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4-11 07:31:11 by Contributors

Contents

1. 대명사, 관형사
2. '이'라고 읽는 글자들
2.1. 영어에서의 로마자 E
2.2. 숫자 2
2.3.
3. 개념을 의미하는 '이'
3.1.
3.2.
4. 齒, 치아
5. 蝨, 곤충
6. 한국의 성씨
6.1.
6.1.1. 하위 항목 들
6.2.
6.3.
7. 희곡
8. yee(...)
9.

1. 대명사, 관형사

이것, 저 이, 젊은 이, 늙은 이, 어린 이 등의 무언가를 지칭하는 말의 어두에 붙거나 인격체(넒게는 생물 전체)를 뜻하는 말.
이 이상 좋게 줄 수 없다에서는 대명사이며, '이것' 등에서는 관형사로 쓰인다.

2. '이'라고 읽는 글자들

경상도에서는 성조가 남아 있어 발음을 하면 2와 영어 E를 성조로 알수 있다. 그런데 경상도 외의 대부분의 한국인은 구분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2 곱하기 2, 2곱하기 e, e 곱하기 e를 경상도 사람은 다 다르게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서울 촌놈사람들도 몇번 듣고 훈련을 당하면 구분할 수 있기는 하다. 참고로 경상도에서 2는 부드럽게 그냥 발음하고, E는 입술을 더 넓게 벌리면서 이(치아)를 조금 더 다물고 하는 거친 발음이다.

2.1. 영어에서의 로마자 E

영어에서나 '이'에 가깝게 읽지 다른 로마자 사용 언어들은 '에'에 가깝에 읽는 경우가 많다. E 항목 참조. EE 참조 Yee것도 참조

2.2. 숫자 2

2 항목 참조. 항목도 참조

2.3.

너 이. 임금신하에게 사용하는 2인칭 대명사. 현대 한국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한자. 간체자로는 尔라고 쓰며 중국어로 er 발음이 난다. 중국에서는 보통 '~르'로 끝나는 외국어의 표기를 위해 사용한다.

예: 위구르→웨이우얼(維吾爾), 서울→서우얼(首尔)[1]

3. 개념을 의미하는 '이'

3.1.

유교에서 일컫는 만물의 근원, 본질 또는 원리. 성리학에서 (氣)의 대립항으로 그 정의가 특히 명확하다.

3.2.

myungje.png
[PNG image (4.35 KB)]

이 그림에서 녹색 화살표가 이(裏)를 의미한다.

원명제(p → q)의 가설과 종결을 모두 부정한 뒤집은 명제(~p → ~q)가 바로 이이다.

원명제가 참이더라도 그의 이는 거짓일 수 있고, 반대로 원명제가 거짓이더라도 그의 이는 참일 수 있다. 예를 들어, '4의 배수는 항상 짝수이다'는 참이지만 '4의 배수가 아니면 짝수가 아니다'는 거짓이 된다.

어떤 명제가 참일 때 그 이도 참일 것이라고 생각하면 논리적 오류 중 하나인 전건부정의 오류가 된다.

4. 齒, 치아

척추동물에 위치한 소화를 돕는 기관. 치아(齒牙)라고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치아 참고.

5. 蝨, 곤충


이목(Phthiraptera)에 속하는 곤충들의 총칭. 계통상으로 듬이벌레와 연관이 있다.

날개는 퇴화하여 없다. 대부분 종의 크기는 아주 작으며 납작하다. 구기는 찔러 넣는 입이며 머리는 가슴보다 좁으며 뾰족한 편이다. 겹눈은 없거나 퇴화되었으며 가슴은 구분되어 있지 않고 유합되어 있다. 부절은 1절로 파악형의 발톱을 갖고 있다. 가슴과 배의 기문은 등면에 있고 미모는 없다.

알은 장란형으로 기주의 털이나 옷 등에 분산해서 고착시켜 놓는다. 약 360개 정도 산란하며, 난기는 7~8일 정도이다. 탈피는 3번 하고 16~19일의 약충기를 거치며 성충의 성숙기는 1~3일로 1세대는 1개월 전후이다.

주로 사람이나 가축 등의 피부 위나 옷에 기생해서 살아간다. 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기생하며 머릿니가 가장 대표적이지만 종에 따라서는 눈썹 밑(!!!)이나 검열삭제 부근(!!!!!)에 기생하는 사면발이 같은 것들도 있다. 그리고 한 사람 안에 기생하는 이라도 기생부위에 따라 종이 다르며[4] 해당 부위에 사는 이는 다른 털에서는 잘 움직이지 못한다. 예컨대 사면발이는 음모는 잘 타고 다니지만 머리털은 잘 타지 못한다. (...) 이들과는 달리, 턱의 형태가 원시적이라서 깃털이나 밑의 부산물을 뜯어 먹고 사는 털이나 새털이도 존재한다.

한 60, 70년대까지만 해도 이가 많이 창궐했기에 옷을 자주 삶거나, 잿물로 머리를 감거나, 참빗으로 머리를 빗어 줬다. 머리를 감거나 빗을 경우에는 이가 아주 우수수 떨어져 내렸다고... 엄마야!! 최근 부모가 맞벌이라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머리에 발견돼서 뉴스에도 여러번 뜬 적이 있다.

기주로부터 직접 흡혈하며, 피해부위에는 작은 반점이 생긴다. 기생증을 유발하고 유민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불면증이나 정신 불안을 가져오며, 전 생육기간 내에 발진티푸스, 회귀열, 참호열 등의 중요 병을 매개한다. 실제로 몸이의 발진티푸스 전파로 1차 세계대전 중 250만 명 이상의 러시아인이 죽었으며, 그외 발칸 반도, 폴란드, 독일에 살던 희생자들 수백 만 명이 떼죽음을 당했다. 세르비아인은 매일 9천 명 씩 하여, 그 희생자가 무려 15만 명이나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6.1.


李(오얏나무 이, 리). 한국의 성씨조선 왕조의 왕성이기도 하다. 한국의 주요 3대 성씨인 김이으로 세트로 묶이며, (금)씨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콩라인으로 많은 성씨이기도 하다. 2000년 기준으로, 전국에 6,794,637명이 존재. 그리고 심지어 미국에서 "Lee"씨는 22번째로 흔하다!![5]

원래 한자 발음은 이지만 대한민국에서는 두음법칙으로 인해 로 발음하며, 두음법칙을 인정하지 않는 북한에서는 로 발음한다. 그렇다고 해도 이 분은 외국인이다. 그럼 는 북한사람인가 이사람은?

하지만 해외 나가면 보통 둘다 로 표기한다. 대한민국은 Lee고, 북한은 Ri라고 쓴다. 발음과 글자가 일치하는 북한은 상관없지만 일치하지 않는 대한민국은 영문 표기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국가적으로 이름의 표준 표기를 정하면서 Yi로 정해놓았다. 역사 인물들의 이름 표기도 Yi를 표준으로 하고 있다. 이순신 장군을 예로 들면 Yi Sunsin이나 Yi Sunshin이라고 표기한다.[6]


실제로 Yi를 공식적으로 쓰는 유명인으로는 이루마가 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잘 쓰지 않기 때문에 그 나라 사람들도 라고 부른다. 때문에 이청용은 졸지에 '청량 리(…)'가 되어버렸다. 일본에서는 라고 제대로 발음해주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씨 선수들이 Lee라는 영문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기도 한다. 그 외에도 I라는 표기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I는 영어 단어 I(아이)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잘 보이지 않는다.

사실 왜 그렇냐면 Lee라는 이름 혹은 성은 영어권에도 있기 때문이다.[7] (남북전쟁의 명장 로버트 E. 리라든가) 외국 사람들이 생판 모르는 표기를 쓰는 것보다는 이미 있는 이름을 활용해서 써주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이라는 고려덕분에 생긴 해프닝. 씨도 Gim이 아니라 Kim이라는 표기를 쓰는 이유도 원래 영어권에 있는 이름이기 때문이다(Kimberly의 애칭이다.).[8] 뭐 이게 옳은지 그른지는 각자 생각하자.

사실 이씨를 Yi로 표기하기를 꺼리는 이유는 따로 있다. 이씨 조선의 영문 표기(Yi Dynasty)에 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Yi는 정확히 말하자면 한글로 표기할 수 없는 발음이나 Yi를 한글로 나타낼 때 어쩔 수 없이 제일 비슷한 발음인 이로 나타내는 거니까.

이승만대통령은 Rhee라는 표기를 사용했으며, 지금도 그의 공식 영문명은 Rhee라고 표기된다(공식적인 영문명 표기는 Syngman Rhee이다.).

조선시대에는 ,라고 발음되는 경우도 많았다. 니씨 성을 가진 기사

중국에서는 이씨가 9207만명으로 왕씨의 9288만명에 이어 2위인데, 한국에선 왕씨와 6백만명 이상 격차가 나기 때문에 이씨가 세계최대성씨가 되었다(…). 그리고 거기에 영어권의 Lee 씨까지 포함하면? 더 이상의 설명이 必要韓紙?

이씨 성을 가진 가상인물 들 로는 시드노벨라이트노벨 벤지 & 레이디의 주인공인 이현 -가명은 김이현- 이 있다.

6.1.1. 하위 항목 들

6.2.


異(다를 이). 남원, 동성, 밀양, 청양 이씨가 여기에 해당되며 공식적으로는 밀양 단본이다. 오얏나무 리/이(李)를 쓰는 6-1과 한자가 다름에 주의. 그리고 이쪽은 원래 발음도 '이'이다. 유명한 시인 이하윤(異河潤)의 성도 이 이씨이다. 현재 異씨는 약 359명이 존재한다.

6.3.


伊(저 이). 본관은 은천(백천), 충주, 태원(충주) 등이다. 중국에서 귀화한 성씨라고 하며 역시 이쪽도 한자가 다름에 주의하자. 6-2와 마찬가지로 원래 발음도 '이'이다.

7. 희곡


爾. 조선시대 연산군 재위 시절을 소재로 다룬 희곡이며 작가는 김태웅.

연산군일기에 언급되는 광대 공길과 연산군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으며, 극의 시작시점은 갑자사화 직후이다. 연산군은 어머니인 폐비 윤씨의 사사에 깊은 상처를 가진 인물로 그려지며, 공길은 그런 연산군의 가학적인 욕망을 해소시켜주는 상대로, 이에 총애를 얻어 권력에 편승하게 된다. 광대로서 나름의 신념을 가진 공길의 벗 장생과, 공길과 연산군의 관계를 질투한 장녹수로 인해 점차 갈등이 고조된다.

2005년 흥행했던 영화 왕의 남자의 원작이기도 한데, 사실 '왕의 남자'는 '이'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 작품이다. 극의 핵심이 되는 공길의 묘사 때문인데, '이'의 공길은 권력지향적인 인간으로 연산군의 힘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는, 개인의 욕망이 매우 강한 인물로 그려진다. 연극은 권력에 밀착해 모멸당하는 광대로서의 처지를 탈피하려고 했던 공길의 욕망이 깨어지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덕분에 영화의 여성스런 공길을 기대하고 연극을 보러 갔던 사람들이 당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8. yee(...)


딩고 픽처스 항목 참조.

9.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 이족 항목 참조.

----
  • [1] '서울'의 표기에는 한국에서도 간체 표기를 따라 爾 대신 尔를 사용한다.
  • [2] 슬견설(蝨犬說)의 '슬'자로, 현대에 들어서는 많이 쓰이지 않는 한자다. 보통은 동음이의어임을 감안하여 의미를 명확히 할 때 사용된다. "이(蝨)를 잡자"라든지.
  • [3] 복수형태는 보통 RiceLice 로 표기한다.
  • [4] 사람 머릿니는 Pediculus humanus, 사면발이는 Pthirus pubis
  • [5] 이는 사실 영어권에 원래 있던 Lee 씨+ 한국계 미국인 중의 "이"씨를 영어로 치환한 Lee씨 가 합쳐졌다고 볼 수 있다.
  • [6] 구글 같은 경우는 그냥 Admiral Yi라고 쳐도 검색된다.
  • [7] 중국에서 李는 리로 발음하고, 중국을 비롯한 화교권의 李씨들이 외국에서 활동하며 Lee가 많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병음표기로는 lǐ 를 쓰는 것은 함정
  • [8] 다만 2000년에 개정된 현행 로마자 표기법 이전에 쓰였던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으로는 Kim이 맞았었기 때문에 반드시 영어권의 Kim 때문이라고 생각하긴 곤란하다. 그리고 어차피 한국어에서 단어 첫글자에 놓인 '김'이라는 글자의 발음은 Gim보다 Kim에 가깝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07:31:11
Processing time 0.14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