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오 섬

硫黄島

iwoto.jpg
[JPG image (162.71 KB)]

의 전경.

iwoto2.jpg
[JPG image (76.1 KB)]

(태평양 전쟁 관련 사진 중 가장 유명한 사진. 이것이 이오지마에서 촬영된 사진이다)



1. 일본 도쿄 도의 화산

일본의 화산섬이라고는 하지만 일본 본토와는 남쪽으로 거의 1,000km 가량 동떨어져, 거의 태평양 한복판에 가깝게 위치해 있다. 사실 이곳이 소속한 오가사와라 제도 일대의 섬이 다 그렇지만, 이오지마를 비롯한 이오 열도는 개중에서도 최남단에 가깝다.

본래 섬 원주민과 일본 육군은 이곳을 이오토(いおうとう)라고 불렀으며, 이오지마라는 표기는 일본 해군이 사용한 것을 미군이 따라 사용한 것이라고 한다. 1968년 일본으로 반환될 당시에는 이오토로 표기되었으나 1982년의 지도 개정시에 이오지마로 이름이 신청되어 버려 2007년까지 일본 국내에서도 이오지마라는 표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원주민 측의 요망에 따라 2007년부터 이오토가 다시 공식 명칭이 되었으나 미국에서는 여전히 이오지마라는 명칭으로 사용 중. (...)

지명을 한국어로 음차하면 유황가 된다. ㅎㄷㄷ... 한국어로 된 지도에 공식적으로 쓰이는 지명은 '이오 섬'.

물론 화산섬이라는 특징에서 착안한 이름이겠지만... 그 어감이 작위적일 정도로 지옥의 한 지명 같아서 마치 긴다이치 코스케추리 소설에나 나올 법하다. 그러나 태평양 전쟁 기간 동안 이 섬은 진짜로 지옥이 되고 마는데... 이하 이오지마 전투 참조.

이오지마 전투에서 승리한 미군이 점령하여 공군 기지로 사용하다가 1968년 일본으로 반환한다.

참고로 이오지마 전투로부터 반 세기가 넘게 지난 2012년까지도 이곳에는 해상자위대 항공기지[1]만이 있을 뿐, 원주민들은 이 섬으로 귀향하지 못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투 당시의 불발탄이 아직 섬 곳곳에 남아 있어[2] 한 번 잘못 디디면 끔살당하기 때문이라고... 이 정도면 가히 데스 월드. 이오지마에 오지 마

그런 이유에서인지 이오지마 전투를 다룬 책 아버지의 깃발 서문에서 정부에서 초청받은 방문객을 제외한 모든 국적의 민간인 출입이 금지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일본 가나가와 현의 아츠기 기지를 주둔지로 하고 있는 주일 미 해군의 항모 비행단 제5전투항공단(CVW-5)이 기지 이전 장소[3]로 이곳을 검토한 적이 있으나 얼마 가지 않아 취소되었다. 항공기로도 일본 본토에서 2시간 가까이 걸리는 오지인 데다 활주로가 1개 밖에 없는 등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위에 언급된 불발탄 처리 문제 등 단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기 때문. 게다가 60여년 전부터 해가 지기만 하면 어디선가 나타나는 섬의 원주민들과 원주민 잡으러온 외부인 때문이라도 더더욱 가고 싶지 않을 듯 설사 보더라도 서로 싸우고 있을 듯

자세한 내막을 알고 싶다면 이오지마 전투 항목을 참조하라.

2. 일본 가고시마 현의 화산

가고시마 현 남쪽 오스미 제도에 있는 섬이다. 이 섬 또한 화산섬이며 일본에서 최초로 촌(村)에서 운영하는 비행장이 존재한다.

3. 이오공감별명

이글루스의 이오공감에 붙은 가장 유명한 별명중 하나. 유래는 물론 1.

4. 미합중국 해군와스프급 상륙모함 7번함 USS Iwo Jima

현재의 이오지마함인 USS Iwo Jima (LHD-7)로 유래는 당연히 이오지마 전투다. 사실 이전에도 이오지마라는 명칭의 함정은 있었다. 1945년 8월에 건조계획이 취소된 이콘데로가급 항공모함 CV-46, 오지마급 강습상륙함의 네임쉽으로서 1961년 취역하여 1993년까지 활동한 LPH-2, 2001년 취역하여 현역인 와스프급 상륙모함 LHD-7이 있다. 이중 LPH-2 USS 이오지마는 아폴로 13호에서 겨우 살아돌아온 우주 비행사들을 구조하기도 했다.

해병대의 용맹스러움을 상징하는 이름이기 때문에 해병대를 수송하는 강습상륙함의 함명으로 오랫동안 쓰일 것으로 보인다.
----
  • [1] 참고로 이 항공기지는 오가사와라 내에 있는 유일한 공항이다. 게다가 민간인은 이용불가. 흠좀무.
  • [2] 거기에다 섬을 덮고 있는 토양이 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뢰탐지기 같은 걸로 찾기 어렵다.
  • [3] 아츠기 기지가 오래된 곳이다 보니, 어느새 기지 주변까지 민간인 거주지역이 확장된 상태이다. 덕분에 소음 공해 등을 이유로 기지 이전을 요구하는 여론이 강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5 03:47:16
Processing time 0.10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