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부

last modified: 2015-02-09 03:32:4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식품
1.1. 개요
1.2. 여우와 유부
2. 결혼한 사람을 이를때 쓰는 줄임말

1. 식품

aburiage.jpg
[JPG image (195.35 KB)]


油腐. 일본어로는 あぶらあげ(아부라아게).

1.1. 개요

두부를 튀긴 음식. 그냥 먹을 수도 있지만 다양한 다른 요리에 쓰인다. 예로 유부초밥, 유부우동(키츠네 우동) 등. 직접 만들기보다는 시중에서 파는 유부를 사서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대두단백도 따지고 보면 유부의 일종일지도.

원래 일본에서 쉽사리 상하고 물먹어 무거운 두부를 조금이나마 오래 보관하고 쉽게 들고다닐 수 있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즉 보존식품의 개념으로 만들어지긴 했지만, 유부 자체도 유통기한이 그리 길지는 않아 미묘하다.
먼저 두부 위에 돌같은 것을 올려 몇시간 동안 물기를 빼고 튀겨서 만든다. 물기를 충분히 빼지 않을 경우 튀길 때 터질 수 있으며 보존 기간도 짧아진다. 두부보다 보존성이 좋고, 가볍고 제작도 쉬웠기에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작업장에서 대량 생산하여 도시락 대용으로 쓰였다. 특히 땅이 척박해 쌀이 귀했던 산간지방에서 많이 애용되었다.

국내에서는 유부초밥/국용으로 저민 얇은 것만 유통되지만 일본에서는 아츠아게(厚揚げ), 나마아게(生揚げ)라는 크고 두꺼운 유부도 있다. 이건 속은 그대로 두부 상태이기 때문에 보존성은 떨어진다.

1.2. 여우와 유부

일본에서는 특히 여우가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덕분에 유부가 들어간 음식에 여우 이름이 자주 쓰인다. 이를테면 유부초밥은 이나리즈시, 유부우동은 키츠네우동 등등.

여우가 왜 유부를 좋아한다는 이 생겼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본래 옛날 이야기에서 여우는 튀김을 좋아했지만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살생을 금하기 위해 쥐 대신 두부를 튀긴 것을 했다는 데서 유래한 것이라는 설이 일반적이다.

2. 결혼한 사람을 이를때 쓰는 줄임말

각각 결혼한 남자와 결혼한 여자를 의미하는 유부남, 유부녀 두 단어에 공통적으로 유부가 들어가 있다고 해서 '결혼한 사람'을 지칭할때 유부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통 기혼자가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부님들' 하는 식으로 결혼한 불특정 다수를 묶어서 부를때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럼 유부덮밥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9 03:32:46
Processing time 0.06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