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령역

last modified: 2015-03-13 03:22:21 by Contributors

Geisterbahnhof

Ghost station(Abandoned station[1]) (영어)



▲ 베를린 S반 지멘스선의 지멘스슈타트 역. 곳곳의 그래피티들이 황폐함을 그나마 완화시켜준다.[2] #

Contents

1. 개요
2. 현재 존재하고 있는 유령역
3. 과거 유령역 이었던 역

1. 개요

, 폐선, 시설 노후화, 수요 감소, , 마을전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영업을 중단한 철도역.

베를린 포츠담 광장 역이 유령역이던 시절에 촬영한 영상. #

유령역이라는 말이 등장한 것은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고 동서독 분단이 고착화된 이후로, 당시 베를린 S반베를린 U반이 상대 지역에 있는 역에 정차하지 않으면서[3] 자연스럽게 이런 역들이 영업정지 후 폐쇄되었고 이 때 지하구간에서 희미하게 불만 깜빡거리는 이런 역들을 독일어로 Geisterbahnhof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유령역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한때 베를린에 상당한 수의 유령역들이 있었지만 독일 통일 이후 영업을 재개하였고, 파리 메트로, 런던 지하철, 뉴욕 지하철, 시카고 전철에는 아직 상당수의 유령역들이 남아있다. 유명한 유령역들은 직접 들어가서 촬영한 영상들이 유튜브에 올라오기도 한다. 뉴욕처럼 교통박물관에서 유령역 관광 코스를 운영한 경우도 있다.

물론 한국도 독일과 마찬가지로 분단으로 인해 경의선 장단역경원선 월정리역·철원역은 유령역이 되어 있다. 동해북부선 제진역은 기껏 돈들여 역사를 건설했지만 시험운행만 하다가 유령역이 된 케이스. 선로가 북한 측으로만 개통되어 있으니 현재로서는 무용지물이다.

또한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증산역이 건설을 마치고도 영업을 하지 못해 유령역이 되었다. 지금은 영업을 하고 있지만, 한때 서울 지하철 5호선 마곡역도 완공 후 12년 3개월이라는 긴 세월동안 유령역이였고 서울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도 5년동안 유령역이다가 개통되었다. 이 경우는 개발이 진행중인 곳에 미리 역을 설치해놓은 경우이긴 하지만...

2. 현재 존재하고 있는 유령역

미개통 및 폐선/으로 인해 영업을 종료하였으나 시설이 철거되지 않은 경우도 포함.

3. 과거 유령역 이었던 역

----
  • [1] 버려진 역. 구글에서 이 단어로 검색해도 엄청난(...) 예시가 나온다.
  • [2] S반 지멘스선은 이 지역에 있던 지멘스 본사 및 공장의 출퇴근용 철도로, 1929년에 개통되었다. 그러다 지멘스 본사가 뮌헨으로 이전하자 쓸모가 없어졌고, 결국 1980년에 폐선되었다. 폐선된 이후에도 철거되지 않고 대부분의 시설이 그대로 남아 있다.
  • [3] 다만 딱 한 군데 예외가 서베를린-동베를린-서베를린 식으로 남북을 가로지르는 U반 8호선과 S반 노선들의 열차가 운행하던 동베를린의 베를린 프리드리히슈트라세 역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 [4] 경춘선 복선전철화로 기존 역사가 폐쇄되고 다른 역사로 이전됨.
  • [5] 1995년 까지 운행되었던 국내 유일의 협궤노선 맞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03:22:21
Processing time 0.15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