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아인

last modified: 2015-04-01 22:09:36 by Contributors

주의. 현재 논란 중인 인물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생사 여부에 관계 없이 논란이 있는 인물에 대해 서술합니다.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출처 불명의 내용에는 논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인물에 관련된 내용은 반드시 확인 가능한 출처에 의해 뒷받침되고, 논리적·중립적이며 소송 위험이 없도록 서술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 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LGEPR (LG Electronics's flickr account) (cc-by-2.0) from
본명 엄홍식
출생 1986년 10월 6일, 대구광역시
신체 179cm, 71kg, A형
학력 건국대학교 예술학부
데뷔 2003년 청소년 성장드라마 반올림
소속 UAA
유아인 미니홈피 유아인 트위터

Contents

1. 개요
2. 활동
3. 작가 유아인?
4. 트리비아
5. 출연작
5.1. 드라마
5.2. 영화

1. 개요

한국의 배우. 1986년생으로 경북예술고등학교 서양화(중퇴),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 건국대학교 예술학을 재학했다. 여담으로 별자리천칭자리.

2. 활동

교문 앞 캐스팅(...)으로 상경 후, 2003년 청소년 성장드라마 반올림으로 데뷔했다. 직후에는 팬카페 회원수만 15만명에 육박하는 등 샤방샤방한 미모와 시크한 캐릭터로 '아인 오빠'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후 광고 모델, 뮤직비디오, 아역, 단막극 등에 출연했다. <말아톤> 오디션을 봤었는데 스케쥴이 맞지 않아 출연하지 못했다.(정윤철 감독은 꽤나 아쉬웠는지, 이후 다음 작품인 '좋지 아니한가'에 유아인을 캐스팅한다.)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영화 쪽에 진출한다. 독립영화'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영화로 첫 데뷔작이지만 개봉은 '좋지 아니한가'보다 늦었다.)의 우울한 청춘 종대 역과, '좋지 아니한가'의 찌질한 아들 용태 역으로 좋은 연기를 선보이며 기존의 아이돌스러운 이미지를 벗고 영평상 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08년 드라마 최강칠우에서 흑산 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다.

같은 해 개봉한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에서의 전직 복서인 파티셰 견습생 기범 역을 잘 소화했다.본인은 분량에 대한 아쉬움은 없냐는 질문에 '맛있는 영화에 적당량의 재료로 쓰였다고 생각해요'라는 대인배적 마인드를 보여주었다.

데뷔 이후 꾸준히 드라마나 영화를 찍어왔고, 연기도 상당히 안정적인 편이었는데 이상하리만치 포텐이 안 터졌다. 그러다 2010년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의 걸오 문재신 역으로 캐스팅되었다. 사실 캐스팅 되었을 당시 기존의 꽃미남 이미지가 원작의 거친 걸오와 어울리지 않는다며 원작 팬들에게 폭풍디스를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막상 드라마 시작하고 뚜껑이 열리니 가히 서브 남주의 반란을 일으키며 시청자를 걸오앓이로 몰아넣었다. 커리어적으로도 반올림 이후로 드디어 제대로 된 대표작이 나왔다.

2011년 영화 완득이의 주인공 완득역을 연기해 미친 싱크로율을 선보였다. 김윤석과의 앙상블 역시 호평을 받으며 전국 관객 531만명을 동원하고 올해의 영화상에 올해의 발견상을 수상했다. 성균관 스캔들에 이어 영화에서도 대표작을 만들게 되었다.
'유아인의 론치 마이 라이프'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출연. 까칠한 성격이 여과 없이 방송 되어 화제를 모았다. 이에 대해 유아인은 한 잡지사와의 인터뷰에서 대본은 전혀 없었고, 욕먹을 거라 예상했었다고..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107592

2012년 드라마 패션왕에서 주인공 강영걸 역으로 출연.찌질하고 비겁하지만 인간미 넘치는 불운의 캐릭터를 잘 표현했다는 평.초반에 비해 개연성이 떨어지는 충격적인 결말로 10프로안팍의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

2013년 드라마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숙종으로 출연.새로운 장옥정을 보여주려고 야심차게 기획됐지만 착한장옥정에 대한 시청자의 반은은 그리 열광적이진 않았으나 이순과 장옥정의 사랑을 절절하게 그려내 "순정커플빠를 양성.아쉽게10%대 정도로 마무리됐지만 해외에 방영 후 반응은 좋은편 같은 해, 주연작인 영화 깡철이가 개봉했다. 전국 관객은 120만명 정도.

2014년 드라마 밀회에 남자주인공 이선재 역으로 출연하였는데 상대 여배우 김희애와는 무려 19살차이가 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완득이 이후 흥행면에선 크게 터트리진 못했는데 케이블로는 상당히 높은 5%로대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방영내내 vod순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고 일본 중국등에 방영되어 호평을 받았다. 드라마 자체의 완성도도 높았지만 극 중 천재 피아니스트 이선재라는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며 연기력을 또한번 인정 받으며 대표작을 추가하게 되었다.

위 설명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주로 '반항적인 청소년', '불안정한 청년'을 연기할 때의 흥행 타율이 좋은 편이다.

입대를 앞두고 열일하는 것인지 드라마 밀회가 끝나기가 무섭게 두 편의 영화를 찍었다.

2014년 3월 중 영화 베테랑이 크랭크인 했는데 류승완 감독의 신작이자 배우 황정민과 유아인 투톱체제의 영화이다. 밀회가 2014년 5월에 마지막 방송을 했으니 밀회 촬영과 영화 촬영을 겸했는 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거나 적어도 드라마 촬영이 끝나자마자 바로 영화 촬영에 들어갔음을 알 수 있다. 유아인은 재벌 3세 조태오 역을 맡아 형사 서도철 역의 황정민과 불꽃튀는 대결구도를 보여줄 예정이다. 무려 황정민과 유아인의 연기대결도 흥미진진한데 명품 배우 유해진과 오달수 역시 출연하는 영화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4년 7월 크랭크업 했다. 2014년 하반기 개봉을 준비했으나 영화의 높은 완성도로 인해 CJ E&M이 2015년 텐트폴(흥행을 기대하는 영화)로 미루었다는 후문이 있다. 4월 말에 개봉하는 어벤져스의 상영기간과 겹치는 5월 14일 개봉을 발표했었던 바 있지만 미션 임파서블의 개봉일이 확정되면서 베테랑의 개봉일도 그와 비슷한 시기인 8월 개봉을 확정지었다. (솔직히 말하면 개봉일이 한번 바뀌고 나니까 8월 6일 개봉도 믿음직스럽진 않다만...) 어쨌거나 블록버스터 외화들이 개봉하는 시기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시기를 노린다는 부분에서 영화의 완성도에 관한 자신감이 대단함을 엿볼 수 있다. 2015년 8월 6일 개봉 예정.

2014년 7월, 베테랑의 촬영이 끝나기가 무섭게 영화 사도가 크랭크인 했다. 2014년 5월, 영화 사도의 출연확정 기사가 떴는데 그야말로 ㅎㄷㄷ한 라인업으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감독은 왕의 남자이준익, 영조역은 국민배우 송강호, 혜경궁 홍씨역의 국민 여동생 문근영, 인원왕후역의 김해숙. 유아인은 사도세자역이다. 2014년 10월 크랭크업 했다. 2015년 추석 무렵 개봉 예정.

3. 작가 유아인?

2006년부터 쭉 미니홈피 게시판에 본인이 쓴 글을 게시하고 있다. 수필 같은 산문을 담백하게 잘 쓰고, 시의 경우에는 김경주 같은 젊은 시인 느낌이 나기도 한다. 배우로서보다 오히려 글 쓰는 것으로 소통한 적이 많았다고 하는 등 꽤 애착을 가지고 있다. 글쓰기를 취미라고 할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지도 않고, 가끔은 글 쓰는 사람의 직업의식을 느끼기도 한다고. 이에 따라 팬들이 작가나 시인으로 부른다. 실제로 '연기하는 유아인'에 반했다가 '글 쓰는 엄홍식'으로 출구봉쇄된 팬들도 부지기수. 관심있는 사람은 위의 미니홈피 링크를 타고 가보도록 하자. 다만 2010년대 와선 트위터를 더 애용하는 듯 하다.

글만 봐도 자기 주관 뚜렷하고 소신 있는 사람인게 드러나서인지, 대개 인터뷰이의 미니홈피쯤은 정독하는 기자들 사이에서는 알음알음 인터뷰하기 어려운 상대로 알려져 있는 것 같다.(그를 인터뷰한 기자의 후기에 의하면, 뻔한 질문에 재미없다는 표정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한다.)

트위터도 애용하는데 의미심장한 멘션을 꽤 남긴다. 할 말은 하고 살자는 성격인 듯, 사회비판적인 내용도 왕왕 올라온다. 미니홈피나 트위터에 올리는 글로 보아, 정치적으로 진보주의, 자유주의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12년 대선을 전후해서 안철수 후보 사퇴 관련 글을 남긴 적도 있었고 진보우월주의가 있었다는 글을 쓰기도 했다. '21세기의 엄홍식은 18세기의 홍벽서'라는 글을 쓴 적도 있다. 작가 겸 사상가다.


다만 이런 SNS활동이 으례 그렇듯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역사왜곡 문제로 줄곧 비판을 샀던 출연작 《장옥정, 사랑에 살다》가 종영한 후, 이에 대한 취중 트윗을 날려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주요 골자는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역사의 재해석으로 봐달라'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논란이 되었던 문구는 '다 보고있는 앞에서도 날조하고 어제의 사실인데도 부정하고 어느 백성도 모르게 잘난 지들끼리 한문 텍스트로 기록한. 그것이 역사가 아닌가'라는 부분인데, 괜히 쓸데없는 사족을 붙여 그 사족이 자신이 의도하고자 한 본의를 덮어버린 꼴이 됐다. 본인은 마지막으로 '한겨레와 조선일보 중 우리는 무엇을 진실의 역사로 기억할까. 나는 모릅니다. 뭐가 진실인지. 그저 역사의 기록에 대해 그 정도의 여지는 열어두자는 말에. 조선왕조실록 폄하라니. 대단한 난독증. 좋은 것은 나쁜 걸로 나쁜 것은 더 나쁜 걸로.'라고 덧붙였다. 이는 실록을 폄하했다는 의견에 대한 반박인 듯 하다.



4. 트리비아

'유아인'이라는 예명에 대해서는 Ain 'eins(하나)라는 독일어에서 따왔다', 'YOU ARE INN(…)이다' 등 여러 낭설이 있으나 낭설일 뿐이고, 그냥 데뷔작 캐릭터 이름이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는 유아인이라는 이름이 너무 뻔한 거짓말 같아서 싫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그래서인지 몇몇 팬들은 본명에서 따온 어몽시기(...), 몽식이라는 애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역으로 데뷔했고 동안인데다가 앤티크 출연 당시 배우들이 전부 모델 출신으로 길쭉길쭉했던 탓에 키가 단신 아니냐는 선입견이 있다. 호리호리하니 마른 체격도 한몫한 듯. 하지만 완득이 홍보시 출연했던 '최화정의 파워타임'에서 179.5cm라고 본인이 언급했을 정도로 꽤 장신이다.프로필상 키가 181cm인건 그냥 넘어가자 실제 성균관 스캔들에 출연한 남자 주연 3인방 중에 가장 크다.

몸무게의 경우, 사실 데뷔 초 늘씬하고 혹은 마른 이미지의 배우였으나 현재는 70kg 대를 유지하고 있다. 2014년에 한 인터뷰를 인용하자면, “요즘 트렌드는 약간 마른 듯 한 몸매인 것을 알지만 내가 맡게 될 배역들을 생각하면 좀 더 남성적인 이미지를 갖춰야한다고 생각”해서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살이 잘 빠지는 타입인지 밤샘 촬영을 몇 번 하고나면 다시 금새 살이 빠져버려서 열심히 먹는다고 한다.

동년배 연기자 중에선 연기력으로 상위권을 인정받고 있다.


예능울렁증이 있다. 편하게 하지 못하고 웃겨야 한다는 강박을 느끼기 때문에 홍보 관련으로 예능에 나오는 걸 싫어한다고 한다. 그래서 출연한 예능도 런닝맨 등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이다.

성균관 스캔들로 송중기와 함께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었다. 원래 후보에도 없었지만 인기에 힘입어 후보에 합류하였고 투표수 1위의 위엄을 달성했다. 사실 이 때 커플상은 후보들이 전부 받았다. MC를 맡았던 송중기가 유아인에게 '우리가 1위래요'라고 했던 것으로 보아, 동성 커플에게 커플상을 주기가뭣해서 후보들에게 다 준 듯. 이로써 보수적인 KBS사에서 최초로 동성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했다.


5. 출연작

5.1. 드라마

2003년 KBS 《성장드라마 반올림》 유아인 역
2004년 KBS 《4월의 키스》 강재섭 아역
2005년 KBS 《드라마시티》 <시은&수하> 민석 역
2008년 KBS 《최강칠우》 흑산 역
2009년 KBS 《결혼 못하는 남자》 박현규 역
2010년 KBS 《성균관 스캔들》 걸오 문재신 역
2012년 SBS패션왕》 강영걸 역
2013년 SBS 《장옥정, 사랑에 살다》 숙종 이순 역
2014년 JTBC밀회》 이선재 역

KBS 공채도 아닌데 이상하게 KBS 드라마와 인연이 깊다. 2012년에야 드디어 KBS를 탈출.

5.2. 영화

2006년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Boys Of Tomorrow) 종대 역
2007년 《좋지 아니한가》 (Shim's Family) 심용태 역
2008년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Antique) 양기범 역
2009년 《하늘과 바다》 진구 역
2011년 《완득이》 도완득 역
2013년 《깡철이》 강철 역
2014년 《우아한 거짓말》 추상박 역
2014년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고경천 역 더빙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22:09:36
Processing time 0.182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