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로하자카

last modified: 2015-02-10 13:47:31 by Contributors

いろは坂
iroha.jpg
[JPG image (24.46 KB)]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제1이로하자카 레이아웃

Contents

1. 개요
2. 서브컬처에서의 등장
2.1. 이니셜D에서의 이로하자카


1. 개요

일본 토치기닛코시에 위치한 일방통행 고갯길. 모미지라인과 함께 토치기현의 대표적인 드라이빙 코스이자 공도 레이싱이 많이 일어나는 곳으로 유명하다. 고개 이름이 '이로하'인 이유는 각 코너가 이로하 노래처럼 50음도에 맞게 이름이 붙여져서 그렇다. 경사가 급한 산을 올라가는 길인지라 헤어핀 갯수가 엄청나게 많은 편으로, 거기에 덧붙여 길을 낼 수 있는 구간이 상당히 좁았던지라 오르막과 내리막을 따로 구분해 놓고 있다. 보통 내리막길을 제1이로하자카, 오르막길을 제2이로하자카라고 부르고 있다.

도쿄와 닛코를 잇는 대표적인 고갯길인데, 도쿄 소재 중학교들이나 고등학교들이 닛코로 수학여행을 갈 때 이로하자카를 지나는 버스[1]를 많이 애용하는 편이어서 일반인들에게도 관광코스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아래쪽에서 언급할 이니셜D 관련 문제 때문에 부정적인 의미로 한 번 더 일반인들에게 알려졌는데, 가드레일 없는 구간의 점프를 따라하다가 죽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사회현상으로까지 번져나가자 시 재정을 쏟아부어서 가드레일을 싹 뜯어고친 것 때문. 사실 이 사건 이전에도 이로하자카의 가드레일이 너무 엉성하게 만들어져서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2] 많은 말들이 있었는데, 이니셜D 때문에 공도 레이싱이 활발해져서 사회문제로 대두됨과 동시에 사망사고가 급격하게 불어나자 등떠밀려서 고쳤기 때문에 늑장행정의 대명사로 한참 동안 까임 대상이 되었다.


2. 서브컬처에서의 등장

돌격 크로마티 고교수학여행 에피소드에도 등장하는데, 타케노우치 유타카의 경우 문화재 탐방을 좋아하는데 멀미를 너무 심하게 하는지라 이로하자카를 거의 최종보스급으로 생각하고 있다. 결국 오르막길인 제2이로하자카에서 곧바로 격침.[3]

카이도 배틀에서는 제1이로하자카와 제2이로하자카가 전부 등장한다. 2014년 기준으로 제2이로하자카를 코스로 삼은 유일한 레이싱 게임.

2.1. 이니셜D에서의 이로하자카

제1이로하자카가 스도 쿄이치이와키 세이지의 홈코스로 나오며, 군마 촌뜨기인 후지와라 타쿠미는 쿄이치를 찾아가다가 같은 이름의 길이 2개나 있다고 의아해했다.[4] 스도 쿄이치의 카운터 어택과 코가시와 카이의 '공중을 그리는 라인'인 점프 구간으로 일약 사회 현상을 만들어냈으며, 위에도 언급했듯이 이니셜D 관련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 곳이기도 하다.

게임에서는 2편의 추가코스로 등장. 허나 3편부터 괴랄한 코스가 대량 추가되면서 3편 이후로는 초상급에서 상급 코스로 강등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게다가 대부분의 물리엔진에서 헤어핀 공략이 어려운 편이라 체감 난이도는 훨씬 높다. 그리고 힐클라임의 경우 제2이로하자카를 추가하는 게 아니라 제1이로하자카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때문에 다른 코스들과 달리 이로하자카의 경우 '업힐'이 아니라 '리버스'라고 표기된다.

원작 재현 기믹으로 헤어핀 중간에 가드레일이 끊어진 지점을 통과해 경사차를 그대로 점프하는 점프대가 존재하는데, 2섹션에서 한 군데와 3섹션에서 네 군데가 존재한다. 실제 도로에서는 이미 보수가 끝나 완전히 가드레일로 가로막혔지만, 게임에서는 원작 재현을 위해 Ver.8까지도 계속해서 보수 이전 레이아웃을 사용 중.[5] 물리엔진의 한계로 Ver.2와 Ver.3에서는 리버스할 때도 점프대를 타고 기어오를 수 있었는데, Ver.4부터 시스템을 싹 뜯어고치며 그런 현상을 방지할 수 있었지만 공략법의 일부라고 생각하여 고치지 않고 그대로 Ver.7까지 이어지고 있다.[6]

  • 버전 별 등장 라이벌
버전 라이벌
2 이와키 세이지, 스도 쿄이치, 코가시와 카이, 타카하시 케이스케, 후지와라 타쿠미
3 이와키 세이지, 스도 쿄이치, 코가시와 카이
4 이와키 세이지, 스도 쿄이치, 코가시와 카이
5 코가시와 카이, 스도 쿄이치

  • 버전 별 특화차량[7]
버전 다운힐 리버스
맑음 맑음
2 인테그라 인테그라 인테그라 인테그라
3 랜서 에볼루션 4 랜서 에볼루션 4 랜서 에볼루션 4 랜서 에볼루션 4
4 MR-2 MR-2 카푸치노 카푸치노
5 카푸치노 카푸치노 랜서 에볼루션 3 랜서 에볼루션 3
6 로드스터 NA RX-7 FC MR-2 MR-2
7[8] MR-2 - 랜서 에볼루션 4 -
----
  • [1] 과거엔 철길로 열차를 통해 이동했으나, 1970년에 이로하자카 양 구간이 동시 개통되면서 버스 노선이 생겨나는 바람에 운행이 중단되었다.
  • [2] 평상시에도 1년에 100여건 이상의 사고와 1명 이상의 사망자를 내는 위험한 곳이었다.
  • [3] 뒷좌석에서 멀미를 참느라 미동도 않고 앉아 있었는데, 카미야마가 무릎 위에 앉고, 푸딩을 먹게 강제(...)하는 바람에 실신해서 병원에 실려갔다
  • [4] 참고로 애니메이션에서는 고갯길을 잘 내려가던 도중 갑자기 U턴해 올라가는 장면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2이로하자카를 표현하고 있다.
  • [5] 이는 대량의 과속방지턱이 추가된 아카기아키나도 마찬가지이다. 원작 재현을 위해 본격적인 하시리야 단속이 되기 이전의 구형 레이아웃을 사용 중.
  • [6] 다만 Ver.4에서는 주행시에는 올라탄 것으로 간주하지만 리플레이에서는 올라타지 않은 것으로 계산해 차가 코너에 들이받고 요동치는 기현상이 일어났었다.
  • [7] 단, 특화라는게 게임상의 제일 빠른 기록을 찍은 차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인기 차량으로 미친듯이 단축한 기록이 특화기록이 되기 때문에 100% 맞는 특화는 아니다.
  • [8] 버전1과 7은 타임어택에서 빗길을 고를 수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0 13:47:31
Processing time 0.031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