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니텔

last modified: 2014-11-04 10:50:43 by Contributors

Contents

1. PC통신
2. 몽골의 이통사

1. PC통신


배경화면이...
(유니윈 2.0의 모습)

1996년경부터 서비스를 해오고 있는 2세대 PC통신 중 하나. 아직 PC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곳.[1] 본래 삼성 SDS 소속 자회사였으나 이후 유니텔 주식회사라는 독립법인으로 출범했다. 초창기에는 삼성 직원들이 많아서 대화방에 가보면 온통 삼성 직원 (...) 이었으나 캠퍼스 등에 홍보를 많이 하면서 타 서비스와 비슷한 사용자층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전의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등의 PC통신과 차별되는 점으로, 이야기 같은 [[BBS]] 클라이언트가 아닌 유니윈(Uniwin)이라는 전용 클라이언트로 접속을 하게 했다는 점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윈도우즈용 클라이언트였으며, 때문에 GUI 인터페이스를 통해 좀 더 편리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일반 VT통신 클라이언트를 아예 지원 안한 건 아니지만, VT로는 제한적인 기능만을 제공했었다.

유니텔의 서비스 정책 중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무료 정책'인데, 예를 들면 꾸러기 존이라는 서비스는 만 13세 이하 초등학생은 무료[2]로 사용가능한 서비스였다.[3] 때문에 학교에서 컴퓨터와 PC통신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여기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80년대 중반 태생으로 당시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인터넷 관련 과목을 배워 본 사람이라면 여기 가입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유니윈 클라이언트는 인터넷 브라우저 서비스도 지원했는데 98년 후반이나 99년도경에는 모뎀상태에서는 인터넷 접속이 안되게 일부러 막았다.LAN선 등 전용선 환경에서만 인터넷 접속이 작동되게 하였다.

한석규전도연이 나온 영화 "접속"에서 둘이 대화하는 PC통신 채팅방이 바로 이 유니텔이었다. 이 영화 덕분에 유니텔 가입자가 많이 늘었다.

최전성기인 2000년에는 당대 톱 여배우인 김희선을 간판 모델로 내세우며 지하철에서도 광고를 쉽게 볼 수 있었다. 당시까지만 해도 이후의 전망은 그야말로 장밋빛이었나, 그 시점이 바로 전용선의 대대적 보급으로 PC통신 서비스가 사장길을 걷기 시작하는 전환점이었을 줄이야….

이후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며 대부분의 PC통신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유니텔은 사이트를 포탈사이트로 변경하여 현재까지 오고 있다. 물론 기존의 유니윈 클라이언트 역시 현재는 '유니윈 스페셜 에디션'으로 이름을 바꾸어 플래티넘 회원 전용 서비스로 여전히 돌아가고 있다. 다만 전성기 시절의 자료나 커뮤니티쪽 서비스 대부분이 현재는 폐쇄된 상태.

요즘은 '뿌리오'라는 문자 서비스를 주력으로 삼는 듯 하다.

단 전용 클라이언트를 쓰는 플래티넘 회원 가입은 이미 2010년에 개인회원 가입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더이상 신규회원은 없고 기존회원 유지선에서만 서비스되는 중. 얼마나 갈지는 모르지만 미래가 없는건 확실하다.

그래도 다른 PC통신후신인 포탈사이트들 보다 나은게 유니텔은 니크로[4],니텔연수원등을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PC통신서비스를 서비스종료 했으면 했지 유니텔자체는 없어질일은 없다.

----
  • [1] 나우누리가 2013년 1월 31일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유니텔이 유일하게 되었다.
  • [2] 다만, 곧 초등학생은 가입비만 무료로 바뀌었고,접속료나 기본료 등은 고스란히 다 냈다(...)
  • [3] 유저가 100% 초딩이라면 그거야말로 수라도가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실 PC통신 시절과 인터넷 초기의 초딩들은 지금의 초딩들과 근본적으로 아주 큰 차이가 존재했다. 하지만 당시에도 여기저기서 엄청난 문제들을 야기했었다.
  • [4] 안전결제 사이트


2. 몽골의 이통사

‎ * 상위 항목 : 통신회사

몽골의 통신회사
모비콤 유니텔 스카이텔 울란 지모바일

unitel.png
[PNG image (5.76 KB)]


unitelbulding.jpg
[JPG image (18.88 KB)]

위 건물은 유니텔 본사 건물이며, 정식 명칭은 센트럴타워이다.
몽골 국적의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

2005년 12월 23일에 설립한 미국의 기업 ICT에서 몽골에 설립한 통신사이다. 본격 서비스는 2006년부터 GSM 서비스를 시작하면서이며, 몽골 내 가입자는 2위로, 스카이텔과 동급의 회사이다.

3G 네트워크는 2009년부터 시작했으며, 한국의 기업들과의 여러 공유도 하고 있다고 한다. 또, 각종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몽골 내에서 유일하게 블랙베리를 취급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모바일 요금제는 선.후불 요금제를 모두 적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화도 서비스 한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4 10:50:43
Processing time 0.12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