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읍니다

last modified: 2015-09-19 01:11:41 by Contributors

과거 '-흡니다'의 바른 표현이었읍니다.
이 항목은 리그베다 위키암묵의 룰에 따라 '-읍니다'체로 작성되었읍니다.
충분히 알아 볼 수 있기에 해석을 따로 달지 않겠읍니다.


목차 되겠읍니다

1. 개요 되겠읍니다
2. 비하적 의미 되겠읍니다
3. 여담 되겠읍니다

1. 개요 되겠읍니다

원래 89년 맞춤법 개정 전까지는 이것이 정확한 표기였읍니다.[1] 그래서 흔히 말하는 국민학교 세대 중에서도 89년 이전에 한글을 배운 세대는 이것이 올바른 표현이라고 배웠읍니다. '-읍니다'를 썼던 사람들 중 이 항목을 작성하는 2014년 기준으로 국민학교에서 '-읍니다'라고 배웠지만, 조금이라도 어릴 때 이렇게 표현이 바뀐 30대 중·후반 ~ 40대 초·중반 분들은 '-습니다'에 적응하였읍니다. 그러나 그 이상인 40대 후반부터는 습관이 고쳐지지 않아서 여전히 '-읍니다'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읍니다. 지금도 옛날에 나온 위인전 등등을 보면 '-읍니다'라고 되어 있는 걸 종종 볼 수 있읍니다.

한편 89년 이전 출생자들은 대부분 [sʰɯmnidɐ]로 발음하지만, 이후 출생자들은 이 표기에 맞추기 위해 [ʔɯmnidɐ][2]로 발음하는 사람도 있읍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이거 하나 적자고 만든 것이 아닌 항목이 되겠읍니다.

2. 비하적 의미 되겠읍니다

주의. 비하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읍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 있는 내용은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하고 있읍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하지 않을 경우 이 문서를 닫길 바라겠읍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위의 짤방처럼 '-습니다'에 적응을 하지 못한 어르신들을 비꼬는 단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읍니다. 늘 그렇듯이, 이러한 패드립은 디씨일베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읍니다. 일부 어르신들은[3] 상대적으로 익명성이 중요시되는 인터넷 환경에도 적응하지 못해서 인터넷 상에서도 현실처럼 자신의 의견 등을 강요하거나 나이를 강조하는 등 올드한 티를 팍팍 내고 꼰대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읍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비꼬는 의미에서 일부 이들보다 어린 세대의 유저들이 자기가 어르신인 척하면서 비꼬는 의미로 '-읍니다'를 사용한 것이라 보면 되겠읍니다.

물론 실제로 40대 이상 분들이 자연스럽게 '-읍니다'를 쓰는 경우도 많이 있읍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은 에서는 진짜 어르신들이 쓰는 경우도 자주 보이고 있읍니다.

'-읍니다'와 비슷한 용도지만, 더 직설적이고 무례한 성희롱 표현으로 "아재 고추 서요?"란 말도 쓰이고 있읍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공문서와 방명록에 '-읍니다'를 사용한 바 있는데, 이를 본 작가 이외수가 틀린 맞춤법을 지적 한 적도 있었읍니다.

3. 여담 되겠읍니다

70년대와 2012년이 배경인 사랑비에서는 70년대 당시의 캐릭터를 연기했던 윤아가 편지를 쓸 때 '-읍니다'를 사용했읍니다. 언론에서는 '고증을 잘 살렸다'고 호평을 했었읍니다만... 시청률이 안습이었읍니다.

웹툰 몽중저택에서는 60년대에 쓰여진 메이드의 일기를 보면 '-읍니다'가 쓰여있읍니다.

쉰 밀회유아인 김대희는 극중 94년생임에도 불구하고 '-읍니다'를 사용한 적이 있읍니다. 94년생이 아닌 94학번(1973년 생)조차도 읍니다 라고는 쓰지 않읍니다.

웹툰 전자오락수호대에서 고전게임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읍니다'를 사용했읍니다. 사악한 흑룡이 있었읍니다.

----
  • [1] 정확히는 모음 뒤에 바로 붙을 때는 -ㅂ니다(합니다, 갑니다 등), ㅆ 이외의 자음에 붙을 때는 -습니다(그렇습니다, 같습니다 등), ㅆ 뒤에는 -읍니다를 사용했읍니다(있읍니다, 했읍니다 등). 이는 ㅅ이 셋 이상 연결될 수 없다는 이유였읍니다. 그러나 맞춤법 개정 당시에 이 '-읍니다/-습니다'의 구분은 인위적이라고 판단해서 자음 뒤에서는 모두 '-습니다'로 통일한 것입니다(모음 뒤에서는 여전히 '-ㅂ니다'입니다).
  • [2] 선행하는 ㅆ 받침과 구별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성문 파열음이 첨가됩니다.
  • [3] 당연하지만 모든 어르신들이 이러는 건 아니고 훌륭하고 존경스러운 어르신들도 많다는 점을 알았으면 좋겠읍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19 01:11:41
Processing time 0.11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