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복이와 금강산 호랑이

last modified: 2014-09-27 21:29: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주인공의 행적
3. 그 외

1. 개요

한국에 전해지는 사냥꾼 관련 전설. 주인공의 아버지는 호랑이도 곧잘 사냥하던 뛰어난 사냥꾼이었으나 보통 호랑이의 몇 배나 되는 금강산 호랑이를 사냥하겠다고 나섰다가 역관광당해 잡아먹힌다. 그의 아내는 남편 사후에 태어난 아들에게 아버지가 없는 유복자로 태어났다 하여 유복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남편의 복수를 위해 사냥꾼으로 키운다.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아들이 아버지의 전철을 밟을 것이 두려워 사냥꾼이 못되게 방해했다는 버전도 있다.

경위야 어쨌든 아버지의 죽음을 알고 원수를 갚기 위해 수련하던 아들이 걱정된 어머니가 사냥기술이 아버지를 능가할때까지 수련을 하라고 말한 뒤 "네 아버지는 10리[1] 밖에 서 있는 이 어미가 머리에 얹고 있는 물동이를 겨냥해서 왼쪽 꼭지를 떨어뜨렸다", "네 아버지는 10리 밖에 바늘 구멍을 겨냥해서 쏴 맞췄다"라고 말하며 경고를 주었다.

그러자 유복이는 "할거예요. 해보겠습니다. 해볼게요" 이러면서 통과해 버리는 기염을 토해냈다. 그러나 사실은 아버지는 위에 말한 미션들을 성공하지는 못했다는 반전을 말하면서 청출어람의 실력을 갖춘 유복이를 본 어머니는 안심한다.

판본에 따라서 어레인지 버전도 있는데, 거기서는 물동이를 쏴서 뚫은 구멍을 다음 총알로 막거나 벌통을 건드려 을 '한번도 안 쏘이고' 칼로 잡는 미션도 있었다. 관련 페이지

이런 먼치킨스러운 흉악한 전투력을 볼 때 이고깽의 조상중 하나로 추정된다.

2. 주인공의 행적

매우 잔인해(?) 원수의 일족 정도는 눈깜짝 하지 않고 몰살시킨다. 그러다가 진짜 원수인 바로 그 호랑이한테 역관광당하는데, 산더미만한 호랑이 뱃속을 뚫고 나와 호랑이를 또다시 관광시킨다. 덤으로 뱃속에 부잣집 처녀를 구출하여 결혼 엔딩 추가. 판본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공통적인 행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냥꾼이었던 부친이 호랑이에게 관광당해 행불크리.

2. 홀어머니 밑에서 근근히 성장하다 사냥꾼이 됨.

3. 아버지가 행불된 사연을 안 후 호랑이에 대한 복수를 결심.

4. 어머니가 "네 실력으로는 어림도 없다"고 말리자 실력을 키움. (위에 있는 '네 아버지는 10리 밖에서' 운운)

5. 어머니가 실력을 인정하자 드디어 호랑이 관광길을 떠남.

6. (이본에 따라, 도중에 아버지가 생전에 머물렀던 주막집에 들러 주막집 노파로부터 다시 수련을 받음)

7. 산에서 중과 마주쳐 같이 점심을 먹다가, 중의 이빨이 호랑이 이빨임을 알아차리고 사살. 알고 보니 둔갑한 호랑이.

8. 다시 길을 가다 보니 길가 감자밭에서 노파가 감자를 캐며 영감이 죽어 구하러 가야 한다고 하는데, 노파의 손이 호랑이 앞발임을 알아차리고 사살. 마찬가지로 둔갑한 호랑이.

9. 다시 길을 가다 보니 아낙네가 물동이를 이고 가며 시부모님이 돌아가셔서 구하러 가야 한다고 하는데, 치마 밑으로 호랑이 꼬리가 나온 것을 알아차리고 사살. 이하동문.

10. 다시 길을 가다 보니 농부가 걸어가며 부모님과 아내가 죽어서 구하러 가야 한다고 하는데, 바지 뒤로 호랑이 꼬리가 나온 것을 알아차리고 사살. 이하동문. 호랑이 가족 몰살 크리

11. 계속 길을 가다가 초거대 사이즈의 호랑이를 만났는데. 아무리 총을 쏘아도 이빨에 튕겨나올 뿐이어서 마침내 삼켜짐.

12. 호랑이의 뱃속에서 정신을 차리니 아버지의 총과 유골이 있음. 일단 간수.

13. 주위를 살펴보니 전날 밤 물려왔다는 부잣집 딸이 있음.

14. 가지고 있던 칼로 호랑이 뱃가죽을 가르기 시작함.

15. 이상하게 배가 아파진 호랑이는 돌팔이 의사(?)인 곰의 처방대로 과일을 삼키고 물을 마시는데, 뱃속의 사냥꾼이 그 과일을 먹고 물을 마시고 더욱 힘을 내어 뱃가죽을 가름.

16. 마침내 호랑이는 사망크리.

17. 사냥꾼은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고, 잡은 호랑이 가죽을 팔고, 구해낸 처녀와 결혼함.


무슨 놈의 호랑이가 처럼 먹이를 통째로 삼키냐... 육치는 폼으로 달린 듯

3. 그 외

90년대에 발행된 한 전래동화 모음집 중에 한 권 전체를 호랑이 관련 설화로만 구성된 권이 있었는데, 그 중 이 이야기가 수록된 편이 있었다. 대략적인 내용은 위 내용과 거의 동일하다. 다만 여기서는 총이 아니라 을 수련해서 복수에 나섰다. 한때는 일제가 우리나라 정기를 말살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이야기라는 카더라도 있었다.
----
  • [1] 10리는 약 4km이다. 참고로 지금가지 최장거리 저격 기록이 2km 남짓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7 21:29:35
Processing time 0.078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