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제상

last modified: 2014-12-25 19:33: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주요 출연작

1. 소개

대한민국성우. 1958년 3월 18일생. KBS 16기로 1980년 입사하여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이호인, 신흥철, 김창주, 미옥, 이연희(성우), 최문자와는 동기.

한때, 비디오판 더빙이 유행할 당시에 임성표, 정동열, 故 박상훈과 함께 수많은 역할에 출연했다. 음성은 날카로우면서도 서민적인 편으로 박영화와 비슷하게 주로 덩치 큰 거한이나 바보, 괴물, 악마 등의 연기를 많이 맡는 편. 날렵하고 샤프한 캐릭터나 노인을 맡을 경우엔 원로 성우 김정호와 다소 음색이 비슷하다.

사실 목소리 자체는 평범하기 때문에 어떤 역할을 맡든 간에 한번 들으면 누구나 알아채기 쉽지만, 원판의 캐릭터를 잘 해석해서 보여준다고 할 만큼 연기력이 뛰어난 편이라 임성표와 함께 역할 분담을 맡은 경우가 많았다. 아마 비디오 판에서 제일 유명한 역할은 울트라맨 타로울트라맨 80일 듯. 특히 다소 바보같고 어리버리한 조역 캐릭터에 특화되어 있어서 나올 때마다 원판을 뛰어넘는 명연기를 보여준 적이 많다.

이렇듯 뛰어난 연기력을 지녔기 때문에 오히려 비디오판 더빙에서 중복 배역이 매우 안타까운 케이스인 성우다. 뭐라해도 비디오판 더빙의 최대 피해자. 뛰어난 연기력으로도 커버가 힘든 미스캐스팅도 종종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무리한 캐스팅을 감행한 PD를 탓할 일이지 성우를 탓할 경우가 못 된다. 그리고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도 호연을 보여준 것에 감탄할 뿐.

선배 성우인 김환진이 주인공을 맡은 작품에서 같이 나온 적이 많다.(☆)

2013년 현재는 성우활동이 적으며 2010년 기준으로 임마누엘문화센터에서 성우 부분 지도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자세한 근황은 추가바람.

2. 주요 출연작

----
  • [1] 주로 김수중이 맡았지만 간혹 가다가 이 사람이 맡을 때도 있었다.
  • [2] 33, 34화 한정
  • [3] 모선에서 지령을 내리는 원숭이 인형의 목소리. 템페라 성인 자체는 김무규가 맡았다.
  • [4] 이 역할을 맡은 배우 하세가와 하츠노리의 음색은 성우 백순철과 흡사한 편이기 때문에 유제상의 다소 날카로운 목소리가 걸림돌로 여겨졌으나 우려와는 달리 캐릭터를 제대로 해석한 초월연기를 보여주어 호평을 받았다.
  • [5] 때문에 훗날 울트라맨 뫼비우스에서 박영화가 이 역할을 맡았을 때, 많은 팬들이 아쉬워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5 19:33:28
Processing time 0.126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