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바라키

last modified: 2015-09-01 08:18:27 by Contributors

일본 도도부현
홋카이도 & 도호쿠 지방
北海道 &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
中部地方
간사이 지방
関西地方
주고쿠 지방 & 시코쿠 지방
中国地方 & 四国地方
큐슈 지방 & 오키나와
九州地方 & 沖繩
홋카이도
北海道
이바라키
茨城県
니이가타
新潟県
미에
三重県
돗토리
鳥取県
후쿠오카
福岡県
아오모리
青森県
도치기
栃木県
토야마
富山県
시가
滋賀県
시마네
島根県
사가
佐賀県
이와테
岩手県
군마
群馬県
이시카와
石川県
교토
京都府
오카야마
岡山県
나가사키
長崎県
미야기
宮城県
사이타마
埼玉県
후쿠이
福井県
오사카
大阪府
히로시마
広島県
구마모토
熊本県
아키타
秋田県
치바
千葉県
야마나시
山梨県
효고
兵庫県
야마구치
山口県
오이타
大分県
야마가타
山形県
도쿄
東京都
나가노
長野県
나라
奈良県
도쿠시마
徳島県
미야자키
宮崎県
후쿠시마
福島県
가나가와
神奈川県
기후
岐阜県
와카야마
和歌山県
가가와
香川県
가고시마
鹿児島県
시즈오카
静岡県
에히메
愛媛県
오키나와
沖縄県
아이치
愛知県
고치
高知県

개요

이바라키
茨城(いばらき)
Ibaraki
이바라키현.jpg
[JPG image (30.65 KB)]
현청소재지 미토시
지역 일본 관동지방
면적 6,095.72km²
인구 2,946,020 명 (추계인구 2012년 12월 1일 기준)
홈페이지 http://www.pref.ibaraki.lg.jp/




일본 관동지방 북부에 위치한 현. 현청 소재지는 미토(水戸).

태평양에 면한 현으로 북쪽에는 후쿠시마현 서쪽으로는 도치기현, 남서쪽으로 사이타마현, 남쪽으로는 치바현과 접한다.
학원도시로 유명한 츠쿠바 시가 위치한 곳이기도 하며, 츠쿠바 익스프레스죠반선 등이 이바라키와 도쿄를 잇는 주요 선로들이다. 도호쿠 신칸센은 이 현을 지나긴 하는데 정차역은 없다. 선로만 통과할 뿐. 통과하는 곳도 이바라키현 최서단.(이바라키현은 서부는 같은 이바라키 현이 아닌 토치기, 사이타마 쪽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도호쿠 신칸센에서 미토와 같은 중심지로 가려면 토치기현 오야마역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으나, 이마저도 나스노 외에는 죄다 통과.

도치기 현과 함께 관동 지방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본 수도권 확장의 물결이 몰려와 인구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그래도 아직은 시골의 느낌이 강한 곳이다. 2ch 등 넷상에서도 이바라키 현 이야기가 나오면 시골이라고 까고 본다. 한국으로 치면 시골 느낌이 강하지만 수도권 확장으로 인해 근래 들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윗 동네 때문에 군 부대가 많이 밀집되어 있다는 점을 제외한 파주시양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같은 경기 북부 지역과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기동전사 건담씨에서도 이바라키를 가리켜 "80년대식 양아치들이 많이 존재한다"라고 소개할 정도. [1]

현청 소재지인 미토는 낫토로 유명하며, 오카야마의 고라쿠엔(後楽園),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의 켄로쿠엔(兼六園)과 함께 일본 3대 정원인 카이라쿠엔(偕楽園)이 주요 명소이다. 특히 카이라쿠엔은 매화가 개화하는 시기에 가면 가장 아름답다.

J리그 유명구단 가시마 엔틀러스가 이바라키 현 가시마 시를 연고지로 하고 있으며, 가시마의 홈구장인 "가시마 축구 스타디움"은 2002월드컵의 개최도시이기도 했다.[2] 또한 여장남자 캐릭터시몬쨩을 시의 마스코트로 한 시모츠마 시도 이 이바라키 현에 있다.

픽션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아마도 류구 레나. 원래 이바라키 출신은 아니고, 히나미자와에서 이 곳으로 이사와 살다가 모종의 사건을 일으켜 작중 배경이 되는 시간에서 1년 전, 그러니까 1982년 히나미자와로 돌아갔다.

GIRLS und PANZER의 배경인 현립 오아라이 학원은 이곳에 실재하는 히가시히타치군 오아라이정(町)을 모델로 삼았다. 등장인물들 역시 대부분이 이바라키 출신이다. 작품이 호평을 얻으면서 관련 지역은 성지순례의 혜택을 누리는 등 오덕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지어는 현 당국이 나서서 홈피에다 작품을 홍보하기도 하며, 등장인물들에게 특별 주민증을 발급해서 팔아먹기까지 했다(...).

오니 요괴인 이바라키 동자와는 관계 없다.

아시아나항공이 2010년 3월 11일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바라키 공항까지 1일 1회 운항했다. 하지만 정확히 1년만에 동일본 대지진이 터져서 현재는 운휴 상태.

이바라키현의 야마타라는 곳에 NHK World 라디오 일본의 단파송신소가 있다.

이바라로 알고 있는 일본인이 꽤 있다고 한다. 이바라키 방언이 탁음화가 심해서 지역민들은 '키'로 생각하고 한 발음이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기'로 들리는 게 원인이라고도 하고, 단순히 이바라기가 발음이 더 쉬워서라는 말도 있다. 일본 TV의 아나운서조차 헷갈리기도 한다. 미야(宮)현의 존재도 한몫 하는 듯.

이바라키현에는 이바라키시가 없는 반면 오사카부에 이바라키시가 존재한다. 단 한자 표기는 茨.[3] 동방자가선의 주인공 이바라키 카센의 성도 마찬가지로 城을 木으로 바꾼 것이다.

이바라키 현이 배경인 작품

----
  • [1] 실제 본편에서의 의도는 '요즘 건담'들을 이바라키 양아치들마냥 유치한 디자인이라고 돌려서 깐 것이지만... (퍼스트 건담이 할 소리냐는 말도 있지만, 그러는 요즘 건담 시리즈라는 작품들은 대놓고 "자쿠처럼 그려주세요", "퍼스트건담처럼 그려주세요" 하고 요구해서 만든 메카닉을 걸어놓는데야...)
  • [2] 총 3경기가 열렸다. 아르헨티나 1:0 나이지리아(2002년 6월 2일, 조별예선 F조 1차전) // 독일 1:1 아일랜드(2002년 6월 5일, 조별예선 E조 2차전) // 이탈리아 1:2 크로아티아(2002년 6월 8일, 조별예선 G조 2차전)
  • [3] 단, 북(北)이바라키시인 키타이바라키시는 존재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01 08:18:27
Processing time 0.16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