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망주

last modified: 2015-04-09 17:35:3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인 뜻
2. prospect
2.1. 일 현재 유망주로 불리는 이들
2.1.1. 축구
2.1.1.1. 독일
2.1.1.2. 대한민국
2.1.1.3. 스페인
2.1.1.4. 이탈리아
2.1.1.5. 잉글랜드
2.1.1.6. 브라질
2.1.1.7. 벨기에
3. 노망주(...)
3.1. 노망주로 유명한 인물들
3.1.1. 스포츠 선수
3.1.2. 배우 및 성우들

1. 사전적인 뜻

有望株
promising stock

원래는 주식 용어로 성장 가능성이 높아서 잠재력을 보고 살 가치가 있는 주식을 뜻한다. 즉 우량주가 될 가능성이 높은 주식을 뜻한다. 수많은 개잡주중에서도 찾아보면 이런 유망주들이 어딘가는 있다.

2. prospect


prospect는 동사로 관찰하다라는 뜻이 있지만, 명사로는 가능성,지평,조망이라고 번역한다. 이를 사람에게 쓰면 가능성 있는[1]사람이라는 뜻이 된다. 이때문에 유망주는 prospect라고 쓰고 어떤 분야에서 발전될 가망이 많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흔히 스포츠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말인데 보통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20대 초반 이하의 선수를 뜻한다.[2]

2010년대 들어오면서 앞에 한 글자에는 어떤 단체, 스포츠 팀을 나타나는 말로 줄이고 접미사로 ~망주만 따와 활용되고 있다. (ex : 망주)

대체로 스포츠계에서 유망주로 꼽는 선수들은 육체적 성장가능성이 남아있는 만 25세 이하의 선수들을 꼽으며, 이중 육체적인 능력이 뛰어나며 여기에 스킬 발전이나 멘탈 발전의 여지가 큰 선수들을 칭한다. 사실 어린 선수들은 신체발달을 스킬보다 중요시 하고, 멘탈에 있어서도 후천적인 가능성을 보기 때문에 유망주라고 불릴 선수들 상당수는 그나이대 같은 선수보다 덜 다듬어지고 스킬 발전이 더딜지라도 피지컬을 보고 평가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때문에, 한국과 다른 나라의 유망주 평가기준은 많이 다른 편이다. 한국은 학원 스포츠시스템이다보니 초,중,고 각각 선수의 성장 가능성을 본 피지컬 훈련등의 개인 능력 발전보다는 팀플레이,스킬 훈련을 우선하기 때문에 유망주 = 발전가능성이 큰 선수가 아니라 유망주 = 그나이대 잘하는 선수로 평가하는 성향이 매우 크다. 이른바 톱 유망주의 스테레오타입인 5툴 플레이어의 평가조차 스탯으로만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킬의 발전에 필수적인 피지컬을 따라오지 못해서 성장이 정체되는 어린 선수들이 많거나, 처음부터 나이어리고 중,고교리그에서 스탯 잘찍으면 유망주라는 기대치를 씌우기 때문에 거품이 많이 끼는 편이다.

2.1. 2020-04-09일 현재 유망주로 불리는 이들

사실 하단에 기술된 선수들중 마리오 괴체같은 선수들은 이미 독일 국대의 주축이며 탑클래스 선수긴 하지만, 유망주라는건 상대적인 기대치와 직접 비교도 어느정도 반영이 되어있기 때문에 유망주로써의 평가는 주관적인 부분이 적지 않다.[3]

2.1.1. 축구

2.1.1.1. 독일
2.1.1.5. 잉글랜드
2.1.1.6. 브라질

3. 노망주(...)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유망주가 몇년이 지나도 포텐을 터트리지 못할 때 붙는 딱지로, 아무리 아마시절에 훌륭했던 선수라도 기량, 실력면에서 프로의 장벽이 높은 게 현실인지라[4] 가지고 있는 포텐이 터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며 심한 경우는 터지지도 못하고 만년 유망주 딱지만 달기에 이에 기다리다 지친 일부 팬들은 유망주는 그냥 못하는 애들을 일컫는 말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3.1. 노망주로 유명한 인물들

  • 과거형이든 진행형이든 상관없이, 주목받은 시기부터 5년 이상 계속 터지지 못하는(...), 그리고 터지지 못한채 조용히 은퇴한 인물들 위주로 추가바람.

3.1.1. 스포츠 선수

3.1.2. 배우 및 성우들

추가바람
----
  • [1] 형용사형인 prospective person, 혹은 promising person.
  • [2] 이경우 prospect = promising athlete가 적합하다.
  • [3] 간단히 말해 괴체,네이마르 같은 선수를 그냥 놓고 보면 지금도 세계 최고 수준의 축구선수지만 아직도 펠레,디에고 마라도나,리오넬 메시급의 선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 유망주로 볼 수도 있다는 것.
  • [4] 어찌보면 당연하다. 프로에 진출한 선수들도 그만큼 아마시절에 날고긴다 했던 이들이기 때문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17:35:30
Processing time 0.09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