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빈

last modified: 2015-03-27 19:47:38 by Contributors

Contents

1. 만화가
1.1. 소개
1.2. 경력
1.3. 특징
1.4. 기타
2. 가수

1.1. 소개

한국의 만화가. 본명은 박은지. 1970년생.

1.2. 경력

1991년 르네상스 신인 공모전을 통해 데뷔하였고 순정 중심으로 활동했다.

투유에 ‘마지막 사람들’을 연재했고, 칼라에 신기 있는 록커 지망생을 주인공으로 한 개그와 무속이 범벅된 만화 ‘포스트 모더니즘 시티’를 연재하면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건 윙크 연재 시절. 반항기 있는 청소년들을 주인공으로 한 고등학교 록 밴드 이야기인 ‘틴에이지 팬클럽’으로 인기를 모으더니, 여고생들의 실상을 개그와 함께 적나라하게 까발리는 만화 ‘girls'로 큰 인기를 얻는다.

한편 르네상스에 개그도 있지만 묵직하게 80년대의 학창생활을 그리는 만화인 ‘Friends’를 연재하기 시작했지만, 르네상스가 망하면서 작품도 나가리되고 말았다.

걸스가 한참 더 나올 수 있겠다 싶을 때 걸스를 중단하고 연재 무대를 이슈로 옮기더니, 상처 가득한 사춘기의 성장을 다룬 만화인 ‘크레이지 러브 스토리’ 를 연재하며 인기를 얻는다. 크레이지 러브 스토리는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주인공들이 중2병이라며 안티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다.

그러다 1999년부터 파티에 안녕 자두야를 연재, 동글동글한 그림체로 girls에서 보여준 웃음과 감성의 어린이버전을 선사하면서 어린 밍크의 수요층부터 80년대의 향수에 젖는 나이 있는 독자들에게까지 넓은 인기를 얻는다. 그리고 음악 천재 소년과 대중가요계를 다룬 만화인 'ONE' 을 이슈에 연재한다.

ONE을 끝낸 다음 작품 스타일을 일변, 부잣집 딸이지만 이래저래 치이고만 사는 소녀 개똥이가 멋진 남자들과 만나면서 인생 역전하는 이야기인 ‘개똥이’를 연재한다.

개똥이 이후, 어쩌다 록커 귀신을 데린 무당이 되어버린 여성 시온의 퇴마(?) 스토리인 MANA를 연재한다. 인기 문제인지 뭔지 4권 정도 분량으로 만화는 끝이 난다.

2011년 현재 파티에 안녕 자두야와 더불어 개똥이 스타일을 잇는 만화인 ‘Paris와 결혼하기’를 동시 연재중.

1.3. 특징

한국 순정만화 작가의 세대로 치면 잡지 시대 이후 등장한 3세대 정도에 해당한다. 아마추어 동인 활동으로 실력을 연마하고 잡지의 신인 공모전으로 데뷔한 세대의 선두 주자급.

독특한 개성을 가진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삼는 일이 많으며, 데뷔 초기에서 1990년대 후반까지는 반항기와 자의식 있는 10대들의 이야기를 개그 혹은 진지 노선으로 다루었다. 그러다 ONE에서부터 변화가 많이 보이더니 개똥이 때부터는 명랑 연애 이야기 스타일로 전환했다.

그림체나 연출 면에선 카미죠 아츠시의 작풍이 연상되는 단순 깔끔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초기에는 데셍력 부족도 있긴 했지만 틴에이지 팬클럽을 연재할 무렵부터는 어느 정도 안정된 그림체를 보여줬다. 그러다 안녕 자두야를 연재하며 완전 동글동글한 그림체를 보여주는 한편 ONE에서는 점점 화려한 스타일로 바뀌더니, 개똥이에 이르러선 선 많고 톤도 많이 쓰는 스타일로 완전 변화한다.

ONE을 기준으로 해서 팬 층이 갈리는 편. 자의식 과잉이라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작품에 담긴 10대의 열정과 방황 이야기를 좋아한 사람들이 많은데 ONE을 기준으로 해서 그런 면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90년대의 이빈 팬과는 별개로 2000년대의 이빈 만화를 좋아하는 팬층도 많다.

한데 정작 이빈의 작품들 중 이래 저래 제일 평가 좋은 건 안녕 자두야. 안녕 자두야로 이빈은 오늘의 우리 만화상도 받고 대한민국만화대상 특별상도 받고 안녕 자두야가 YMCA가 선정한 좋은 만화책에도 선정[1]되고 애니메이션화까지 되는 등 여기 저기 다 휩쓸고 있다.

1.4. 기타

록음악을 좋아하는 만화가. 그래서 작중에 록 음악에서 따온 요소가 나오거나 록 관련 인물이 주역이거나 한 일이 자주 있다.

정말 드물게 서천군출신인듯. 안녕 자두야연재중에 명절 때 완행열차인 비둘기호를 타고 5시간여를 입석으로 타고 가는 내용이 있었다.

1990년대에 이현세가 '천국의 신화'로 외설 논란에 휘말리자 만화가들이 모여 항의 성명을 발표했었는데 그 와중에 같은 만화가 출신인 전호진[2]과 만나 3년간의 열애 끝에 결혼에 성공했다.

풀하우스 작가인 원수연과 친한 사이이며 그 외에 한승원[3], 최경아 등과도 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
  • [1] 그런데...다른 단체인 YWCA와 같은 곳인지 알고 되려 이 상 받은 건 안 좋게 보는 시각도 많다.사실 여기도 만화는 아이들에게 좋은 것.정서상 좋은 것에 상을 준다 뭐다하여 YWCA보단 낫기야 하지만 결국 높으신 분들 말대로 아이들 보고 교육적으로 좋네 뭐네 하는 만화에 상을 주는 것과 차이없다고 만화가들은 그냥 그런 상으로 봤던 게 많다고...
  • [2] '랩타임'이라는 한국식 공공도로 자동차 배틀 작품을 연재한 적이 있다.그러나 랩타임은,YMCA에 찍혀서 2권만에 조기완결 당했다.여러모로 안습.
  • [3] 2번 항목

2. 가수

본명은 이은하. 1998년 1집 lee bin으로 데뷔. 타이틀곡 don't cry는 높은 음으로 호평을 받았으나 언젠가부터 소리소문없이 사라졌고 출연금지 연예인이 되었다는 도시전설이 돌았다. 어쨋거나 어떤 이유여서인지 그대로 묻혔는데...

2009년 4월 1일 A형 간염으로 사망했다.
갑작스런 부고에 많은 이들이 당황했고 애도의 글이 끝없이 달렸다.
미처 제대로 활동하지도 못하고 사망한 안타까운 재목이었다.
여담으로 인터넷에 그냥 이빈이라고 검색하면 동명의 만화가가 먼치킨이어서 관련 글을 거의 찾을수 없으니 주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19:47:38
Processing time 0.05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