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스 2

last modified: 2013-08-23 13:45:36 by Contributors

이스 시리즈의 발매년도 상 두번째, 스토리 상 세번째 작품
발매년도 상 이전 작품 : 이스 1 발매년도 상 다음 작품 : 이스 3
스토리 상 이전 작품 : 이스 1 스토리 상 다음 작품 : 이스 4
스토리 상 원전 : 모험일지 "사라진 고대 왕국 - 최종장"
리메이크 : 이스 2 이터널

오리지날판인 PC-8801판 오프닝.

優しさから、感動へ。
상냥함에서, 감동으로.[1]
(발매 당시 캐치프라이즈)

Contents

1. 소개
2. 등장인물
3. 기타


1. 소개

전작인 이스 1에서 바로 이어지는 작품이며, 이스 왕국에서의 모험담이 주 내용. 전작을 가볍게 씹어버리는 고평가를 받으며, 지금도 전설적인 명작으로 기억되고 있다.

특히 오프닝은 그야말로 전설이 아니라 레전드. 스크롤을 이용한 오프닝은 80년대 당시 가히 훌륭한 기술이었다. 그리고 오프닝 음악인 TO MAKE THE END OF BATTLE도 유명해져서 어레인지가 많이 되었다.

처음부터 연작으로 구상되었던 작품이었기 때문에[2] 전작 이스 1에서 풀리지 않았던 수수께끼들은 모두 여기서 해결되게 된다.

한국에는 MSX2판이 들어왔는데 그래픽적으로는 화려했지만 조금 처리속도가 느렸던 전작과 달리(MSX2판 한정. PC8801판은 그렇게 느리지 않다.) 충격과 공포급으로 게임이 최적화되어 쾌적한 플레이를 보장했던 것도 장점이었다. SRAM 세이브 장비인 PAC을 지원해서 PAC이나 FMPAC을 가지고 있다면 세이브/로드도 쾌적하게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 유저디스크의 세이브 슬롯도 1개에서 8개로 늘어났다.

게임 시스템은 전작처럼 몸통박치기를 위주로 하나, 이번작에서는 마법이 추가되었다. 마법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특히 보스전의 경우, 공격 마법인 파이어 마법으로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단, 극후반부의 보스 다레스마왕 다암은 제외. 이들은 몸통박치기로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파이어의 성능이 사기적으로 좋고, 성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두개나 있는데다가 적들의 움직임이 빠르기 때문에 통상 공격은 거의 쓰이지 않게 되었다. 이스 시리즈의 고질적인 문제인 마법의 성능이 너무 좋아서 통상 공격을 안쓰거나, 너무 안좋아서 통상 공격만 쓰게 되는 전통의 시작. 이는 이스 6 이후 마법의 성능을 올리는 대신 소비 MP를 늘리고, 자동 회복 되는 식으로 해결한다.

본작의 히로인인 리리아의 인기가 한때 엄청났으며[3] 이에 팔콤은 '미스 리리아 콘테스트' 같은 것도 열었다.(...)

전작처럼 OVA도 발매. 이스 2 이터널 한정판에도 수록되어서 국내에서도 본 사람이 많은듯.

1994년에 만트라에서 판권을 사와서 내용을 어레인지, 이스 2 스페셜이라는 작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매우 평이 엇갈리는, 국산게임 개발사 초기의 주요 작품 중 하나.

2000년에 리메이크판인 이스 2 이터널이 발매되었다.

2. 등장인물

※ 1편에서 등장한 인물들은 해당 항목 참조.

3. 기타

오리지날판인 PC-8801판의 한글패치가 공개되었다. 여기서 받을 수 있다.

MSX2판에서는 여러가지 이스터 에그가 있는데, B디스크를 넣은후 F-3을 누르면 BGM감상 모드가 나오며, 게임중 ESC, T, O를 차례로 누르면 스프라이트 모드가 나온다. 키보드 상하를 누르면, 화면의 밝기 조정. 좌우를 누르면 아돌, NPC, 몹들의 여러 스프라이트들을 볼 수 있다.

MSX2판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당시에는 제대로 복제가 안된 게임이 돌아서 특정 지점에서 게임이 멈추어 진행을 할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크게 첫번째 보스 앞, 세번째 보스 앞, 그리고 엔딩 직전에서 멈추는 세가지 버전이 있었다. 이 때문에 당시에 이스 2를 플레이한 국내 유저들은 엔딩까지 정상적으로 나오는 버젼이 나오기 전까지는 엔딩을 보지 못했다. 불법복제가 당연시되었던 시절의 폐해라고 할수 있는 씁쓸한 에피소드.

----
  • [1] 이스 1의 캐치프라이즈 참조. 단순히 클리어 가능한 것 만이 아니라 스토리성도 중시되는 것을 알려주는 말.
  • [2] 소문에 의하면 원래는 1편으로 만들려고했는데 시간과 예산과 저장매체 용량이 부족해서 일단 반잘라서 이스1을 만들고 2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 [3] 오프닝 때 뒤돌아보는 장면으로 수많은 남정네들의 마음을 빼았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8-23 13:45:36
Processing time 0.06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