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4

last modified: 2014-12-15 02:11:08 by Contributors


IND4.jpg
[JPG image (203.47 KB)]

위에서부터 내수판 로고와 국제판 로고

시리즈 리스트로 돌아가기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 3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 4 아케이드 스테이지 Ver. 5

Contents

1. 개요
2. 추가/변경점
2.1. IC 카드 도입
2.2. 튜닝샵
2.3. 대량의 삭제와 추가요소 부족
2.4. 네트워크
2.5. 조작감
2.6. 카이(改) 버전
3. 모드
3.1. 공도최속전설
3.1.1. 등장 라이벌
3.1.2. 라이벌 별 대사 변경 플래그
3.2. 타임어택
3.3. 점내/전국 대전
4. 트리비아
5. 수록곡


1. 개요

이니셜D아케이드 버전 4번째 시리즈. 통칭 버4. 버전3가 발매된지 3년 뒤인 2007년에 발매되었다.

사용 기판은 이전의 나오미2에서 린드버그로 변경하여 그래픽을 향상시켰다. 디스플레이도 16:9의 HD화면이 되고, 스티어링 휠과 시프트 레버도 좀 더 고급소재로 인체공학에 맞게 위치와 그립감이 조절되는 등 캐비닛도 많이 바뀌었다.

다만 게임 외적인 면에서는 크게 발전했지만 내적인 면은 상당히 부실한 작품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이 버전4에 적응하지 못하고 버전3를 고집하는 유저와, 버전4 이후 새로운 버전을 계속 즐기는 유저로 양분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2. 추가/변경점

2.1. IC 카드 도입

IND4card.png
[PNG image (1.26 MB)]

시리즈 최초로 IC 카드를 채택했다. 덕분에 일단 버전3까지 쓰던 마그네틱 카드와는 호환이 안된다. 처음부터 새로 키워야 하는것.[1] 다만 IC카드의 용량이 넉넉한 덕분에 카드 하나에 차량 3대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사용 횟수 제한도 150회로 더 넉넉해졌다. 하지만 사실 튜닝샵을 이용하는 횟수가 제한되어서 마그네틱 카드에 비해 차량을 튜닝하는 효율은 별로다.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가 데이터 변형/손실이 빈번하게 일어났기 때문에, 기계의 하드 디스크에 게임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했다 오류가 뜰 경우 복구가 가능하게 된 것도 장점이다. 특히 게임 종료 후 기록 오류가 뜨거나 인계 중 새 카드가 안나오면 큰일나지만, 데이터 백업 후 복구를 하면 안전하게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마그네틱 카드로는 불가능한 기능이었기에 IC 카드를 채택한 뒤로는 카드 때문에 골머리 썩히는 일이 줄어들게 되었다고.

제일 큰 기능으로는 아바타 생성이 가능해졌다. 남/녀 성별을 선택해 헤어스타일부터 복장, 얼굴형, 눈매 등을 바꿀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으로, 전국대전에서 승리할 때마다 포인트를 모아 외모를 바꿀 수 있게 되었다.[2] 개성을 강화할수 있게되었다는 의미에서는 아주 큰 발전.

버전3와 마찬가지로 카드에는 공도 모드의 진행상황이 찍혀져 나온다. 대신 코스 이름 위에 빗금이 쳐지는 형식으로 바뀌었으며, 코스 옆의 숫자로 몇회차인지 표시가 되는 것과 레이서 클래스가 찍히는 것[3]도 차이점.

2.2. 튜닝샵

포인트를 모아서 일정 포인트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튜닝하던 이전과 달리, 모은 포인트를 소비해 튜닝을 하는 튜닝샵 항목이 생겼다. 따라서 튜닝 코스도 폐지되었으나, 튜닝할수 있는 종류와 항목이 아주 많아졌기 때문에 버전4 게임자체를 비난하는 사람도 이 튜닝샵 시스템만큼은 입이 닳도록 칭찬한다(....).
다만 튜닝샵은 무조건 사용가능한게 아니라, 카드를 넣고 빼는 특정 횟수에서만 등장한다. 가령 카드를 3번째로 빼면 내장튜닝샵이, 그 다음 3번째로 빼면 외장튜닝샵이 뜨는 방식. 때문에 6번씩을 넣고 빼야 튜닝샵이 뜬다. 문제는 이게 귀찮은데다 그만큼 카드 사용횟수를 소비한다는 것. 따라서 차량 한대 풀튠하려면 카드 사용횟수 제한인 150회를 훌쩍 뛰어넘는다(...). 3대를 전부 튜닝하려면 인계를 3번해야 가능하다.
또한 튜닝샵은 3종류로 나뉘어져 있어서 횟차에 따라 다른 샵이 뜬다. 이 순서를 헷갈려서 내장 풀튠인 차로 내장튠샵이 뜬다거나[4], 외장을 다 꾸며놓은 차에 또 외장샵이 뜨는 등 비효율적인 상황도 종종 목격할 수 있다.

2.3. 대량의 삭제와 추가요소 부족

버전4가 망작이라 평가되는 이유 그 첫번째. 버전3에 비해 컨텐츠 수가 너무 적다. 대량의 자동차가 잘려 나갔으며, 이 떄 잘려나간 차량들의 대부분은 버전 7까지도 복귀되지 못했다. 코스의 수 역시 반절로 줄어든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코스/차량은 한두개 정도밖에 안 되기에 삭제된 요소가 더 부각되는 현상까지 벌어졌다.

그래픽의 발전 때문에 모든걸 새로 만드는 수준이지만, 그래도 분량의 삭제가 과도한 것 때문에 일본, 한국 할것 없이 컨텐츠 부족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는 목소리가 컸다.

버전 3와 버전 4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버전 4의 신 요소들은 굵은 글씨 표시, 버전 4에서 삭제된 요소들에는 취소선 표시, 버전 8 기준으로도 아직 복귀가 안 된 요소들은 ※ 표시, 국제판과 改 버전에서 등장하는 후속 패치 요소들은 ★ 표시.
코스 아키나 호수, 묘우기[5], 우스이[6] 아카기, 아키나, 이로하자카, 쇼마루※, 츠치사카, 하포가하라, 아키나 스노우, 츠쿠바
메이커 토요타 닛산 마츠다 혼다 미츠비시 스바루 스즈키
차량 스프린터 트레노 AE86
카롤라 레빈 AE86
카롤라 레빈 AE85
MR-2 SW20
MR-S
알테자 SXE10★
셀리카
스카이라인 GT-R R32
스카이라인 GT-R R34
스카이라인 25GT-T ER34
실비아 S15
실비아 Q's S14 전기형
실비아 K's S14 후기형
실비아 S13
180SX
실에이티[7]
RX-7 앙피니 FD
RX-7 스피릿-R FD
RX-7 사반나 FC
유노스 로드스터 NA6C★
로드스터 NB8C
RX-8★
시빅 EG6
시빅 EK9
인테그라
S2000
랜서 에볼루션 3
랜서 에볼루션 4
랜서 에볼루션 5
랜서 에볼루션 6
랜서 에볼루션 7
랜서 에볼루션 9
임프레자 GDBF
임프레자 GDBA
임프레자 GC8 버전6
임프레자 GC8 버전5[8]
카푸치노

참고로 버전3까지 튜닝 노가다의 지름길이자 고수들의 놀이터인 분타 챌린지도 짤렸다! 때문에 게임을 파고들어야 할 고수들마저 파고들 건덕지가 없다며 줄줄히 손을 놔버리는 사태까지 이어졌고, 이때 삭제된 분타 챌린지는 버전6에서 부활한다.

2.4. 네트워크

버전4가 망작이라 평가되는 이유 그 두번째. 사실 일본내에서는 이 시스템 덕분에 망작이 아니라 대작으로 치부되기까지도 했었다. 당시 세가의 네트워크망인 ALL.NET에 이니셜D를 연결해 전국적으로 대전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었는데, 당연히 이런 시스템이 없었던지라 일본의 유저들은 쌍수들고 환영했다. 또한 D.net 서비스로 스크린샷을 찍거나 기록을 게재하는 등 온라인 서비스가 활발했기 때문에 아주 좋은 컨텐츠가 되어주었으나, 문제는 대한민국에는 그런 거 없었다.

수입사이던 세가 코리아가 망하는 바람에 수입에 어려움이 있었던 국내에는 일본판이 아닌 국제판을 들여올 수 밖에 없었고, 애초에 네트워크 서비스가 삭제된 국제판은 당연히 찬밥신세가 되었다.

하지만 정작 네트워크 덕분에 열기가 치솟은 일본에서도 후에는 네트워크 대전의 각종 꼼수와 비기 때문에 비난 여론도 일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이러니. 후에 버전6에서 국내에서도 같은 테크트리를 타게 된다.

2.5. 조작감

타이어 슬립이 차체 제어에 영향을 주도록 조작 방식으로 바뀌어서 기존의 아케이드성 공략이 전부 무용지물이 되었다. 문제는, 이게 너무 심해져서 풀엑셀에서 핸들을 옆으로 조금만 돌려도 속도가 줄어들어서 한계속도를 유지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졌다는 것. 버전1 부터 3까지의 이니셜D는 고속의 속도에서 휙휙 핸들을 꺽어 시원하게 코스를 공략하는 맛으로 했었는데 버전4에선 갑자기 그런게 없어지고 1km 라도 속력을 내려면 세세한 핸들조작이 필요해져 버리니 유저들이 벙찐것. 물론 버전 3까지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여겨졌던 쉬프트락 방식이나 코너링 후 차체 제어 페널티가 전무한 점 등을 개선한 것은 좋았는데, 그 난이도가 갑자기 껑충 뛰어오르는 바람에 라이트 유저들이 발걸음을 많이 돌리게 되었다.

또한 벽 페널티 판정이 바뀌어서 전방 충돌에 상대적으로 관대해지고 측면과 후방 충돌에 엄격해졌는데, 이 때문에 배틀 도중 상대방을 벽으로 갈아버리면 이전보다 더 많은 이득을 취하게 되었고, 코너에서 일부러 앞부분을 긁으면서 돌았는데도 재가속 페널티가 거의 없는 등 배틀시 선행 차량에 엄청난 어드밴티지가 생겨났다. 또한 후행 차량이 아무리 부스터 받으면서 달려와도 블로킹하기도 쉬워졌다.

또한 내수판과 국제판의 물리엔진이 미묘하게 달라 타임어택시 같은 라인을 그릴 수 없었고, 그 때문에 내수판을 선택한 일본/홍콩 유저들과 국제판을 선택한 북미/한국 유저들 사이에 제대로 된 정보 공유가 불가능해지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후 카이(改) 버전이 발매되어 코너링 페널티와 재가속에 관련한 모든 요소를 수정하고 국제판과 내수판의 격차가 제거되어 조작감 문제는 상당량 해결되었으나, 이미 떠날 사람들은 다 떠난 뒤였기에 부양 효과는 미미한 편이었다. 카이버전 패치이후 난이도는 더욱 올라갔다. 코너에서 한번이라도 실수하면 차가 완전히 미끄려져 가드레일에 처박히고, 재가속이 거의 되지않는 지경에 이른다. 초기 버전땐 언더가 나도 핸들조작으로 현행유지라도 시킬 수 있었지만 패치후엔 그냥 가드레일행. 무엇보다도 원작에선 그렇게 드리프트를 해 대는데 게임에서는 슬립하면 망하는 구조는 여전해서, 이로하자카나 아키나 5연 헤어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모두들 속도를 급감시켜 그립 주행으로 슬금슬금 돌았기 때문에 속도감은 전 시리즈 중 최저로 평가받았다고. 사실 속도감 최저인 버전 꼽으라면 어떤 유저든 5라고 대답할 것이다. 애초에 버전4든 4.5든 그립주행 이란 개념자체가 없기때문. 물론 버전5는 코너탈출 후에 가속력이 엄청나 지긴 했지만 자잘한 코너 돌때도 엑셀떼고 돌거나 헤어핀에선 2단이상으로 도는건 상상도 못하기 때문. 타이어 아끼려고 브레이크 놔두고 엔진브레이크로 감속하는건 덤...

실력이 없을 때는 여느 게임이 그렇듯 익숙해지기 위해 이리 박고 저리 박지만, 일단 실력이 붙으면 가장 거치적거리는 것이 바로 속도가 떨어지는 현상. 때문에 고급 테크닉들을 익혀서 속도를 최소한으로 떨어트리는게 버전4의 공략 관건이다. 사실 고급이랄것 까진 없고 핸들을 얼마나 적게 꺽고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중립에 놓느냐가 포인트. 핸들이 중립에 놓여있어야 제대로 가속이 된다. 타코미터의 RPM이 한계까지 올라가더라도 다음 기어로 높히지 않는 한계주행이나, 코너를 나온 뒤 재빨리 브레이크를 밟고 다시 엑셀온 하는 페널티 캔슬이 대표적인 예. 패널티 캔슬은 카이버전 패치이후 없어졌다.

2.6. 카이(改) 버전


일본판은 중간에 改를 붙인 마이너 업그레이드를 행했다. 주된 변경점은 그래픽의 버그와 컨텐츠의 추가. 덤으로 언더스티어가 심하던 물리엔진을 수정해 오버 스티어 성향을 강하게 만들었다.

또한 국제판에 맞춰 토요타 알테자, 마츠다 로드스터, RX-8의 차량 3대도 추가했으며, 국제판의 경우 버전 1.5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카이 버전과 물리엔진을 동일하게 변경해서 내수판과 국제판의 기록상 차이가 이 때부터 완전히 사라졌다.

버전을 나열하면
일본 내수용 -> 국제판1.2 -> 일본 내수용 改 -> 국제판 1.5 순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보면 된다.

국제판은 改버전은 없지만 1.5 버전 업그레이드가 한번 행해졌으며, 이 때 업그레이드 전의 최종 버전이 1.2였기 때문에 국제판을 칭할때 업그레이드 전 버전을 '버전4 1.2', 업그레이드 후 버전을 '버전4 1.5'라 부른다.


3. 모드

3.1. 공도최속전설

이니셜D 전통의 모드로서 차이점은 없다. 배틀 시작 전, 승리시 등의 이벤트가 전부 3D로 제작되었으며, 음성도 100% 지원하는 등 퀄리티가 대폭 상승했다.
버전3처럼 주인공이 제3자가 되어 이니셜D 세계관에서 이고깽을 부리는(...) 스토리. 중복 출연하는 인물들은 각자의 시점이 다르다. 원작 스토리상으로는 레드선즈와 스피드 스타즈의 교류전 이후부터 이바라키 원정까지.
캐릭터마다 특정 차량이나 튜닝, 성별에 따라 대사가 바뀌기도 하며, 같은 팀 혹은 동일 인물이라도 누구를 먼저 이기느냐에 따라 전개가 바뀌기도 한다. 눈여겨 볼 즐거움 중 하나.


3.1.1. 등장 라이벌

코스 등장 라이벌
아키나호수타케우치 이츠키(AE85), 후지와라 타쿠미(AE85), 도쿄에서 온 두사람(S15)
묘우기켄지(RPS13), 쇼우지 싱고(EG6), 사토 마코&사유키(RPS13), 나카자토 타케시(BNR32)
아카기나카무라 켄타(S14), 스도 쿄이치(CE9A), 타카하시 케이스케(FD3S), 타카하시 료스케(FC3S)
아키나이케타니 코이치로(S13), 이와세 쿄코(FD3S) 아키야마 와타루(AE86L), 스도 쿄이치(CE9A), 타카하시 료스케(FC3S), 후지와라 타쿠미(AE86T), 후지와라 분타(GC8)[9]
이로하자카이와키 세이지(CN9A), 스도 쿄이치(CE9A), 코가시와 카이(SW20)
츠쿠바니노미야 다이키(EK9), 스마일리 사카이(DC2), 죠시마 토시야(AP1), 호시노 코조(BNR34), 타카하시 케이스케(FD3S), 후지와라 타쿠미(AE86T)

3.1.2. 라이벌 별 대사 변경 플래그

  • 타케우치 이츠키 : 탄 차량이 AE86일 경우 이츠키가 열광한다.
  • 도쿄에서 온 두사람 : 탄 차량에 따라 대사가 천차만별. 하지만 내용은 전부 신랄하게 비판하는 말 일색이다.[10]
  • 켄지 : 아키나에서 이케타니를 먼저 이길 경우 켄지가 언급한다.
  • 쇼우지 싱고 : 타케시를 먼저 이길 경우 플레이어를 이기면 팀의 리더가 될 수 있다며 좋아한다.
  • 사토 마코&사유키 : 아바타가 남성일 경우 자기 스타일이라며 좋아한다. 반대로 여성일 경우 자신들과 뜻이 잘 통하겠다며 친근하게 말을 한다.
  • 나카자토 타케시 : 싱고를 먼저 이길 경우 언급한다.
  • 나카무라 켄타 : 타카하시 형제 중 한명 이상에게 승리했을 경우 복수를 해주겠다고 언급한다.
  • 스도 쿄이치 : 탄 차량이 사륜구동일 경우 칭찬, 아닐 경우 원작의 대사대로 디스한다. 료스케에게 먼저 이겼을 경우 놀라워한다. 아카기에서 승리한 뒤 이로하자카에서 재대결 할 경우 이전에 했던 말을 지켜준데에 대한 예의 인사를 한다.
  • 타카하시 케이스케 : 켄타를 먼저 이길 경우 켄타에게 플레이어의 존재를 미리 들어 알게 된다.
  • 타카하시 료스케 : 케이스케를 먼저 이길 경우 케이스케에게 플레이어의 존재를 미리 들어 알게된다. 아키나에서 만날때 아카기에서 승리했을 경우 자신의 새로운 팀의 존재를 알려준다.
  • 이케타니 코이치로 : 이츠키 혹은 켄지에게 먼저 이길 경우 플레이어의 존재를 눈치챈다.
  • 이와세 쿄코 : 탄 차량이 FD일 경우 좋아 죽는다(...). 또한 아바타가 여성일 경우 뜻이 통하겠다며 친근하게 대화한다.
  • 아키야마 와타루 : 아바타가 여성일 경우 도그파이트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디스한다. AE86으로 풀튠했을 경우 승리 후 보닛 속을 보고 경악한다.
  • 후지와라 타쿠미 : 아키나 호수나 아키나에서 승리했을 경우 그때의 심정을 털어놓는다.
  • 이와키 세이지 : 아카기에서 쿄이치를 먼저 이겼을 경우 쿄이치의 발언에 당황하며, 반대로 이로하자카의 쿄이치를 먼저 이기면 복수를 해주겠다고 한다.
  • 코가시와 카이 : 이로하자카의 쿄이치를 먼저 이길 경우 자신의 선수를 쳤다며 적개심을 불태운다. 승부 도중 점프대를 사용했을 경우 승리 뒤 컷신에서 이를 언급한다.
  • 니노미야 다이키 : 스마일리 사카이를 먼저 이겼을 경우 적잖이 당황한다.
  • 스마일리 사카이 : 다이키를 먼저 이겼을 경우 복수를 해주겠다고 다짐한다.
  • 죠시마 토시야 : 호시노 코조를 먼저 이겼을 경우 사실을 언급한다.
  • 호시노 코조 : 아바타가 남성일 경우 여자는 젊을때 잡아라라는 명언을 한다. 반대로 여성일 경우 작업 멘트를 날린다.

3.2. 타임어택

특정 코스를 골라 루트/날씨/시간대를 정해 홀로 달린다. 이전 버전과 같으며, 타임어택에 쓰이는 기록이 3종류로 늘었다.
  • 점내 : 기계에서 가장 빠른 기록
  • 차종 : 차량 중 가장 빠른 기록
  • 자기 : 자신의 가장 빠른 기록

또한 게임 도중 방향키를 좌우로 움직여 기록을 변경시킬 수 있다. 표시되는 항목이 두종류라 차종/자기 항목은 바꿔서 봐야 한다. 이식판 익스트림 스테이지에서는 동시에 표시된다.

3.3. 점내/전국 대전

버전4를 일본에서 핫하게 만든 원인. 네트워크에 연결해 전국 어디에서나 대결이 가능했기 때문에, 획기적인 시스템이라고 칭찬받았지만 국제판에는 아예 없다.
당연하지만 일본판을 들여도 서버를 들이지 않으면 네트워크 사용이 불가능하다.


4. 트리비아

국제판은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째로 삭제했기 때문에 게임 자체에 네트워크 지원이 안된다. 그 잔재로 레이서 클래스 시스템이 없어지고 아바타 변경을 튜닝샵처럼 게임 자체적으로 가능하게 해놓았다. 때문에 버전4 국제판 공카드는 다른 버전과는 전혀 호환이 안된다.

내수용 초창기때는 BGM 변경이 불가능해서 원성이 높았고, 이후 카이 버전에서 패치로 변경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국제판은 1.5 패치 이후에도 불가능. 버전4의 악명을 드높이는데 한 몫 했다.

IC 카드의 디자인은 이 때 정립되어 버전7까지 계속 사용하게 된다. 카드 표식은 붉은색, 캐비닛 색도 붉은색. 허나 오락실에서 캐비닛을 재활용하여 색은 버전4의 것인데 버전6/7이 가동되거나, 버전4용 카드를 버전5/6/7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했다.

이식작으로 PS3용 익스트림 스테이지가 있다. 이니셜D 아케이드 시리즈의 최후 이식작으로, 이후 버전인 버전5부터는 이식이 되지 않았다. 참고로 익스트림 스테이지도 해외판은 네트워크가 삭제되었다.

IND4u.png
[PNG image (67.61 KB)]

도쿄 조이폴리스에 '리미티드'란 이름으로 어트랙션 부스가 기동되었다. 실제 차량 안에 기판을 설치하고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것인데, 스티어링과 브레이킹에 따라 앞차축이 움직이거나 브레이크등이 점멸하는 등 스케일이 상당하다.
차량 내 대쉬보드가 화면을 가리기 때문에 타코미터와 레이더가 위에 올라가 있으며, 공식 대회에서도 사용한 어트랙션이다.

5. 수록곡

트랙 아티스트 수록곡
1 Manuel Let's go, Come on
2 Fastway Go beat crazy
3 D-Team Speed car
4 The Spiders from Mars Fly me to the moon & back
5 Fastway Revolution
6 Digital Planet We'll see heaven
7 Lia All around
8 Dave Rodgers Eldorado
9 Fastway Raising hell
10 Fastway Spacelove
11 Manuel No control
12 Symbol Forever young
13 Ace Rider of the sky[11]
14 Spock The fire's on me[12]

유로비트 선곡이 애니메이션 4기와 거의 일치한다. 중간중간 3기 OST에 쓰인 몇몇 곡을 제외하면 전부 4기 라인업과 동일하다.
하지만 수출판의 치명적 문제인 BGM 선택 불가 덕분에.....
덤으로 유로비트 외의 게임 내 OST도 전부 물갈이했는데, 대표적으로는 이벤트 컷신에서 쓰인 테마곡들을 캐릭터별로 부여하지 않고 테마별로 부여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벤트 컷신에서 쓰이는 OST는 7종류밖에 되지 않는다. 다만 테마별로 승리/패배 OST도 전부 다르다는 것은 큰 차이점.
----
  • [1] 사실 호환이 되도 버전4에 짤린게 너무 많아서 호환하는 의미가 없다.
  • [2] 전국대전이 불가능한 국제판은 아예 게임 도중 특정 회차에서 룰렛이 자동 등장한다.
  • [3] 당연하지만 국제판은 이부분이 그냥 공백이다.
  • [4] 이 경우에는 자동으로 외장샵이 뜬다.
  • [5] 다만 이전까지의 서킷 버전이 아닌, PS2 버전인 이니셜D 스페셜 스테이지의 진 묘우기 맵을 가지고 왔다.
  • [6] PS2 버전의 진 우스이가 들어 오지도 않았고, 서킷 버전이 삭제되어 우스이 맵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나중에 레이아웃을 싹 뜯어고쳐 다른 서킷 버전으로 나왔다.
  • [7] 버전4부터는 이니셜D 독자 메이커로 변경되었다.자세한 것은 실에이티 항목 참고.
  • [8] 분프레자 맞다. 커맨드 입력 필요 없이 선택 가능.
  • [9] 모든 캐릭터를 이겨야 등장한다.
  • [10] 심지어 같은 차인 실비아 S15를 타도 플레이어 때문에 같은차를 탄 자신들의 실력이 얕잡아 보인다며 끝끝내 비판한다.
  • [11] BGM 선택이 불가능한 수출판에서는 프로젝트D전 전용
  • [12] 수출판에서는 분타 전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5 02:11:08
Processing time 0.49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