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리듐

last modified: 2015-03-21 17:53: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화학 원소 Iridium
2. 게임 보더랜드 2의 주요 자원

1. 화학 원소 Iridium

Iridium
Ir-usage.JPG
[JPG image (Unknown)]


전이 금속 원소의 일종으로, 원자번호는 77번. 그리고 끝말잇기에서 원소기호로 한방에 보내기 위해 배우는 기초중의 기초.


주기율표 제9족에 속하는 백금족원소이다. 원소기호는 Ir, 원자번호는 77, 원자량은 192.22, 녹는점은 2447℃, 끓는점은 4527℃이다. 그 염류 수용액이 여러 가지 색을 보이기 때문에 그리스어 이리스(Iris: 무지개의 여신)를 따서 명명되었다.
이리듐만 알면 당신은 끝말잇기 고수

1803년, 오스뮴과 함께 테넌트가 발견했다. 이리듐은 금속원소 중에서도 가장 부식되기 어렵고 왕수 등의 강력한 산에도 녹지 않을 정도의 내식성을 가지고 있다. 금속 이리듐을 녹이는 것이 가능한 물질은 융해 시안화나트륨과 융해 시안화칼륨 뿐이다.

길이와 질량의 기준인 미터, 킬로그램 원기에는 백금이 약 90%, 이리듐이 약 10%, 그 밖의 미량 원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MKS 단위 중 물리법칙을 이용해서 정의되지 않은 유일한 기초단위가 질량(kg). 질량은 지금까지 킬로그램 원기로 정의되어 있다. 하지만 이 원기도 인공물이기 때문에 2003년에 140년전에 만들어진 국제 킬로그램 원기의 질량을 재자, 수십 마이크로그램의 감소가 보였다. 그래서 새로운 질량의 정의가 모색되고 있다.

이리듐은 단단하고, 가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용도는 적지만 방위를 표시하는 나침반 등에 이용된다. 특히 만년필은 이리듐의 특성을 활용해 촉(Nib)에 이용된다. 일단, 글자를 쓸 때 사용하는 잉크도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잉크가 닿는 펜 촉은 부식이 진행된다. 그래서 금속 중에서도 가장 내식성이 강한 이리듐이 펜 촉에 쓰이는 것이다. 보통의 금속은 종이와의 마찰로 금방 닳아 버리지만 이리듐은 내마모성도 아주 강하기 때문에 이리듐을 함유한 합금은 거리로 치면 약 70km 이상 종이 위를 달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제로 이리듐을 사용하여 펠릿을 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다른 백금족 금속인 오스뮴이나 루테늄으로 거의 대채되었다. 어지간히 싸구려 만년필이 아닌 이상 팁핑자체는 백금족 금속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리듐은 또한 공룡이 멸종하게 된 K-T 멸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유력한 소행성 충돌설의 증거가 되기도 한다. 백악기와 신생대 지층 사이에 이리듐이 잔뜩 퇴적된 이른바 'K-T 경계'가 있는데, 이리듐은 지각에는 별로 없지만 운석이나 소행성에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행성이 충돌해 공룡이 멸종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 것.

뱀발로, 미국 모토로라사에서 추진한 저궤도위성 이동통신 계획을 '이리듐 계획'이라고 하는데, 원래 이리듐의 원자번호와 같은 77개의 위성을 쏘아올리려 계획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 하지만 이후 기술 발전에 의하여 필요 위성 개수가 줄어서 총 66개의 위성으로 구성. 그런데 66번 원소는 디스프로슘, 그 의미는 도달하기 힘든이다(...). 물론 인공위성을 발사 운용하는 비용이 11개 분량이나 줄어들었는데 이름 따위는 사소한 문제이다.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인 다크 트랭퀼리티의 노래 Iridium은 제목 그대로 K-T 멸종을 당하는 입장에서(...) 묘사하고 있다.

2. 게임 보더랜드 2의 주요 자원



이쪽은 철자가 "E"ridium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17:53:56
Processing time 0.291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