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유흥주점

주의 :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Contents

1. 개요
2. 룸살롱
3. 관련 항목


1. 개요

주로 주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서 유흥 종사자를 두거나 유흥시설을 설치 할 수 있고, 손님이 노래를 부르거나 춤추는 행위가 허용되는 영업을 말한다. 이때 '유흥종사자'란 유흥접객원으로서 손님과 함께 술을 마시거나 노래 또는 춤으로 손님의 유흥을 돋구는 부녀자를 말한다.[1] 한마디로 여성 접대부가 술시중을 들어주는 유흥업소.

단란주점과의 차이점은 유흥 접객원의 유무이며, 유흥주점의 경우 나이트클럽처럼 댄스플로어를 설치하여 춤을 출 수 있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유흥주점 외에는 유흥 접객원을 고용하거나 춤을 추는 행위는 위법 행위이다.[2]

크게 나누면 나이트클럽와 룸살롱이 있다. 하지만 나이트클럽은 영업 형태에 따라 유흥주점으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여성 접대부를 고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보통 유흥주점이라 하면 룸살롱을 의미한다.

2. 룸살롱

줄여서 이라고도 부른다. 참고로 룸살롱이라는 단어는 원래 콩글리쉬다.

보통 사람들이 가는 술집 중에서는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며 화류계 종사자들의 주요 활동 무대다. 주대가 상당히 비싼 편이라 어지간히 돈 많은 사람들도 자기 돈으로 가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래서 보통 기업의 고객 접대용으로 많이 이용하게 된다.[3] 이런 룸살롱 문화는 외국에는 별로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 한국 교포가 진출한 곳에는 이런 룸살롱들이 도입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한국과는 달리 2차를 간다는 개념은 없다.

마담과 함께 한국에서 뜻이 변한 피해단어(?). 외국에서는 미용실을 헤어살롱이라고 적는 경우가 있고, 현재 한국 내에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겨냥하여 00헤어살롱 등의 이름을 사용하는 곳이 존재한다. 술마시고 가지마!

사실 이러한 룸사롱 문화는 일본의 캬바쿠라에서 넘어온 개념이다. 이전까지는 바나 커피숍(그 시절 말로 하면 다방)에서 여급들이 시중을 들거나 하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정식으로 여종업원을 초이스하고, 고정으로 착석을 하여 시중을 드는 시스템은 일본식 캬바쿠라 시스템이다.

물론 일본의 캬바쿠라는 상당히 개방된 구조로서, 한국처럼 폐쇄형 룸 구조가 아닌, 여러개의 테이블을 큼지막한 소파가 ㄷ자형으로 둘러싼 구조다. 이는 룸을 만들면 매춘의 의혹이 있거나 위험한 손님들로부터 종업원이 보호받지 못한다는 것 때문인데, 그래도 터치 가능한 업소에서는 별의 별 것을 다 한다...터치가 금지된 업소에서 종업원에게 함부로 수작을 걸다간 무서운 아저씨들이 와서 혼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망. 한국에서는 자칭 '모던 바'를 캬바쿠라 형식으로 변형한 '착석바'라고 불리는 것이 일본식 캬바쿠라의 시스템과 비슷하다(개방형 구조, 옆자리에서의 개인 술시중, 업소녀 로테이션, ...)

한국도 일본도 매춘은 금지되어 있지만, 한국보다 유흥문화에 상당부분 관대한 일본 답게 캬바쿠라 여성에 대한 처우가 한국보다는 조금 나은편이지만 (화류계에 속한 여성이 일반등급(?)의 여성이 되기란 힘들다. 일본은 철저한 계급사회고 서로간의 금기의 벽이 있어 일왕과 정치(사무라이계급)이 서민계급 나눠지듯이 화류계에 넘어갔거나 있던 계급이 일반계급으로 세탁해서 살아가기는 힘들다. 심지어 일본의 프리타 노조 안에 캬바쿠라 노조가 결성된 사례도 있다! 그리고 룸사롱과의 큰 차이점은 캬바쿠라에는 속칭 "2차"라고 하는 성매매가 수반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이 부분은 재론의 여지가 있다. 화류계물도 위아래가 있다(체면을 중시하는 일본이 접대문화 상하로 나눠 지저분한 일을 그럴듯하게 코팅하는 일본만의 이상한 문화) 캬바쿠라 항목을 보면 일본의 캬바쿠라도 실제 성매매 중개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긴자의 고급 캬바쿠라는 한국보다 월등히 좋은 주류 리스트를 가지고 있고, 모에 샹동이니 로얄 살루트니 하는 고급 양주가 최초로 유행하는 곳이라고 한다. 한국은 룸사롱에서 국산 위스키를 주로 마시는데, 이런 점에서는 이상하게 애국심이 돋는다고 해야 하나 하

----
  • [1] 부녀자만을 의미하므로 호스트바의 경우 단란주점으로 등록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 남자도 유흥종사자에 포함시키려 했으나 호스트빠의 양성화를 부추긴다며 법안 통과가 무산되었다. 이중잣대 이후 법원에서도 유흥주점이 아니라고 판결했다.
  • [2] 한때 유흥 접객원에 가수도 포함되어 라이브 공연장등의 공연이 불법이라는 소리가 돌기도 했으나, 2007년 법률이 개정되어 유흥 접객원에서 빠지게 되면서 합법화되었다.
  • [3] 그래서인지 '비즈니스 클럽'이라는 간판이 많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6 17:10:40
Processing time 0.07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