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산

last modified: 2015-11-02 16:11:27 by Contributors

Contents

1. 遺産
2. 流産
2.1. 설명
2.2. 유산을 겪은 캐릭터
2.3. 유산의 상태와 진행 경과
3. 乳酸
4. 硫酸

1. 遺産



사람이 사망 후 남은돈람들에게 남기는 재산. 간혹 그 사람이 남긴 뜻이 가장 큰 유산이 된다고도 하는데... 현실은 시궁창. 이걸 놓고 생전엔 무시하던 인간들이 죽기 직전이 되면 애널서킹 모드로 돌변하고 죽고 나면 싸운다.

경제학자본주의의 3대 한계 중 하나이다[1]. 하지만 이에 대한 현실적 제약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해결은 난망이다. 가끔 유산이라는 제도 자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로 아버지의 직위는 세습이 불가능하지만 왜 재산은 가능하냐는 것. 물론 이 의미는 계급=재산 이라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2] 계승되는 힘[3]이 나빠서 계급사회를 없애놓고는 왜 또 다른 계승되는 힘[4]을 남겨놓냐는 의미다. 이론상으론 맞는 말이긴 하지만 현실적으로어렵다. 특히 대한민국은 내리사랑이 유독 심한 나라인데, 이 부분에 대해 토론이 시작조차 못하고 끝나버린다. 극소수의 이상주의자를 상대로, 자식에게 조금이라도 많이 유산을 물려주고 싶어하는 수많은 부모들이 밑도끝도없이 비난하기 때문. 심지어 빨갱이나 정신적으로 문제있는거 아니냐, 이기적이다[5]는 소리까지 나온다. 개인주의가 좀더 강한 서방의 부자들 중에서는 일부이긴 해도 재산을 유산으로 물려주지 않고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사람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빌 게이츠, 워렌 버핏같은 부자들은 사회재단에 전액 기부하기로 결정하기도 했고.

비유적 의미로도 자주 쓰이는데 이럴 때는 영어로 주로 'Legacy' 라고 하는 것이 많다. 문화유산 등에 쓰이는 단어. 초고대문명설의 주요 떡밥이기도 하며 유산은 퍽도 많이 남겨놓고 순식간에 녹아버린 이상한 종족도 있다.스타크래프트2의 마지막 확장팩이 공허의 유산인데 이것과 관련이 있을지도...

요즘 교육비로 허리가 휘는 부모가 많은데 차라리 그 돈을 착실히 모아서 유산을 물려주는 걸 추천한다. 아이에게는 돈 관리하는 교육이나.

2. 流産


2.1. 설명

임신 7개월 이전에 태아가 사망하는 것. 흔히 '애 떨어졌다' 라고도 말한다. 사산(死産)과 비슷한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6]

유산에는 자연 유산과 인공 유산(임신중절)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자연 유산의 경우 수정란이나 정자의 이상, 열성유전으로 인한 태아의 치사(致死), 임산부의 상태이상(정신적-물리적 충격, 영양실조, 자궁 이상 등) 등이 원인이다. 사람에 따라 유산을 반복하는 '습관성 유산' 이 발생하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모체의 정신적-육체적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며 심할 경우 불임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대비 및 관리가 필요하다.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과정에서 유산기가 발생할 경우 그 아기는 장애가 있거나 면역력 결핍으로 잔병치레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낳을지 말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연애물 등에서는 쉽게 보이는 소재는 아니지만 간혹 원하지 않는 임신의 산물이나 또는 스토리상의 시련을 부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뤄지는 경우가 있다. 작중 인물들에게나 독자들에게나 적지 않은 충격을 주기 쉬운 민감한 소재.

2.3. 유산의 상태와 진행 경과

① 절박유산(切迫流産) : 유산이 막 시작된 상태 또는 시작하려고 하는 상태로서 아직 자궁구(子宮口)가 그다지 열려있지 않은 것을 말한다. 이때는 유산을 방지하여 임신을 계속시킬 가망이 있으므로 의사는 황체 호르몬이나 진통제를 사용하여 경과를 본다. 절박유산 이외의 경우는 임신의 지속은 불가능하다.
② 진행유산(進行流産) : 자궁구가 이미 열려버렸고 출혈도 많아 유산을 방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③ 전유산(全流産) : 자궁 속의 것이 완전히 배출되어 유산이 끝나버린 상태.
④ 부전유산(不全流産) : 자궁 속의 것이 아직 일부가 남아있고 출혈이나 통증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
⑤ 계류유산(繫留流産) : 태아가 죽은 채로 출혈이나 통증도 없이 수 주일 이상이나 배출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3. 乳酸


탄화수소 - 카복실산
포화지방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4 26 28 30 31 32 33 34 35 36
불포화지방산 cis-3:1ω1 cis-14:1ω5 cis-16:1ω7 cis-16:1ω10 trans-18:1ω7 cis-18:1ω9 trans-18:1ω9 cis-18:2ω6 trans-18:2ω6 cis-18:3ω3 cis-18:1ω6 cis-20:1ω7 cis-20:5ω3 cis-22:1ω9 cis-22:6ω3
아미노산 글루타민 글루탐산 글라이신 라이신 류신 메싸이오닌 발린 세린 셀레노메싸이오닌 셀레노시스테인 시스테인 시트룰린 아르지닌 아스파라진 아스파트산 알라닌 오르니틴 아이소류신 카르니틴 타우린 트레오닌 트립토판 타이로신 페닐알라닌 프롤린 피롤라이신 히스티딘 아스파탐 단백질
기타 구연산 루카르산 루콘산 루크론산 리세린산 불린산 레산 론산 벤조산 리실산 디프산 세토아세트산 다르산 돈산 옥살산 론산 유산 소시트르산 액산 실론산 타타르산 탄산 루브산
※ 포화지방산은 탄소 개수로 표기.


(ɔ) NEUROtiker from

© LHcheM (cc-by-sa-3.0) from


Lactic Acid. 락트산, 젖산이라고도 불리며 카복실산 중 하나. 젖당이나 포도당 등의 발효로 생긴다. 김치, 요구르트가 대표적인 젖산 함유 식품이며 상쾌한 신맛을 낸다.

근육통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물질이기도 하다.[8] 근육이 힘을 내기 위해서 혈액을 받아들이면서 리코겐분해될 때 젖산이 만들어진다. 무산소 운동을 반복해 근육이 수축 상태가 되면 근육에는 젖산이 쌓이게 되고 흔히 말하는 근육통을 일으키게 된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젖산은 근육통을 유발하는 인자가 아닌 근육의 활동을 증진시키고 증가된 칼륨의 농도에 의해서 근육통이 유발된다고 밝혀졌다.
또한 충치의 원인 이기도 하다. 충치의 원인균인 S.mutans의 분비물이 바로 유산이다 (다만, S.mutans는 유산균은 아니다.)

링거, 정확히는 산성혈증(Acidosis)의 치료제인 하트만 수액의 성분으로 쓰인다. 양쪽 성을 가지고 있어서 산성을 띠는 피를 정상인의 pH로 되돌리는 기능을 한다. 다만 이나 에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코모도 왕도마뱀의 경우 젖산 생성을 억제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 쉽게 지치지 않는다고 한다.[9]
Glucose 에서 L-lactate 가 돼는 과정은
Glucose(through Hexokinase with ATP)->Glucose-6-phosphate(through hexoisomerase)->Fructose-6-Phosphate(through phospho-fructo-phosphate With ATP)>Fructose-1-6-Phosphate(through Aldonase)->2 Glyceraldehyde-3 phosphate (through isomerase)->2Phosphate(i) and 2NAD+ added(NAD+ becomes 2NADH+H+)->2ADP takes 2Phosphates and form ATP->rearrange->Produces 2 H2O->2ADP takes 2Phosphate and form ATP->2 pyruvate->2 Lactate (through Lactate fermentation).

4. 硫酸

일본이나 북한에서 황산을 이르는 말. 황산 참조.
----
  • [1] '합리적 경제인, 완전한 정보, 그리고 공정한 경쟁' 이 자본주의 경제학에서 가정하는 인간의 모습인데 솔직히 현실의 인간은 저 모습을 갖추기가 어렵다. 그리고 유산은 불공정한 경쟁의 핵심 중 하나이다.
  • [2] 직위는 그에 오르기까지의 공적 외에도 그 직위에 따라 오는 책임, 의무가 병행되며 이는 타인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범위가 훨씬 더 크다. 심지어 현대의 기사직위 같은 실제 의무가 최소화된 직위 역시 그 개인의 업적을 치하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위는 세습이 불가능한 것이 현대인의 인식에 맞다(아님 봉건주의로 되돌아가던가). 하지만 유산은 재산의 세습이라는 측면과 함께 개인이 개인에게 양도하는 측면이 강하기에 동일하게 비교가 불가능하다.
  • [3] 계급
  • [4] 재산
  • [5] '본인이 유산 상속을 받을 수가 없으니 유산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사람도 받지 말아야 한다.'는 마인드라고 생각하는 모양. 사실, 본인이 받을 유산이 엄청나다면 그것을 마다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 [6] 정확히는 태아가 출산 중에 사망하는 것이 '사산(Stillbirth)' 이다. 위키러 식으로 설명하면 유산은 사산의 하위항목이다.
  • [7] 두 번 유산했다.
  • [8] 젖산이 근육통을 일으킨다고 널리 알려져있지만 사실 증명된 사실은 아니다.
  • [9] 그럼 생존에 유리할것같지만, 사실 이런 근육통은 근육을 한계까지 써서 생기는것으로, 근육통이 없다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까지 근육을 사용할것이고, 그러면 근육은 파열될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2 16:11:27
Processing time 0.123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