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니셜D 익스트림 스테이지

last modified: 2014-03-07 20:28:14 by Contributors

© from

頭文字D Extreme Stage

Contents

1. 추가 요소
2. 전국 대전
3. 기본 시스템 변경
4. 트리비아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4PS3용 이식판으로, 2014년 현재까지도 추가 이식작품이 없는, 이니셜D의 최신 이식작이자 최후의 이식작.
이식 자체는 잘 된 편이었지만 베이스가 된 버전4가 워낙에 게임성이 부족했던지라 평가는 좋지 않다. 버전4에 적응하지 못 한 기존유저들이 대거 떨어져나가는 분위기가 되어, 이러다간 망하겠다는 생각에 세가가 급하게 ps3로 이식하게 된 것.
전작인 스트리트 스테이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초월이식은 아니되 기본적인 기능은 전부 이식했기 때문에 이식력 자체는 훌륭히 평가되고 있다.

패드로 플레이 할 경우 아날로그 스틱만 지원하는데, 조작감이 심하게 예민하여 패드로는 거의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대신 스티어링 휠 지원이 뛰어나 로지텍 G25/27의 경우 H기어를 지원한다. 휠 지원이 미흡했던 스페셜 스테이지와는 대비되는 부분.

1. 추가 요소

컨텐츠가 굉장히 빈약했기 때문에 코스를 1개 추가했다. 바로 하포가하라.
또한 토우도 스쿨 OB인 타치 토모유키도 같이 보스 라이벌로서 추가했다. 문제는 코스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라이벌의 난이도도 굉장히 높게 책정되어버렸다.
특히 하포가하라의 경우 속도 기어비는 아키나 수준인데 슬립은 이로하자카와 비슷하다. 때문에 완만하게 그립 주행이 가능한 코너도 자비 없이 미끄러져서 무조건 드리프트를 해나가는 수밖에 없다.
이런 단점 때문에 평균속도가 낮아지고 컨트롤이 까다로워졌다. 반면 라이벌은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달리기 때문에 굉장히 부조리함이 느껴질 정도.
반면 이런 단점이 오히려 고난이도를 체감시키기 때문인지 고수들 한정으로 굉장한 파고들기가 성행했다.
모드 중에 코믹스 모드가 있는데, 말 그대로 진짜 만화책을 감상하는 모드다. 심지어 PSN에 4권 분량까지 DLC로 존재한다(...).

2. 전국 대전

버전4 일본판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다만 해외판은 서버 문제로 아케이드 버전처럼 아예 삭제를 해버렸기 때문에, 이를 모르고 구입한 유저들은 다시 일판을 구입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거기에 PSN에서 다운 가능한 차량 패치나 아바타 DLC 같은 것들도 일본판 계정을 제외하면 다른 국가에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에 해외판 지원이 미흡한 점이 비판받았다.[1]
회선 핑의 경우, 아케이드 이상으로 서버 상태가 좋지 않았다. 당연히 해외 유저들도 다수 있는데다 서버 유지도 개판이었다.
결국 이 때문에 경기 도중 강제 종료 혹은 AI전 이행이 속출했다. 아케이드 버전처럼 양승/패도 간간히 목격되기도.

3. 기본 시스템 변경

카드를 만들어 캐릭터/차량을 관리하는 시스템은 프로필 제도로 바뀌었다. 버전3의 이식작인 스트리트 스테이지와 동일. 대신 한 프로필에 차량 3대만 등록이 가능하며, 프로필은 최대 10개까지 생성이 가능해졌다.
문제는 만들 수 있는 차량이 최대 30대밖에 되지 않는데다 전작처럼 프로필간에 공유되는 항목이 적다는 것.
타임어택 기록의 경우 다행히 리플레이 모드로 모든 프로필의 기록이 보여지지만 차량의 경우 만들 수 있는 모든 차량 가짓수에 못미친다. 필연적으로 삭제해야 할 차량이 생겨나기 때문에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다.
튜닝의 경우 차고에서 자유롭게 행할 수 있게 바뀌었으며, 아바타도 게임을 진행하며 파츠를 모아 자유롭게 교체가 가능하다. 다만 아바타 파츠 중 몇몇 항목은 전국대전에서만 획득가능한데, 전국대전이 삭제된 해외판은 해당 파츠를 얻는게 절대 불가능하다(...).

4. 트리비아

오프닝 퀄리티가 아주 좋아졌는데, 이는 게임 그란투리스모를 만든 폴리포니 디지털에서 제작한 것이기 때문이다.실제 이런 그래픽으로 나왔다면 명작이 되었을텐데 오프닝 테마는 M.O.V.E의 Dive into stream.
이식작인데도 스토리 모드나 다른 컨텐츠 요소 추가가 없었다는 점에서는 실망스럽다. 게다가 BGM도 추가곡이 없기 때문에 분량 자체는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도 이 작품의 평가를 깎아내리는 점으로 작용했다.
옵션의 사운드 테스트 항목에서 R1+L1+△을 누르면 숨겨진 BGM이 1곡 해금된다. 해금되는 곡은 M.O.V.E의 창궁의 flight유로비트가 아니잖아? 안될거야 아마
하드 인스톨을 지원하지 않는다. 때문에 로딩도 길고 잔로딩이 심심찮게 발생한다.
이 작품을 산 유저들은 아케이드 버전5 업데이트 이후 익스트림 스테이지도 패치로 버전5가 될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결국 그런건 없었다.

한가지 웃긴 점으로는, 불법 복제로 게임을 즐길 경우 리플레이 저장이나 FD의 내장튜닝시 게임이 멈춘다. 이는 복돌로 공유되던 파일 자체의 문제인데, 리플레이 저장시 생성되는 아이콘 파일과 내장튜닝에 표시되는 그래픽 파일이 누락되어 발생한 문제. 게임은 으로 즐겨야 하는 법이다.
----
  • [1] 대신 일판 계정을 만들어서 다운받으면 해외판에도 적용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3-07 20:28:14
Processing time 0.11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