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니셜D 스페셜 스테이지

last modified: 2015-04-08 18:28:54 by Contributors


頭文字D Special Stage

2003년 PS2로 발매된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버전2의 이식판.
나오기 전부터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고, 실제로 게임성도 충분히 잘 살린 명작으로 꼽히고 있다.
베이스는 버전2이지만 버전3 못지않은 볼륨을 가지고 있는 것도 특징. 특히나 원작의 명장면을 수록한 스토리 모드나, 수집요소 같은 것들이 많아 즐기기에 매우 좋은 작품이다.

Contents

1. 추가/변경점
1.1. 가정용 특별요소
1.2. BGM 추가
2. 모드
2.1. 스토리 모드
2.1.1. 스토리 모드 내용
2.2. 공도최속전설
2.3. 타임어택
2.4. 이케타니의 차 설명
3. 트리비아
3.1. 문제점


1. 추가/변경점

1.1. 가정용 특별요소

버전2를 그대로 PS2에 이식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식판만의 특별 요소를 넣었다. 대표적으로는 버전2에 나오지 않은 라이벌인 카와이 아츠로와 그의 애마 스카이라인 ER34. 더욱이 스페셜 스테이지만의 요소인 추가 코스 시오나, 모미지 라인, 진 묘우기, 진 우스이, 쇼마루 등도 스페셜 스테이지를 돋보이게 만들기도 했다.

참고로 이때 추가된 차량/라이벌은 그대로 버전3에 등장했고, 코스인 쇼마루도 버전3에 등장했다. 버전 3에 쇼마루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스페셜 스테이지 발매 기념 코스별 인기투표를 한 결과 1등을 해서 나온 것이었는데, 2등을 한 진 묘우기의 경우 레이아웃을 살짝 수정해 버전4에 등장했다.

버전3까지 숨겨진 차량인 분프레자도 가정용에서는 조건만 만족하면 언제든 자유롭게 쓸 수 있다.

1.2. BGM 추가

버전2 당시의 BGM 10곡에 더해 21곡의 BGM이 추가되어 총 31곡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면서 획득이 가능하며, 그 중 2곡인 West end guy와 White light는 당시 어느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신곡이었다.

2. 모드

2.1. 스토리 모드

스페셜 스테이지의 기본 중추가 되는 모드. 원작에 나온 에피소드를 그대로 재현하는 모드로, 완간 미드나이트에 나오는 그 스토리 모드와는 조금 다르다. 완간 미드나이트 쪽은 플레이어가 스토리 내에 존재하면서 줄거리를 따라가는 데 비해, 여기서는 플레이어가 아예 주인공 그 자체가 되어 플레이하기 때문.

원작의 토도 레이싱 학원 에피소드(정발판 21권)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총 31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스테이지마다 승리조건이 다르고,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클리어 되거나 재밌는 상황이 펼쳐진다.[1]

다만 AE86/FD3S 이 두 차량을 제외하면 사용 가능한 차량이 없는데다[2] 조건도 빡신 챕터가 많아서 클리어하기 힘든 편이다. 오죽하면 BGM 해금용으로 치트써서 다 클리어한 뒤 접어버리기까지 하는 사태도 속출.

특히나 타쿠미vs와타루의 쇼마루 대결은 총 3번에 걸쳐서 이뤄지는데, 중간에 한번이라도 조건 만족에 실패하면 첫번째 라운드부터 얄짤없이 다시 해야 한다. 이렇게 사람 피말리는 난이도 덕분에 풀보이스로 이루어진 명장면의 이벤트화, 원작재현의 충실함이 묻혀버리기까지 했다.

2.1.1. 스토리 모드 내용

챕터 스토리 에피소드 특수 사항
1 아키나의 86 86 사자 (1) 맵 레이더가 종이컵으로 고정된다. 전부 쏟으면 패배.
2 아키나의 86 86 사자 (2) 체크 포인트를 지나도 시간이 증가하지 않는다.
3 아키나의 86 궁극의 두부가게 드리프트
4 아키나의 86 도그파이트 케이스케의 FD를 드리프트로 추월하면 관성 드리프트?! 대사와 함께 그자리에서 클리어.
5 아키나의 86 이케타니의 귀중한 체험 이케타니 실신 게이지(...)가 존재해서 게이지를 끝까지 채워서 실신 시키면 클리어.
6 아키나의 86 바보 아버지, 86 내놔! 체크 포인트를 지나도 시간이 증가하지 않는다.
7 아키나의 86 한계 배틀 5연속 헤어핀에서 도랑타기로 추월할경우 원작재현 성공.
8 아키나의 86 광기의 데스매치 한손을 핸들에 고정시켜서 일반적인 스티어링으로는 차가 잘 안돌아간다.[3] 후반부 직선에서 더블 크래쉬를 막을 경우 싱고 혼자 자폭하면서 클리어.
9 아키나의 86 불꽃튀는 라인크로스 후반부에 료스케의 가속력이 줄어든다. 원작 코너에서 추월하면 료스케가 속도를 줄인다.
10 아키나의 86 열풍! 격주! 우스이 고개 C-181 코너에서 뒤에 있을 경우 실에이티가 스핀하면서 클리어.
11 아키나의 86 레인배틀의 무서움을 깨달아라! 200m 이상 앞서면 자동 클리어. 뒷좌석에 앉은 이츠키가 매번 절규한다(...).
12 아키나의 86 하이 테크놀로지 vs 슈퍼 테크닉 세이지는 스타트를 느리게 해주는 대신 1섹션 통과 이후 엄청 빠르게 따라잡는다.
13 아키나의 86 타쿠미군, 운전 대신해줘! 상대방을 따라잡고 나츠키의 행복 게이지를 100%로 채우면 클리어.
14 아키나의 86 바라던 바다, 맹렬한 배틀 3섹션 중반 둔턱 부근에서 엔진 블로우와 동시에 클리어.
15 아키나의 86 봉인 해제 체크 포인트를 지나도 시간이 증가하지 않는다. 타코미터 교체 전이기 때문에 rpm이 요동친다. 8에서 떨린 뒤 2~3초 뒤에 시프트 업 하면 그럭저럭 가속력이 나온다.
16 아키나의 86 각성의 예감 3회에 걸쳐서 쇼마루 대결을 벌인다. 1/3회는 후행, 2회는 선행. 많이 뒤쳐지면 자동 패배하며, 3회전에서 먼저 골인해야 한다.[4]
17 아키나의 86 도전! 이로하자카 뒤쳐지면 패배. 4섹션 직선에서 에보3가 미친듯이 카운터 어택을 시도한다.
18 아키나의 86 인라인 더욱 안쪽 카이는 점프대에서 점프를 시도한다.
19 아키나의 86 화염의 코스 레코드 나츠키를 옆애 태운다. 체크 포인트를 지나도 시간이 증가하지 않음.
20 아카기 레드선즈 라이벌과의 전야제 뒤쳐지면 패배. [5]
21 아카기 레드선즈 격돌하는 프라이드 4섹션 이전까지는 추월하면 안된다. 4섹션부터 비가 오면서 조작감이 안좋아진다.
22 아카기 레드선즈 전초전 뒤쳐지면 패배.
23 아카기 레드선즈 공포의 돌파구를 뚫어라! 쿄이치는 오른쪽 코너에서 살짝 라인을 벌린다.
24 아카기 레드선즈 FD 위기일발! 280m 이상 앞서면 클리어.
25 프로젝트D 실수하는 쪽은 누구?! 뚜껑 없는 도랑을 앞에서 클리어 할 경우 토오루가 시도하다 자폭하고 클리어.
26 프로젝트D 전력 힐클라임! -
27 프로젝트D 돌아보지 마라! rpm이 9000에서 봉인된다.
28 프로젝트D 가라, 타쿠미! rpm이 다시 11,000까지 해제
29 프로젝트D FF 터보를 모는 남자 코스 중후반에서 페인트를 취한다.
30 프로젝트D 블라인드 어택 총 2회 대결한다. 두번째 대결에서는 추월하기 전까지는 토모유키에게 접근할 경우 자동 라이트 오프가 된다.
31 프로젝트D 악몽의 머신 지든 이기든 클리어.[6]

각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할 때마다 새로운 BGM을 받는다. 이 BGM은 이후 공도최속전설/타임어택에서 사용 가능하다.

2.2. 공도최속전설

버전2의 그것과 같다. 다만 1주차 클리어 이후에는 추가 코스 5개와 라이벌이 등장한다.
난이도 코스 등장 라이벌
초상급 진 묘우기 쇼우지 싱고, 나카자토 타케시
초상급 진 우스이 사토 마코&사유키
초상급 쇼마루 아키야마 와타루
초상급 모미지 라인 스에츠구 토오루, 카와이 아츠로
초상급 시오나 니노미야 다이키, 스마일리 사카이
후지와라 분타도 이 추가 코스를 제패해야 등장하며, 추가 코스에 등장하는 라이벌은 일단 플레이어에게 1번 깨진 상태.

2.3. 타임어택

공도모드와 마찬가지로 모든 코스를 1회 클리어하면 추가 코스 5개와 '사상주파' 코스가 추가되어 4개의 코스를 연속으로 달릴 수 있게 된다.

2.4. 이케타니의 차 설명

일종의 콜렉션 모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할 때마다 차량이 추가되는데, 차량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차덕후숨은 설명충이케타니 답게 꽤나 내용이 충실하므로 한번 쯤 들어보는 것도 나쁘진 않다.
  • 토요타

  • 닛산

  • 마츠다

  • 혼다

  • 미츠비시

  • 스바루/스즈키

3. 트리비아

최초의 가정용 아케이드 스테이지이기 때문에 업소처럼 스티어링/페달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휠에서 시퀀셜 기어를 지원하지 않았다. 이것이 큰 문제로 작용하여, 기어를 사용하기 위해 패드를 개조해 휠로 만드는 인물까지 있었다.

스토리 모드가 워낙에 난이도가 높다 보니 정작 공도 모드나 타임어택은 안하고 스토리 모드에서 접는 이들도 있었다. 그만큼 원작 재현을 충실하게 한 나머지 난이도 조절에 실패(...). 공도 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옵션에서 라이벌 난이도 조절 외에 주차별 난이도가 적용되지 않았다. 따라서 1주차 난이도 그대로 몇 번이고 되풀이하는 것.

3.1. 문제점

레이싱 게임의 감초인 1:1 대결을 수록하지 않았다. 당시 오락실 버전의 수익이 떨어진다고 업주들의 항의가 빗발친 모양. 덕분에 혼자서 해야하는 슬픔 때문에 오락실 유저도 끊이지 않았다.

SUPER EUROBEAT 라이센스 문제도 있어서, 5.1ch 광출력도 지원하지 않았다. 애니메이션판으로 이니셜D를 접한 팬들은 DVD의 빵빵한 5.1채널에 빠져 게임도 구매했으나 광출력 미지원에 또 한번 좌절했다.

결국 게임 자체는 좋으나 오로지 혼자서만 즐겨야 하는 반쪽짜리 타이틀이 되어버린 것이다. 허나 인기는 좋아서 후에 베스트판으로도 등장했다.
----
  • [1] 가령 나카자토 타케시와 아키나 다운힐에서 대결할 경우 원래 조건은 먼저 골인해라지만 5연속 헤어핀에서 추월하면 R32가 그대로 스핀하면서 그자리에서 승리하는 등의 원작재현이 가능하다. 물론 이렇게 재현할 경우 클리어 랭크는 S로
  • [2] 그나마 FC3S를 모는 경우가 딱 한 번 있다. 86의 엔진이 터진 이후 아카기에서 타카하시 료스케&스도 쿄이치가 대결했던 그 대목이다.
  • [3] 엑셀 오프를 해야 회전력이 돌아온다.
  • [4] 스토리 모드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지옥의 챕터로 통한다.
  • [5] 여기서 케이스케의 FD를 몰수 있는데 프론트 범퍼,휠과 윙이 1기시절의 모습이다. 왜인지 모르지만 다음 미션부턴 휠과 윙이 3,4기시절로 바뀐다. 범퍼와 휠은 포인트를 벌다 보면 랜덤으로 나와 지불해 낄수 있으나 윙은 얻을수 없다.
  • [6] 이 챕터를 클리어하면 분프레자가 스바루 메이커에 추가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18:28:54
Processing time 0.22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