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윳쿠리 제독이 간다

last modified: 2015-02-12 02:02:2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영상 구성
2.1. 회화 파트
2.2. 전투 파트
2.3. 기타 파트
3. 캐릭터 소개 및 기체 소개
3.1. 윳쿠리 크루
3.2. 그 외 캐릭들
3.2.1. 키슨 대령
3.2.2. 제이드 로스
3.2.3. 료타 와이엇
3.2.4. 하야시다
3.3. 큐베

1. 개요


니코니코 동화의 유저 'しれ~'가 알타입TACTICS2윳쿠리 실황 플레이2차 창작물. 플레이 진영은 지구연합군이며 2012년 12월 29일 완결되었다. 알타입의 2차 창작물 중에서는 상당한 인기[1]를 끌었다. 알 파이터의 파일럿들에 설정을 붙히고 함장과 부관들에게도 각각 설정을 붙힌 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구조. 캐릭터들중에서는 알타입II와 알타입III의 주인공의 설정에서 따온 캐릭터들도 있으며, 알타입TACTICS2에서 나온 캐릭터들도 설정을 어느정도 부여하고, 거기에 오리지날 캐릭터를 추가하였는지라 알타입치곤 유달리 캐릭터가 많은 편.

또한 제작자가 아머드 코어라든지 슈퍼로봇대전 관련 개그를 많이 치는 편이며, AMIDA드립이나 게이븐드립이라든지 처형용 BGM으론 알타입II의 출격 음악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그 외 음악들은 주로 아머드 코어나, 알타입의 다른 음악이나, 혹은 선더포스 시리즈 중 V의 음악을 자주 쓰는 편이다.

2014년 12월 31일에 오랫만에 새로운 편이 업로드 되었는데 놀랍게도 마인크래프트로 제작하였다. 윳쿠리 함대가 모함의 엔진이상으로 어느 한 행성에 불시착해서 거기서 벌어지는 일들을 에피소드로 삼은 번외편으로 아직 예고편만 제작되었고 본편은 언제 제작될지는 미정.
본편을 제작할때도 그랬지만 이번 편 역시 제작자의 어마어마한 장잉정신을 보여주는데 본 작품에 등장하는 기체들 대부분을 블록으로 재현하였으며 윳쿠리 크루 역시 mod를 이용해 완벽하게 구현하였다. 거기다 여전한 개그 센스는 덤(...).

후속작으로 쿠리 함대가 간다가 있으며, 아머드 코어 3로 연재된다.

2. 영상 구성

2.1. 회화 파트

알타입TACTICS2에서 나온 플레이어 캐릭터가 쓰는 항해일지와, 각종 캐릭터의 개그사건이나 게임 자체의 스토리 진행을 풀어나가는 파트. 다만 전체적인 흐름은 원작을 따라가나 세세한 부분에서 원작과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항해일지의 경우에도 후반 가면 아예 내용을 제작자가 만든 오리지널 내용을 집어넣기도 한다. 그리고 게임 자체의 엔딩과 제작자가 만든 오리지널 해피 엔딩이 있는데, 해피 엔딩이 있어서 알타입 팬들은 알타입에서 해피 엔딩을 보게 될줄이야...라는 반응을 보였다.

2.2. 전투 파트

실질적인 게임 진행 파트. 전투장면의 경우 늘어지는 부분 등을 상당부분 편집했는데, 일단 전투 장면은 기본적으로 배속진행이며 여러 명이 한 대상을 공격할 땐 연속적으로 공격 장면을 이어서 보여주며, 슈팅 시리즈에서 나온 요소가 나오면 편집으로 잇는 등 정성을 다한 게 보인다. 전투에 돌입 전 어떤 식으로 진행 할 것인지도 간단히 설명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영상은 제작자가 이미 한 번 이상 클리어 하고 난 뒤 다시 플레이 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이유는 그 미션 시점에서 나올 수 없는 기체들이 다수 등장하며 그리고 DLC 유닛들도 간간히 보인다. 따라서 공략으로서는 대략적인 전략만 참고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업로더의 플레이 실력 자체는 수준급. 아공간 기체를 이용한 압박을 잘 활용한다.

2.3. 기타 파트

팬들이 투고한 일러스트나 작 중의 인물 혹은 등장 기체의 소개를 하는 코너. 이 때 나온 일러스트가 나중에 작중에서 튀어나오기도 한다.[2] 여담이지만 한국 사람이 투고한 일러스트가 실린 적도 있었다.

3. 캐릭터 소개 및 기체 소개

25000603_m.png
[PNG image (146.77 KB)]

대략 이렇다고 보면 된다

기체의 형식번호는 TACTICS 시리즈에서 나온 기체를 제외하면 알타입FINAL의 형식번호로 적겠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미샤와 휴겔, 스즈키와 사이토우, 그리고 레인과 하워드는 각각 목소리가 같다. 하지만 표정 변화 등으로 같이 있을때 누가 말하는 지는 구분하기 쉽다. 그리고 레인은 나중에 극후반엔 목소리가 바뀐다(...).

3.1. 윳쿠리 크루

항목 참조.

3.2. 그 외 캐릭들

3.2.1. 키슨 대령

혁명군 내 세력 '태양계해방동맹'의 수장. 바이도를 쓰는 병기인 포스를 반대하는 입장임에도 바이도 자체를 조종하는 시스템을 제작했다는 점[3]에서 이미 천하의 개쌍놈. 2부 초반에선 바이도외에도 이 자와 싸우게 된다.

3.2.2. 제이드 로스

알타입TACTICS의 주인공이 모티브[4]인, 알타입TACTICS2의 등장인물. 과거 바이도로부터 지구를 구한 전설적인 영웅으로 그의 대활약 덕분에 지구권엔 수십년동안 바이도의 침략이 일어나지 않았다. 본편의 주인공인 윳쿠리 제독 또한 그를 동경해 군인이 되었으니 어찌보면 두 번이나 지구를 구한 셈이다. 여담으로 엔젤 팩과 아저씨의 평가로는 괴멸적인 네이밍 센스를 가진 사람. 아저씨와 엔젤의 별명인 디스트로이어와 어새신을 붙여준 사람이 바로 제이드 로스이다.(...)

바이도와의 전투에서 눈부신 활약을 벌이다 원정에서 행방불명 되었다고 나왔으나...직접 보시면 알겠지만 알타입 답게 상당히 씁쓸하다.

3.2.3. 료타 와이엇

알타입TACTICS2의 혁명군 측 부관. 휴겔의 지인이며 여기서는 2부 시점부터 윳쿠리 함대의 몇 안되는 외부에서의 조력자로 나온다. 마켈란도 없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역시! 우리들이 마켈란이다!!! 다만 얼굴은 나오지 않긴 하지만.

3.2.4. 하야시다

林田. 그냥 엑스트라...일 것 같나? 일단 게임 상의 스토리에서도 등장하지만 여기서는 상당한 반전을 가지고 있다. 얼굴 및 대사는 없다. 1부에서만 등장.

3.3. 큐베

스즈키가 만든 애완 로봇으로 나왔다. 사실 카자로프가 데포코를 정비하는 걸 변태짓으로 착각하고 용서해주는 조건으로 만들어 달라고 해서 만든 것. 여기서도 계약을 종용하고 다니나 그리고 깨알같은 스이프리의 1000발 머신건과 사이토우의 카라사와 개그용 캐릭이라 스토리 비중은 없다. 다행이다 그래서인지 전반부 끝나고는 아예 나오지도 않는다.

그래도 제작자가 잊지는 않았는지 마인크래프트로 제작한 외전에서 오랫만에 재등장 하였다.
----
  • [1] 애초에 매니악한 알타입 팬덤이지만, 니코니코 동화에선 이 시리즈의 재생수는 이 바닥 2차 창작의 최고 네임드 중 하나인 Y-TYPE을 제외하면 따라올 수 있는 시리즈가 없다.
  • [2] 참고로 끝날 때마다 화환을 이용해 알타입의 기체를 만들어 놓는다든지 하는데, 업로더가 아마 꽃 관련 일을 하시는 것으로 추정된다.
  • [3] 사실 혁명군 봉기를 이끈 이유도, 자신의 야심 때문이다.
  • [4] 세이브 연동을 하면 이름이 변하지만, 디폴트 이름은 제이드 로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2 02:02:26
Processing time 0.12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