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카나

last modified: 2015-04-14 17:10:37 by Contributors


이름ゆかな
출생1975년 1월 6일(치바 )
160cm
성별여성
혈액형O형
소속사아트비전 → IMADOKI → Sailr → 시그마 세븐

Contents

1. 개요
2. 이야깃거리
3.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2. 게임
3.3. 기타


1. 개요

일본의 여성 성우. 본명은 노가미 유카나(野上ゆかな). 원래는 본명으로 활동했으나 2001년 4월 1일부터 현재의 예명을 사용하고 있다. 별명은 유카냥~. 일본의 3대 톱 사립대학[1]게이오기주쿠대학교 법학부 통신과정 졸업. 단 통신과정이므로 캠퍼스 출신은 아니다.

어렸을 때 몸이 약해서 시한부 판정을 받았는데 이 때문에 죽기 전에 흔적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성우라는 직업이 성공을 해도 실패를 해도 평가는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직업이었기 때문에 성우를 지망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름을 번역기를 돌리면 나오는 번역은 가는 거야. 좋아 가는 거야[2]

과거엔 본명으로 활동했으며 1993년에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에서 몰다이버[3]란 애니에서 주연을 맡으면서 데뷔했다. 스타식으로 표현하자면 로열로더인 셈이다. 1975년생이란 나이에 비하면 대단히 오래된 경력을 자랑하며 그만큼 연기력도 뛰어나다. 소속사를 아트비전에서 음악 사무소인 IMADOKI로 바꾸었다가[4] 소속사가 망하면서 개인 사무소인 Sailr를 만들었지만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1년 정도 성우를 하지 않다가 귀국하여 시그마 세븐에 들어가서 새로 활동을 시작했다. 2014년에도 거의 1년간 자체 휴식기를 가지다가 해를 넘길 때쯤 해서 활동을 재개한다.

고음과 상당량의 비음이 무기인 성우로서(저음도 잘 소화한다) 과거엔 착한 캐릭터나 병약체질 캐릭터를 많이 한데 비해서 최근의 작품들은 대부분 차갑고 냉정하면서 츤데레스러운 역할이 많아서 오히려 지금의 유카나에게는 딱 맞는다는 평가도 많다. 경력이 중견급으로 올라가면서 누님(☆) 캐릭터나 색기담당(★), 거유(○) 캐릭터도 많이 맡는다.

흰색과 관련된 배역을 자주 맡는 편이다(●).[5] 그리고 일본 성우계에서 알아주는 거유. 후방주의. 친한 성우는 타카하시 미카코, 이케자와 하루나, 미나구치 유코라고 한다.

인상으로 짐작하기 어렵지만 자동차광이다. 알파로메오 GTV와 혼다 CBR600F4를 갖고 있다.[6] 이런 이유인지 레이싱 게임 포르자 3의 나레이션을 하기도 했다.

운이 굉장히 좋다. 어디 가서 뽑기 같은 걸 하면 높은 확률로 당첨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본인도 이를 자각하고 있는 듯하다. 예전에 미국 유학 경험이 있었다.

성우 스기타 토모카즈의 은인이다. 스기타가 신인 시절 소속사가 사라져 우울할 때 비싼 고기를 사주면서 격려했는데 거기에 감동받아 스기타는 울먹이며 '앞으로 잘 되면 잘 모실게요' 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스기타랑 라디오나 행사에서 만나면 자주 '스기타 엄마' 포지션이 된다.[7]

2. 이야깃거리

극장판 '기동전사 Z건담 : 연인들' 에서 포우 무라사메의 성우를 맡은 뒤 상당히 고생했다.

극장판에서 포우 무라사메의 성우가 시마즈 사에코에서 유카나로 바뀌면서 시마즈 사에코는 자신이 극장판에 대해 어떤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며 블로그에 불만을 표시했다. 시마즈는 <'시마즈가 오디션에 떨어졌다', '목소리가 늙어서 부르지 않았다', '토미노 총감독이 변경을 희망했다' 라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글을 남겼고 당시 토미노는 음향 감독에게 '시마즈에게서 연락이 없다, 은퇴한 게 아닐까' 라는 말을 듣고 유카나를 포우 역에 캐스팅했다고 한다.

토미노 감독의 성우 방침은 '아무리 원래 성우라도 연기가 어설프면 새로 뽑는다' 는 방침이어서 실제로 성우 여럿이 바뀌었다. 토미노 본인이 인터뷰에서 '극장판 포우는 시마즈 사에코와 이미지가 달라 잘랐다' 고 말한 데다 오디션에도 참석해서 유카나를 직접 뽑아 연기 지도까지 했다고 발언했다. 또한 미즈타니 유코, 후지이 카요코 등의 성우들도 오디션 제의 없이 그저 연기력이 형편없다는 이유로 강제로 강판되었다.

그런데 이 건을 가지고 건담빠 중에서도 제일 악질적인 매니아층들이 발광을 하기 시작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이런 류의 매니아층은 캐릭터와 성우를 굉장히 중요하게 본다. 10년 만에 새로운 극장판이 나왔지만 히로인인 포우의 성우가 바뀐 것을 보고 굉장히 큰 불만감을 드러내면서 이것이 결국엔 음향감독과의 불륜 루머라는 참으로 안타까운 형태로 나타나고 만다.

원래 기존 캐릭터의 성우가 바뀌면 당연히 기존 팬들이 반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예로 아이돌 마스터하기와라 유키호의 성우가 바뀌었을 때에도 당연히 기존 팬들은 엄청나게 불만감을 갖고 있었다가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인정받는 분위기인 반면에 Z건담 포우의 경우는 정말 악질적인 매니아에 의해서 2ch 등에서 불륜 루머를 퍼뜨려서 결국 유카나 본인이 이것을 해명하는 글을 쓰게 된다. 악질 매니아들은 아무 잘못 없는 그녀를 비난하였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심지어 전 포우 성우 역인 시마즈 사에코조차 유카나를 간접적으로 비난하였다. 나중에 유카나가 시마즈 사에코에게 인사를 하였음에도 그녀를 무시하고 지나갔다고 하며 지금도 둘의 사이는 좋지 않다.

결국 이런 사건이 일어난 지 7년이 넘어가는 2013년도까지도 야후에 유카나 이름을 치면 자동완성으로 유카나 불륜이라는 단어가 같이 나왔었다. 니코동에서의 코멘트에서도 악질적인 건담빠의 코멘트가 보이며 야후 여러 질문에서도 '왜 유카나를 치면 불륜이 같이 뜨는지' 라고 묻는 질문들도 있다. 정말 아무 잘못 없는 본인에게는 너무나도 큰 상처가 아닐까 싶다.

이후 유카나는 앨범도 꾸준히 내는 가수이며 동시에 성우 일도 열심히 하고 있고 여러 유명 애니메이션의 주연 캐릭터를 맡게 되어 인기 성우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3. 출연작

주역은 굵은 글씨로 표기.

3.1. 애니메이션

3.3. 기타

----
  • [1] '소케이죠치' 라고 불리는 게이오기주쿠대학, 와세다대학, 죠치대학.
  • [2] 여담으로 그녀가 맡은 유명한 캐릭터 중 하나인 테레사 테스타롯사는 영어 철자를(Teletha Testarossa) 따라 발음하면 텔레thㅏ가 된다. 본격 멀쩡한 사람 노홍철 만드는 표기
  • [3] 국내에서는 투니버스를 통해서 방영했으며 당시 방영명은 '광속사이버' 였다.
  • [4]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작스레 바뀌었다고 한다.
  • [5] 유키시로 호노카, 칸나 등.
  • [6] 실제 저 자동차들을 성우 데뷔한 지 얼마 안됐을 때부터 가지고 있었다고 하며 이 때문에 성덕들 사이에서는 잘 사는 집안 출신이라는 게 정설이 된 모양이다.
  • [7] 스기타의 증언에 따르면 꾸중할 때 모습이 젊은 시절 엄마가 꾸중할 때랑 똑같다고 한다. 그래서 유카나 앞에서는 스기타도 얌전한 강아지. 다른 여자성우들과 작품 팬이벤트가 있을 때 틈만 있으면 시모네타를 구사하는 스기타가 유카나에게는 전혀 그러지 못하며 어떻게 하더라도 유카나에게 즉석에서 혼날 정도. 유카나 본인은 카메라가 돌아가는 곳에서 5살밖에 차이 안 나는 스기타한테 엄마 같다는 소리를 듣고 카메라 없는 곳에서 걷어찼다고 한다. 하지만 스기타가 소속사가 없었을 시절 왜 굳이 불러내서 사줬냐는 말에 '이 애... 아니 스기타 군은 상담하는 타입이 아니라 혼자서 끌어안는 타입이라서 그랬다' 라는 말을 보면 누군가에게 은인으로 대우받는 것이 쑥스러워서 그럴 가능성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7:10:37
Processing time 0.262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