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로퓸

last modified: 2015-12-05 23:07:04 by Contributors

Europium
(유러피엄)

란탄족 원소의 일종으로, 원자번호 63번.


주기율표 3족에 속하는 희토류 원소이며 희토류원소 중 가장 반응성이 크다. 원소기호는 Eu, 원자량은 151.965이다.

유로퓸은 은백색의 부드러운 금속으로 란탄족 중에서 가장 반응성이 풍부한 원소이다. 1896년 프랑스의 드 마르세유는 당시 순물질이라 여겨진 사마륨에서 새로운 금속산화물을 발견해, 1901년에 분별결정을 반복한 결과 유로퓸을 분리했다. 그에게 황산유로퓸(EuSO4)이 (물에)녹기 힘들다는 화학적 지식이 있었다면 분리에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을거라는 이야기도 있다.

보통, 희토류원소의 원자는 3개의 원자를 잃은 상태, 즉 3가의 이온으로 안정하다. 하지만 유로퓸은 2가의 이온으로도 안정한 상태로 존재할 수있다. 이 유로퓸(Ⅱ)은 사장석류에 함유된 경우가 많으며, 표면에서 채취된 암석시료에서도 고농도의 유로퓸이 발견된다.

유로퓸은 브라운관 TV에 사용되는 적색광원이다. 희토류원소에는 전자빔을 발사하여 빛을 발하는 형광이라는 현상을 가지며, 붉은 빛을 내는 것이 유로퓸이다. 이 성질을 이용해, 이트륨바나듐의 산화물에 유로퓸을 섞은 형광 물질은 액정 TV에도 이용된다. 사실, 유로퓸 형광은 붉은 색만이 아니라 저산화수의 것은 청색의 형광을 발한다. 예를 들면 가로등의 경우, 수은증기에 미량의 유로퓸을 섞어서 자연광에 가까운 빛을 내는데 사용된다.

여담으로 '퓸'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끝말잇기의 최강단어라고 알기 쉽지만, 실제로는 있다. 바로 퓸후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2-05 23:07:04
Processing time 0.05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