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끼

last modified: 2015-03-17 14:46:42 by Contributors

Contents

1. 식물
2. 웹툰
2.1. 줄거리
2.2. 영화
2.3. 등장인물 및 캐스팅


1. 식물

moss.jpg
[JPG image (688.01 KB)]


선태식물류에 속하는 비관다발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대체로 잎과 줄기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고 고목이나 바위, 습지에서 자란다. (표준 국어 대사전 #)

대부분의 이끼가 육지에서 살지만 생식기관이 조류와 매우 비슷하여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데 물이 필요하다. 이끼의 생활사에서는 배우체가 쉽게 눈에 띄고, 오래 유지되어 생활사를 거의 점유하고 있다. 반면 포자체는 뚜렷하지 않고, 그 수명이 짧아 배웇에 의존해 영양을 섭취한다.

이끼는 관다발조직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이 때문에 다른 식물들과는 달리 높이 자랄 수가 없다. 대신 땅을 기면서 자라거나 관다발식물의 줄기나 가지에 매달려 자란다. 또한 다른 식물들처럼 잎, 줄기, 뿌리 등 기본 요소를 다 갖추고 있다...만 실제로는 비관다발식물에게서는 볼 수 없는 기관이다. 뿌리는 헛뿌리라고 하는 조직이 대신 지지 기능을 해주지만, 물을 흡수하지는 않는다.

산속에서 통나무 등으로 집을 지을 때 진흙과 함께 틈새를 메우는 재료로 잘 쓰였다. 이것으로 틈새를 메우면 스스로 자라면서 틈새를 완전히 막고 흙이 비바람에 무너지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

더불어 석조 공예품에는 최악의 적. 한두 개 자란 이끼가 나중에 석조미술 전체를 뒤덮는데 나중에는 정으로 깎아 만든 돌덩이가 이끼에 부서져 내리는 참혹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물이끼는 열대어를 기르는 동호인들에게 아주 취급이 좋고, 비싼 값에 거래된다. 물론 녹조류 등 고인 물에서 번창하는 녹색 덩어리나 개울 바위에 낀 미끄러지기 쉬운 갈조류 등은 아니다. 불꽃모스, 피시덴, 프리미엄모스, 제니코게(일명 물미역) 등의 종류를 유목이나 바위에 실로 묶어 뿌리를 내리게 한다. 이걸로 수초어항을 꾸미면 아주 아름답다. 또한 리시아광합성하면 예뻐서 이 모습을 보려는 수초항 덕후들이 많다. 가끔 산에 가서 바위나 고목, 계곡에 자란 야생이끼를 뜯어 와서 어항에 넣는 경우가 있는데, 기생충과 세균의 염려가 있으므로 약 처리를 하는 게 좋다. 대부분 수중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죽기 십상이라 쉽지 않다.

현재 1만 6500 종의 이끼가 알려져 았으며 이중 2/3는 이끼문이며, 나머지는 이끼산이끼이다.

참고로 약간의 물만 있으면 엄청난 생존력과 확장성이 발휘되는 특성상 화성등에 테라포밍에서 가장 적절한 식물로 평가받는다.

이끼 중엔 힘쎈 이끼도 있다.

2. 웹툰

ikki_1.jpg
[JPG image (106.24 KB)]


만화가 윤태호웹툰 및 이를 원작으로 한 영화. 보기

유료 웹툰 사이트 만끽에서 첫 연재가 시작되었으며, 사이트가 망한 후 트러블메이커(인생이장난), 사색전 시리즈와 함께 다음으로 넘어와 재연재되어 80회로 완결되었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타이틀인 '이끼'는 이끼가 돌을 덮고 있듯 무엇인가를 덮고있는 것을 상징하는 작명이라는 듯 하다.

장르는 서스펜스. 적절한 떡밥투하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그 덕에 웹툰 중에서도 드물게 영화화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특히 흑막에 해당하는 이장이 가진 캐릭터성이 몹시 뛰어나서 작품 중 가장 인상 깊은 등장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제9회 독자만화대상 2010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2012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선정한 한국만화 명작 100선에 포함되었다. #

네이버 웹툰향의 꽃과 전체적으로 비슷한 줄거리다. 다만 시기상으론 고향의 꽃이 먼저 나왔기 때문에 표절 의혹에 시달리는 편이며 고향의 꽃이나 이끼나 댓글란에 보면 이를 지적하는 글이 꼭 한 두개 씩은 있다. 표절인지 아닌지는 개인이 한번 두 작품을 비교해 보고 알아서 판단하도록 하자.

2.1. 줄거리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 매사를 꼼꼼하게 처리하는 성격인 류해국은 술자리에서 가볍게 생긴 시비가 장기화하면서, 직장을 잃고 아내와 이혼을 하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류해국을 회유하려던 박민욱 검사의 말을 녹음하여 박민욱 검사는 지방으로 좌천을 하게 된다.

이때 시골에서 연을 끊고 혼자 살고 있던 류해국의 아버지가 갑작스럽게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해국은 시골에서 와서 아버지의 장례를 치른다. 더 이상 도시에서의 삶에 미련을 갖지 않고 있던 류해국은 장례식에 조문객으로 있던 마을 사람들에게 자신도 이 마을에서 살고 싶다고 말한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그 말에 대해 무언가 석연치 않은 싸늘한 반응을 보인다. 이에 수상함을 느낀 류해국은 마을에 눌러 살며 마을 사람들과 아버지의 행적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

2.2. 영화

ikki_2.jpg
[JPG image (204.88 KB)]


웹툰이 중간쯤 연재되었을 때 영화화가 결정되어 2010년 7월 15일 개봉했다. 제작비는 약 55억원.

감독이 하필이면 생각없는 영화 만들어내기로 유명한 강우석이라서 깊은 주제의식을 가진 이끼를 잘 소화할 수 있겠냐는 우려가 많았는데, 원작인 웹툰 이끼를 본 관객들은 혹평을, 이끼를 보지 않은 관객들은 비교적 우호적인 반응을 보여 반응이 양분되었다. 전문 평론가들도 "강우석의 마초적인 모습을 버리려한 노력이 호평"이라는 의견과 "촌스럽다. 강우석 스타일이 원작을 망쳤다." 등의 악평이 양분된다.

상영 후 5일만에 관객수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전국 총 관객 340만 8144명으로 막을 내렸다. 손익분기점인 240만여 명#을 비교적 크게 뛰어넘어 흥행 면에서 성공한 영화로 남게 되었다. 특히 웹툰 원작의 영화화 작품이 잘 흥행하지 않았던 한국 영화계에서 의미있는 성과였다. 이후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나오기 전까진 가장 성공한 웹툰 원작 영화 중 하나였다.

이 영화로 강우석 감독은 제31회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을 수상하였으며, 제47회 대종상 영화제에서도 역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청룡영화상에서 주연 정재영이 남우주연상을, 조연 유해진이 남우조연상을 수상했고 이끼는 대종상영화제에서 촬영상, 음향기술상, 미술상을 수상했다.

같은 해 11월 20일 일본에서도 개봉했으며, 일본판 타이틀은 검게 탁해지는 마을(黒く濁る村).

2.3. 등장인물 및 캐스팅

류해국 역할의 박해일의 경우 캐스팅이 원작 이미지에 딱 맞았다. 윤태호 작가의 인터뷰에 따르면, 만화를 그릴 때 박해일의 외모를 바탕으로 만든 캐릭터이기 때문. 그리고 이장 역할의 정재영의 경우 아무래도 노인 역할을 중년의 배우가 한다는 점에 논란이 있었으나 분장과 연기력으로 잘 커버해서 호평을 받았다. 출연진은 원하던 대로 됐는데 감독이

이하 등장인물 및 캐스팅 명단.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14:46:42
Processing time 0.15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