 모드보다 성능이 더욱 증가하며, 기체의 조작권한이 NT-D 시스템 쪽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파일럿은 완전히 기체의 지배하에 놓이게 된다. 다만, 라플라스 사변에서 이 형태는 등장하지 않았고, 대신에 사이코 프레임을 무지개 빛으로 각성시킨 유니콘 건담이 활약하게 된다.

1.2. 사이코 필드 발생형태

16_15.jpg
[JPG image (313.75 KB)]
온몸에 빛의 결정체가 돋아난 유니콘 건담
작중 종반, 버나지는 목숨을 걸고 사이코 필드를 확장하여 콜로니 레이저를 상쇄할 만큼의 역장을 생성하기에 이르렀다. 그 대가로 버나지 링크스와의 교감 끝에 파일럿인 인간과 완전히 융합한 하나의 존재가 되었다. 이때의 유니콘 건담의 전신에는 정체불명의 빛의 결정체가 장갑을 뚫고 노출되어 있는데 이는 네오 지옹의 사이코 셔드와 같은 재질이라고 한다. 제너럴 레빌의 대부대를 손을 휘두르는 것으로 기능 정지시킬 정도로, 인지(人智​)를 초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버나지는 오드리 번과의 약속을 기억해내고 "사람"임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 형태의 힘을 완전히 잃어버렸다. 원작자인 후쿠이 하루토시에 따르면, 이 상태의 유니콘 건담이라면 지구상의 모든 군대를 없애는 것조차 가능하다고 말했다.[3]

이 상태를 본 리디 마세나스는 완전한 뉴타입이라 칭했지만, 이를 뉴타입의 완성으로 규정할 생각은 없고 완성된 뉴타입 중 가능성의 일부, 그러니까 뉴타입의 끝에 달한 자가 도달하게 된 형태 중 하나라고 후쿠이 하루토시는 말했다. 또한 이 형태는 소설에서도 등장하며, 소설에서는 외관에 변화는 없고 제너럴 레빌 부대가 발사한 미사일을 손을 휘둘러 역장을 발생시켜서 모두 파괴했다.

2. 무장 해설

Vulcan_Gun.jpg
[JPG image (156.61 KB)]
우주세기에선 이례적인 파란색 발칸포
견제용 실탄 병장이지만, NT-D에 의해 본질 이상의 힘을 발휘하게 되는 유니콘이나 밴시의 경우는 견제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MG 설명서에서 소개되어 있다. 섬광탄이 섞여있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탄두를 눈으로 확인가능. 여담으로 어디에서 와전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동체 장갑이 빔 발칸포라는 이야기가있는데, 유니콘 소설 연재 당시 헤드 설정을 보면 머리에 있다는 설정이다. 다만 소설연재할때 체크를 깜빡해서 삽화에선 머리 발칸이 안그려졌다고. 극중에선 버나지의 전투 스타일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다. 위 스샷에서의 모습(OVA 3화)도 다구자 맥클이 접근해오는 시난주를 상대로 위협으로라도 된다고 지시하여 사용하는 모습.

  • 빔 개틀링 건 (Beam Gatling Gun)
Beam_Gatling.jpg
[JPG image (202.66 KB)]
원래는 크샤트리아의 무장이다
높은 공격 속도를 자랑하는 사격 무장으로 본래 네오지온의 모빌슈트인 크샤트리아를 위해 만들어진 무기였다. 연방제 MS인 유니콘이 빔 개틀링을 장착할 수 있는 이유는 애나하임의 유니버셜 규격 채용은 연방과 지온 두 조직이 이런 부분을 통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2정의 빔 개틀링 건을 합체해 트윈 빔 개틀링 건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트윈 빔 개틀링 건은 실드에 장착이 가능하다. 연방의 기체인 건담에 지온의 빔 개틀링 건이 장비된 것은 연방과 지온의 사이에서 이해를 추구하는 버나지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극중에서 유니콘 건담의 주무장으로 사용된다. (단, 원래 유니콘의 주무장은 빔 매그넘으로, 주변의 피해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버나지가 빔 매그넘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Beam_Magnum.jpg
[JPG image (166.29 KB)]
유니콘 건담의 주무장
총 5발이 장전되어 있으며, 하나의 에너지 팩엔 통상 빔 라이플의 4배의 힘이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발사시 엄청난 위력을 선보인다. 또한 빔 매그넘이 지나간 궤도에 일어나는 스파크는 그 하나하나가 빔 사벨의 힘과 맞먹기 때문에 스치는 것만으로도 적을 격파할 수 있다. 파괴력면에서는 엄청난 무기이지만, 장전된 5발에, 리어 스커트에 예비잔탄을 포함해도 합 15발 분량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인 면에서는 확실히 단점을 보인다.

극중에서는 너무나도 위력이 강하기 때문에 빔 매그넘을 처음 사용한 버나지가 의도치않게 소데츠키의 친위대 병사 '세르지'를 죽였다. 그 이후로 버나지는 빔 매그넘의 사용을 꺼려하며[4] 그 대신에 팔라우에서 입수한 빔 개틀링 건을 주무장으로 사용한다.

Saber.jpg
[JPG image (144.1 KB)]
대부분의 연방 소속 모빌 슈트가 사용하는 표준형 무기로 근접전에서 사용되는 무기다. 안티 코팅이 되어 있지 않는 MS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모빌 슈트 절단이 가능하며, 유니콘은 이를 총 4기를 장착하고 있다. 유니콘 모드 때는 백팩의 빔 사벨이 안쪽으로 접혀있는 관계로 팔에 보조 빔 사벨을 사용한다.[5] NT-D 모드가 발동되면 백팩의 빔 사벨이 마치 퍼스트 건담을 형상하는 형태로 전개. 보조 빔 사벨과 일반 빔 사벨, 총 4기 모두 사용이 가능해진다. NT-D 모드 발동시 사벨의 리미터를 해제해서 거대한 빔날을 전개할 수 있고, 출력을 강화시켜 적을 빔 사벨 채로 베어버릴 수 있다[6]. 다만 빔 사벨의 출력 강화는 상정 외의 기능이며 사이코 프레임의 힘이 작용한 현상으로 보인다. 실제로 소설판에서 시난주를 끝장낸 '하이퍼 빔 톤파'는 빔 사벨의 빔 발생기가 빔의 출력을 버티지 못하고 녹아버렸다.
  • 하이퍼 바주카 (Hyper Bazooka)
Hyper_Bazooka.jpg
[JPG image (110.51 KB)]
지구연방군 소속 모빌슈트의 표준 장비로 백팩에 마운트를 할 수 있으며 백팩에 마운트 할 때는 길이를 줄여 방해를 줄이고 발사시에는 길이를 다시 조정해 발사한다. 산탄 형태와 통상 형태가 나뉘어져 있는 데다, 하이퍼 바주카의 예비 탄약은 유니콘의 스커트 뒤에 장착하여 탄약이 다 떨어질 시 빠른 교체가 가능하다.

  • 실드 (Shield)
Shield_1.jpg
[JPG image (209.22 KB)]
유니콘 건담 전용으로 만들어진 실드로 내부에 I필드 제네레이터가 탑재되어 있다. NT-D 발동시, 숨겨져 있던 4장의 꽃잎 모양의 실드가 전개, I필드 제네레이터가 노출된다. 특히나 유니콘 건담의 실드는 빔 실드의 원형이기 때문에 시기상 유니콘 건담의 실드에 탑재된 I-필드 만으로 빔 사벨조차 완전히 차단이 가능하다. I-필드 제너레이터는 상시 발동이 아닌지, 아니면 약한 출력의 빔을 감지하면 발동하지 않는지는 불명이지만 크샤트리야의 판넬 공격이나, 샴블로의 리플렉터 비트 빔 반사 공격에는 I-필드가 반응하지 않는다.

이 실드를 제작한 연구자는 사이코 프레임의 물리적 힘에 의해 추진제 없이 실드를 판넬처럼 사용할 수 있을 가능성을 피력했고, 실제로 극중 7화에서는 각성한 버나지에 공명한 유니콘 건담의 사이코 프레임이 무지개 빛으로 물들며 실드가 아무런 추진제 없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나 실드 하단에는 빔 개틀링 건이 장비되어 있기 때문에 올 레인지 공격이 가능해져, "실드 판넬"이라는 명칭이 새로 붙을 정도. 실제로 잠깐 나오는 네오 지옹의 모니터 전투 화면 상에서도 판넬로 나온다. 또한 네오 지옹의 사이코 샤드에 의해 실드 하단에 바로 붙은 빔 개틀링 건이 자괴되었음에도 실드가 멀쩡하다거나 끝부분으로 로젠 줄루의 사이코 재머를 파괴하는걸 보면 보통 강도가 아닌듯.

  • 암드 아머 DE (Armed Armor DE)
123a.jpg
[JPG image (107.7 KB)]
기동전사 건담 UC 반데시네 7권 표지
코믹스 <기동전사 건담 UC 반데시네>에서 장비하는 무기. 실드의 기능확장을 꾀한 장비이며, 암드 아머 시리즈 중 가장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추진력을 조절할 수 있는 스러스터와 기수부에 장비된 빔 캐논[7] 등 단순히 방어 기능만이 아니라, 보조적인 측면의 기능에서 상당히 유용해졌다. NT-D가 발동하면 유니콘 건담의 변신에 맞춰 모습이 변화한다. OVA판에서는 유니콘 건담이 장비하지 않고, 밴시의 종합성능향상 사양인 밴시 노른이 이를 역수입 형태로 장비하고 있다.

작중에서는 수상관저 라플라스의 전투에서 처음 장비. 눈앞에서 다구자가 죽고 폭주한 버나지가 암드 아머로 엄청난 기동력을 발휘해 시난주를 쭃고, 빔 캐논으로 큐아론의 기라 줄루를 격파했다. 이후 지구로 떨어져 무장은 분실되었지만 가루다에서의 전투에서 비스트 재단의 컨테이너 박스에서 재보급을 받고 제스타의 빔 라이플 + 암드 아머 DE를 장착한 상태로 밴시와 싸웠다.

3. 탑재 시스템

  • NT-D(뉴타입 디스트로이어) 시스템
NTD.jpg
[JPG image (185.6 KB)]

유니콘 건담에 탑재된 OS뉴타입을 말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8] 일부에서는 뉴타입 드라이브로 해석하고 있다. 발동 조건은 적기 또는 프로젝터의 파일럿이 뉴타입인 것을 감지하면 발동한다. 물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뉴타입인 강화인간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발동시 기체의 슬라이드가 전개되어 유니콘의 형상에서 건담의 형상으로 변화한다. 변화시 기체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며, 적기의 사이코뮤를 빼앗아 사용 할 수 있는 사이코뮤 잭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시스템 기동시 파일럿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콕핏 시트가 변형하며, 파일럿 수트 또한 NT-D 시스템의 전용 수트로 G를 경감하는 역할을 한다.

유니콘 건담 1호기의 경우는 라플라스 시스템까지 탑재되어 탑승자의 감응파까지 스캔할수있다. 덕분에 유니콘은 버나지의 뉴타입 능력으로 발동하고 싶을때 시스템 발동이 가능해졌다.

  • 인텐션 오토매틱 시스템
디스트로이 모드시에 발동하는 사이코 프레임에 파일럿의 뇌파를 직접 반영하는 시스템. 유니콘 모드에서도 작동을 제한된 상태로 실행하고 있다. 요점은 '생각하는 것만으로 기체를 움직일 수 있다'. 멀리 떨어진 위치에 놓인 기체를 생각에 의한 원격 조작으로 조작 가능하다. 또한 자신 외에도 적의 뇌파를 도청할 수 있다. 반면 탑승자를 반대로 조종하여 과도한 전투 및 파괴 행위를 강제로 시키는 등 여러모로 위험한 측면이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이 파일럿에 끼치는 부담이 커서 NT-D 자체에 5분이란 리미터가 걸려있다. 유니콘의 최종 결전 사양인 풀아머 유니콘 건담의 경우 이 시스템을 역으로 이용해 전용 실드를 비트처럼 움직여 자신을 보호한다.

  • 라플라스 시스템
라플라스의 궤의 열쇠가 되는 시스템으로 NT-D가 한 번씩 발동할 때마다 해금되어 특정한 장소를 제시해주고 그 장소에서 NT-D를 발동시키면 또다시 다음 좌표로 인도해준다. 최종적으로는 라플라스의 궤가 있는 곳을 제시한다.

4. 작중 활약

에피소드1에선 원래 인더스트리얼7에서 소데츠키에게 양도될 예정이었으나, 연방의 습격으로 인더스트리얼7은 불바다가 된다. 혼란 속에서 카디아스 비스트는 자신의 아들 버나지 링크스와 만나게 되고 기체를 버나지에게 넘긴 뒤에 불바다 속에서 생을 마감한다. 이후 버나지에 의해 유니콘은 기동하게 되고 크샤트리아를 콜로니 밖으로 밀어낸 뒤에 격퇴하는 것에 성공.

에피소드2에선 넬 아가마에 수용된 된 유니콘이었지만 시난주의 습격을 받아 출격하게 된다. 리디의 리젤과 공투해 시난주를 몰아붙였지만 너무 파고들었기 때문에 풀 프론탈의 함정에 걸려 결국 팔라우로 끌려가게 된다.

에피소드3에선 팔라우에서 탈출. 드라이센크샤트리아를 격파하는 등의 활약을 보였다. 후반부에선 시난주와 다시 싸우게되는데 이 전투에서 상정 외의 크기의 빔 사벨을 출력하는 등 유니콘의 기적남발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에피소드4에선 샴블로와 전투...였지만 버나지는 더이상의 무력제압을 꺼려하게 되어 4화 시작부터 끝까지 대화로 해결하려 했기 때문에 그다지 활약한건 없다. 엔딩에선 2호기인 유니콘 밴시의 습격을 받는다.

에피소드5에선 밴시의 습격을 받아 라 카이람에 수용. 이후 가루다 부근의 전투에서 밴시와 치열한 격전...이 아니라 역시 에피소드4와 마찬가지로 버나지는 무력을 쓰지 않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플 트웰브가 탑승한 밴시를 상대로 공격을 피하거나 막기만 한다. 전투도중 오드리 번을 구하는 등의 자잘한 활약도 펼치고 스베로아 진네만과 함께 밴시에게서 마리다를 구해내는 것도 성공한다. 후반부에선 사이코 필드를 발동시켜 엔진에 트러블이 발생한 가란시엘을 중력권 밖으로 끌어올렸다.

에피소드6은 대부분이 인물과 인물간의 대화가 주로 그려졌기 때문에 그닥 활약한건 없다. 사이코뮤의 공진으로 안젤로를 혼란에 빠트린 정도. 후반부엔 풀아머 유니콘으로 개수되어 최후의 전장 인더스트리얼7을 향해 출격한다.

6. 게임에서의 유니콘 건담

/게임 항목 참조
----
  • [1] 5화에서 가란시엘을 끌어올릴때 버나지가 고통을 호소한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이다.
  • [2] 프라모델 PG 유니콘 건담 부스의 내용 中
  • [3] 출처 : 성인 기동전사 건담 대도감
  • [4] 극중 3화에서 빔 매그넘을 사용하라는 다구자의 말에 그건 위력이 너무 강하다며 사용하길 꺼려했다.
  • [5] 흔히 빔 톤파로 불리는 물건. 참고로 프라에서는 설계가 잘못됐는지 이쪽도 유니콘 모드에서 제대로 전개되지 않는다. 물론 프라상으로만 그렇다는 얘기로 설정상으로는 유니콘 모드에서 빔 톤파로 근접전을 펼친다.
  • [6] 3화에서 크샤트리아와 대결하면서 크샤트리아의 빔 사벨을 베어버리고, 역시 3화의 후반부에서 시난주를 추격하면서 라플라스 수상 관저의 데브리를 거대화한 빔 사벨로 두동강낸다.
  • [7] 밴시 노른에 장비된 암드 아머 DE에 탑재된 무기는 메가 캐논. 어째서인지 서로 이름이 다르다.
  • [8] 여담이지만 이미 우주세기에 같은 컨셉의 시스템이 존재. 시대를 앞서나간 크루스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01:12:54
Processing time 0.19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