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신론

last modified: 2015-06-30 18:48:01 by Contributors

이신론(理神論, deism)은 전지전능한 신의 존재를 가정하는 유신론이지만, 신의 성격을 자연적 법칙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철학적 종교관이다. 자연신교라고도 한다.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다른 사상과의 영향
3.1. 철학
3.2. 기독교
3.3. 유교
4. 대중문화
5. 이신론 인물


1. 개요

이신론은 종교의 개입없이 논리와 자연에 대한 관찰만으로 신의 존재를 유추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을 골자로 하며, 여기서 더 나아가서 대개는 이 전지전능한 존재가 인간의 세계에 개입하거나 자연적인 법칙(물리법칙 등)을 제멋대로 바꾸지 않는다고 본다. 이신론자들은 종교나 경전 등에 의존하지 않고 신의 존재를 믿으며, 따라서 예언이나 기적 등은 없는 것으로 본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철학자들 사이에서 등장한 철학이며 일종의 종교관이다. 절대적인 신적 존재를 상정하기 때문에 유신론이기는 하지만, 기존 종교의 신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신교(二神敎)와는 관계없다

2. 특징

종교나 경전 같이 구체화된 교리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상을 빼면 더 자세한 내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편이다. 바꿔 말하면 위의 내용만을 충족하되 이 내용에 모순이 되지 않는 한 그 외에 무엇을 믿어도 이신론자라는 것이다. 몇몇 이신론자들은 예언과 기적을 부정함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을 기독교인들로 여겼는데 이는 그러한 '미신'이 가미되기 전의 비교적 '순수했던' 시절의 기독교를 믿는다고 여겼기 때문이었다.

또 다른 예로, 일부는 내세를 믿는 한편 다른 일부는 믿지 않고 또 다른 일부는 내세의 존재는 유추할 수 없는 것이라 하여 믿는지 믿지 않는지 모른다. 하지만 이들 모두 위의 내용을 믿기만 한다면 다 이신론자들이라 불린다.

기도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의견이 나뉜다. 기적을 빌지만 않는다면 기도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의무이자 필요행위이기 때문에 괜찮다는 의견도 있고, 신은 인간이 접촉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기도는 소용이 없다는 의견도 있으며, 명상과 자기정화를 목적으로 기도를 하는 이신론자들도 있다. 후자의 경우 무엇을 바라서 기도를 한다기 보다는 신에게 감사를 나타내는 쪽으로 기도를 하게 된다.

이신론은 구체화된 교리가 없기에 수많은 종류로 나뉘는데, 유일이신론 (한 명의 신), 다이신론 (여러 명의 신), 범이신론 (세계가 곧 신), 범재이신론 (세계는 신의 일부) 등이 그 예이다.

3. 다른 사상과의 영향

3.1. 철학

이신론은 이성을 강조하며, 이성을 통하여 절대적인 존재를 탐구한다는 점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 라톤 철학이나 토아 철학과 유사성이 많다.

3.2. 기독교

기독교철학 개념이 들어오면서, 고대 기독교에도 이미 자연 관찰에서 신을 찾으려는 시도나 경향이 존재했다.(제1원인론 따위) 이신론은 어느 정도는 이런 경향의 연장선상에서 존재하고 있다.

교회사학자들 중에는 미국 독립선언서에 나오는 하느님을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 하느님이 아닌, 이신론자들이 생각한 자연속의 하느님이라고 보기도 한다. 시카고대학의 H G 크릴 교수(1905~1994)는 '유교와 서구 민주주의'에서 미국 독립선언이 공자 철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크릴 교수는 공자를 “18세기 계몽주의의 수호성자”라고 말하기도 했다.

3.3. 유교

동양의 유교도 이신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유교는 하늘(天)의 존재를 인정한다. 내세나 신에 관한 별도의 경전이 없으나 하늘의 뜻에 순응한다. 중용 제16장을 참고

계몽주의 시대의 이신론은 실제로 유교와 다소 관련성이 있다. 이 무렵 유럽에서는 중국에 대한 정보가 흘러들어오면서 공자, 맹자 철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가 생겨나고 있었고, 서구 입장에서 이신론적인 중국 철학은 계몽주의 철학자들에게 상당히 흥미롭게 인식하고 있었다. 볼테르는 유교를 칭찬하는 서술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참조

4. 대중문화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에서 언급되었다.

나스 키노코DDD에도 이런 이론이 나온다.

5. 이신론 인물

신을 믿으면서도 종교를 멀리 하는 이신론의 특성 덕분에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편이다. 단적인 예로, 알려진 이신론자 중에는 무신론에서 '개종'한 사람(현재 삭제됨)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20년간 천주교 신부였던 사람도 있다. (영문크리 주의)

대표적인 이신론자들은 미국 건국의 주역들인 토머스 제퍼슨 , 벤저민 프랭클린 등이 있는데, 제퍼슨 미국 3대 대통령은 그리스도의 기적전승을 "천박한 속임수"라고 비난했다.

이들 중 무신론자들도 다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30 18:48:01
Processing time 0.06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