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의족

last modified: 2015-03-16 13:09:27 by Contributors

Contents

1. 다리를 대신해주는 인공 다리및 장치
1.1. 의족을 사용하는 인물 혹은 캐릭터 목록
2. 축구 속어(?)


1. 다리를 대신해주는 인공 다리및 장치

휴 허 (Hugh Herr): 달리고 등산하고 춤출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인체 공학(Mar 2014)

하지의지를 의족이라고 한다. 의지 참조.

다리를 절단한 환자는 당연한 말이지만, 과 같은 물건 없이는 걸을 수 없다. 의족은 이러한 다리의 결손을 보완해주는 것으로, 인공적인 다리라고 볼 수 있다. 당연하지만 의족을 쓰는 쪽 다리에는 상당한 부담이 가게 된다. 그래도 휠체어에 비해 '손을 (비교적)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일장일단.

의족은 절단 상태에 따라 족지(발) 의족, 하퇴(종아리) 의족, 슬관절(무릎) 의족, 대퇴(허벅지) 의족, 고관절(골반) 의족으로 나뉜다.

별별 희한한게 다 있다. 일반적인 의족 외에도 패럴럼픽 육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걱처럼 생긴 것, 해적들이 애용하는 나무의족, 외관은 진짜 다리같이 만든 미관용 의족도 있다. 요즘은 C-Leg과 같은 전자 의족도 나와 절단 장애인들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해주고 있다.

가상의 의족 사용자 중에서는 의족안에 별별 무기나 도구를 숨겨놓고 쓰기도 한다.

1.1. 의족을 사용하는 인물 혹은 캐릭터 목록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처음 등장할 때부터 의족을 달고 나오는 캐릭터가 있는가 하면, 스토리 전개 중에 발이 잘려나가서 의족을 달게 된 캐릭터들도 많다. 그러한 점에서 스포일러 주의를 걸어 놓는다.

2. 축구 속어(?)

보통 축구선수중 한쪽발이 개발일 경우 "○○발은 의족"이라고 한다.

예시 : 반 페르시는 오른발이 의족! [8]

역대 최고의 의족 선수는 크리스티안 비에리로, 그의 커리어중 수많은 골중에서 오른발로 넣은 골은 단 여섯골에 불과하다. 02년 WC 한국전에서 골대앞에서 위로 쭉 날려버리는 오른발 킥은 명장면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13:09:27
Processing time 0.08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