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레귤러 헌터 X

last modified: 2015-02-28 20:17:18 by Contributors

© Uploaded by Natork from Wikia

イレギュラーハンターX
Megaman Maverick Hunter X[1]


Contents

1. 개요
2. 원작과의 차이
3. 추가 요소
4. 여담
5. 그 외
6. 관련 항목

1. 개요

PSP용으로 만들어진 록맨 X의 리메이크 작품.

그래픽이 록맨 X8의 컨버젼 급으로 상승했으며 애니메이션, 보스들의 성우 더빙 및 모든 이벤트에 음성이 들어가있다. BGM모두 록 느낌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2. 원작과의 차이

스테이지의 구조와 기믹, 하트, 서브탱크 등의 아이템은 위치가 변경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파동권까지 그대로 구현되어있으며 위치도 그대로. 다만 파츠 캡슐의 위치가 조금씩 변경되었으며 시그마 팰리스 스테이지의 구조도 대폭 변경되었다.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하락해 클리어하기가 녹록치 않았던 전작에 비하면 많이 쉬워진 편.[2]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않아도 빠져나가는게 가능해졌고 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저장하는것도 가능해졌다.

또한 오리지널 판과는 다르게 암 파츠의 경우 파츠 캡슐에서 얻는 것과 시그마 팔레트 스테이지2에서 바바(VAVA)를 물리치고 제로의 암 파츠를 얻는 것의 성능이 달라졌다. 전자의 경우 그래픽의 변화로 범위나 후방 판정 등이 삭제되어 오리지널 판에 비해선 그다지 효용성이 좋지 않으나, 후자의 경우는 풀챠지 시 나가는 탄의 색이 붉게 변경된 것 뿐인데도 공격력이 왕창 올라서 보스를 몇 방에 관광보낼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후자를 선택한다.

3. 추가 요소

클리어 후에 시그마의 날이라고 하는 특전 OVA를 볼 수 있는데 시그마의 날과 본편의 내용으로 보아 오리지널 록맨 X의 설정이 일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그마의 날을 본 후에는 보스들의 대사가 달라진다.

이외에도 클리어 후에 저장하겠냐고 물어보는데 저장을 할 경우 해당 세이브 파일의 배경 변경 및 클리어 문구가 붙는다. 이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면 프리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잔기와 서브 탱크 및 스테이지 기믹이 초기화되고 특정 보스[3]를 다시 클리어해야 스테이지 기믹이 작동한다. 스테이지 기믹을 다시 초기화 시키려면 엔딩을 보고 저장할 때 덮어 씌워야 하는 구조. 또한 보스를 쓰러뜨려도 쓰러뜨리지 않은 상태로 처리하기 때문에 다시 해당 스테이지를 플레이할 경우 보스와의 조우 및 격파가 가능하다. 이는 엑스와 바바가 공통으로 가지는 사항이나 바바는 여기서 코스트 무한이란 특전이 추가되어서 파츠의 조합이 자유롭게 변한다.[4]

이쪽만의 추가 캐릭터로 바바가 있으며 처음엔 난이도 선택만이 가능하지만 본편을 1회 이상 클리어시 새로 시작할 때 엑스와 바바(VAVA)중에서 선택한 뒤 난이도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바바는 보스들이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시그마의 명령을 무시하고 죄다 청소하는 스토리인데, 보스들과의 대사도 당연히 다른데다가 파츠를 조합하는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인해 독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4. 여담

게임 자체도 잘 만들었고 원작 자체가 발매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것을 이용해 X 시리즈의 재흥을 노린 듯 했지만, 이레귤러 헌터 X 발매 당시 PSP란 기종이 현재와 달리 그다지 보급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X 시리즈에 대한 관심도 꽤 떨어진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대로 묻혀버렸다. 이후로 관련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결국 이 작품의 실패 후 록맨 X 시리즈는 더 이상 신작이 나오지 않고 있다. 사실 X 시리즈의 판매고가 지속적으로 떨어짐은 물론, 게임의 한계성도 드러나고 있어서 망한 게 이상한 것도 아니다. 어쨌든 이레귤러 헌터 X를 말아먹어버리자 캡콤도 결국 X 시리즈의 신작은 포기한 듯하다. 이나후네 케이지 퇴사로 또 한번 확인사살

총공깽으로 보스 재생실의 비밀이 밝혀진다. 보통 본체에 전투가 가능한 정도의 AI를 넣은뒤에 보스가 다시 싸우는 방식인듯. 진행도중에 대사를 보면 런쳐 옥토펄드의 몸체이나, 눈빛도 말투도 딱딱해져 있다.

5. 그 외

이 작품의 영문판인 메가맨 매버릭 헌터 X가 한국내 심의를 통과하고 다운로드 판매를 하고 있는 상태다.

위는 엑스로 플레이한 영상.
----
  • [1] 북미판에선 이전 시리즈와의 통일성을 위해서인지 전작들처럼 'Megaman'이 제목 안에 들어가 있다.
  • [2] 다만 이것도 몇 가지 예외는 있다. 예를 들어 오리지널에서는 최약체 수준의 난이도였던 스톰 이글리드는 리메이크판에서는 난이도가 한층 상승했고 오리지널에서도 클리어하기 상당히 까다로왔던 스팅 카멜리오와 아머 알머지 역시 오리지널에 비해 클리어하기 더 힘든 보스가 되었다.
  • [3] 스톰 이글리드, 아이시 펭기고, 런처 옥토펄드.
  • [4] 33 이상의 코스트를 요구해서 클리어 전엔 불가능한 조합을 프리 모드에선 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8 20:17:18
Processing time 0.11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