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주영

last modified: 2015-04-12 11:51:22 by Contributors

Contents

1. 프로게이머 이주영
2. 일러스트레이터 Tiv의 본명
3. 중국 남북조 시대 북위군벌 이주영
4. 한국의 패션 디자이너
5. 한국의 정치인
6. 대한민국축구선수


2. 일러스트레이터 Tiv의 본명

항목참조.

3. 중국 남북조 시대 북위군벌 이주영


이주영(爾朱榮. 尔朱榮)[1]; 493~530

자는 천보(天寶)이며, 시호는 무왕(晉武王).사마염? 북수용(北秀容)[2] 사람이며, 선대는 글호부(契胡部)[3]의 유력 부족인 이주부(爾朱部)의 추장이라고 일컬어지며 선조는 이주천(爾朱川)[4]에 거한 까닭에 이주(爾朱)를 성씨로 삼았다가 나중에 북위의 권신이 되었다.

그의 부친은 이주신흥(爾朱新興)이니 역사에서 이르기를 "가세가 호족으로 점유하여 재화가 풍성했다" 하며 "조정에서 매양 정벌함에 있어 사가의 말을 늘 헌납하고 겸하여 물자와 식량을 구비해 군용으로 도왔다" 하니 이런 공로로 산기상시(散騎常侍), 평북장군(平北將軍)에 임명되었다.

이주영은 깨끗하고 미려한 용모가 있고, 활쏘기 수렵을 좋아하고, 자못 병법에 밝았다. 젊어서는 북위에 사관하고 용맹과감하여 효명제(孝明帝) 시대에는 유격장군(遊擊將軍)이 되었다. 북위 후기 정권에서 육진의 난을 진압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기병하고는 신속히 그의 군사 역량을 키워 유격장군(遊擊將軍)ㆍ관군장군(冠軍將軍)ㆍ평북장군(平北將軍)ㆍ북도도독(北道都督)에 임명되고, 정광(正光) 연간(520~525)에는 육진의 난을 평정하는 무공을 세우고 이에 의해 거기장군(車騎將軍)ㆍ 대도독(大都督)ㆍ통령병사분광항운육주제군사(統領並ㆍ肆ㆍ汾ㆍ廣ㆍ恒ㆍ雲六州諸軍事)가 더해졌다.

효장제(孝莊帝) 건의(建義) 원년(528), 무천진(武川鎮)에 있던 그는 생모인 영태후(靈太后)[5]의 전횡을 제거하라는 효명제의 밀조를 받았으나 음모가 노출되어 효명제는 생모인 영태후에게 독살되고 만다.

이를 이주영은 군측의 간사함을 제거한다고 칭하고는 거병하여 고환(高歡)(...)[6] 을 선봉으로 삼아 휘하인 기마 유목민을 통솔하고서 효명제 종제인 효장제(孝莊帝) 원자유(元子攸)를 세우고 낙양(洛陽)을 공격하고, 비구니가 되어 살게 해 달라는 영태후의 요청을 거절하고 그녀가 세운 어린 손자인 효명제의 종자(從子) 소공제(少恭帝) 원쇠(元釗)랑 황하에 처넣고 아울러 왕공(王公)과 백관 2천여인을 하음(河陰)[7]에 끌어내어, 철기로 포위하고 모두 죽였다. 이를 역사에서는 하음의 변(河陰之變)이라 한다. 얼마 뒤 효장제에게 자기 딸 이주영아(爾朱英娥)를 그에게 시집보내 국구(國舅)가 되었으며 나아가 도독중외제군사(都督中外諸軍事), 대장군(大將軍), 상서령(尙書令), 영군장군(領軍將軍)에 취임했다. 이윽고 대승상(大丞相) 태원왕(太原王)이라 칭하고는 다해먹네 적자인 이주보제(爾朱菩提)와 함께 제위를 찬탈할 기회를 엿보았다. 이로써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니 이 때 "수도와 읍(邑)의 사대부가 열에 하나 없이 인솔하여 모두 도피해 감히 나오는 자가 없고 호위는 공허하여 관(官)이 폐허가 되었다."라고 사서에서는 기록했다.ㅎㄷㄷ 그의 제위 찬탈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동년 8월에는 후경(侯景)을 선봉으로 갈영(葛榮)이 영도하는 하북(河北) 봉기를 진압해 멸하고 북진(北鎭)의 난을 평정했다. 이윽고 북위 황족인 북해왕(北海王) 원호(元顥)를 옹위하고 쳐올라온 양(육조)진경지(陳慶之)의 북벌군을 깨뜨리고 천주대장군(天柱大將軍)이라고 칭하게 되면서 천자의 장인로서의 전횡이 극에 달했다.

효장제는 장인의 발호ㆍ전횡을 괴롭게 여기고 또 처인 이주 황후가 부형의 권위를 믿고 남편을 항상 업신여겼으므로 마침내 빡친인내력을 잃은 효장제는 영안(永安) 3년(530) 9월, 이주황후가 임신 중이었으므로, 그가 아들을 낳았다고 장인인 이주영에게 그런 낭보를 알리게 하고 동시에 암살할 계획을 노렸다.

한편, 이주영은 손자가 탄생했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크게 기뻐하면서 딸의 상견을 위해 아들인 이주보제 및 자파 황족 원천목(元天穆) 등을 데리고서 궁전에 도착했으나 효장제는 이를 기회로 궐내에서 이주 부자와 원천목 등을 푹찍주살했다.[8][9]

그렇지만 그의 사후, 이주영 일족인 이주조(爾朱兆)ㆍ이주세륭(爾朱世隆)ㆍ이주천광(爾朱天光)ㆍ이주중원(爾朱仲遠) 등이 거병하여 이주영의 조카인 이주조가 병주(幷州)에서 출병하여 원공(元恭)을 세우니 이가 절민제(節閔帝)다. 효장제는 낙양이 함락되고 황위에서 폐해지고 진양(晋陽)으로 연행되어 살해된다.[10] 나중에 선비화된 한족 고환이 이주영의 군대 20여만 인을 거두어 기주(冀州)를 점거함으로써 나중에 이주 일문은 멸족되었다. 북위는 내리막길에 들어서고 나아가 동위(東魏)와 서위(西魏)로 분열하게 된다.

이주영 휘하의 중요 인물로는 고환, 우문태, 후경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새로운 왕조의 실질적 창업자가 되거나 직접 황제가 되었다. 고환은 북제의 실질적 창업자, 우문태는 북주의 실질적 창업자였으며 후경은 잠시나마 양나라 간문제 소강을 폐위하고 황제가 되었다. 하지만 고환이나 우문태와 달리 후경은 별 볼일없는 인간으로 벼랑끝에 몰려 질렀던 깽판이 허약한 양나라를 무너뜨릴 줄은 몰랐던 것이다. 결국 왕조의 실질적 창업자로 역사에 남은 고환, 우문태와 달리 후경은 즉위한지 얼마 안되 제거됨으로써 역사에 반역자로 남게 되었다.

이상하게 조카보다 글 작성이 늦게 되어 있었다.(...)

4. 한국의 패션 디자이너

마릴린 맨슨의 의상을 디자인하기도 했다.

5. 한국의 정치인

정치인은 원칙적으로 작성제한 대상이나 동명이인이므로 기본적인 사항은 서술합니다.

1951년 9월 30일~

판사, 변호사를 하다가 정계에 입문했다. 제16대, 17대, 18대, 19대 국회의원(한나라당, 새누리당)이다.

2014년 2월 12일 해양수산부 장관에 지명되어 3월 6일 취임했다. 그리고 한달 뒤.....

6. 대한민국축구선수


천안시청 축구단 No.28
이주영 (李周泳 / Lee Joo-Young)
생년월일 1991년 3월 16일
국적 대한민국
출신지 서울특별시
포지션 센터백
신체조건 185cm
유스팀 성균관대학교 (2010~2012)
소속팀 몬테디오 야마가타 (2013~2014)
천안시청 축구단(2015~)

성균관대 출신으로 2013년 일본 J2리그 몬테디오 야마가타에 입단하였다. 입단 첫해 28경기에 출장하며 주전 센터백 입지를 확고히 하였다. 2010년 U-20 대표팀 멤버로 선발되었고,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최종 엔트리에 포함되었다. 2015 시즌 천안시청 축구단으로 이적하였다.

----
  • [1] 이씨가 아니라 복성인 이주씨다.
  • [2]산서(山西) 삭현(朔縣) 서북
  • [3] 혹은 해란(奚丹), 선비족의 별부로 거란의 선조 일파로 간주된다.
  • [4] 지금의 산서 서북부 유경신지(流經神池), 오채(五寨), 보덕현(保德縣)의 주가천(朱家川)
  • [5] 성명 호충화(胡充華). 통칭 호태후.
  • [6] 이름이 거시기한데(...) 북제의 개조다.
  • [7] 지금의 하남(河南) 맹진현(孟津縣)
  • [8] 자치통감에는 효장제가 직접 맨 처음 칼로 찔렀다고 기록되어 있다.아에티우스?
  • [9] 실제로 효장제와 그 측근들은 왕윤의 동탁 모살을 연구하여 이주영 살해를 계획하였다. 효장제와 측근들은 이주영을 살해하고 왕윤과는 달리 나머지 사면하면 거사에 성공할 수 있다고 여겼지만 일개인의 군벌인 동탁에 비해 이주영은 조상 대대로 세력을 축적한 이주가문에 기반하고 있었고 그 결과는(...)
  • [10]산서성 태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1:51:22
Processing time 0.11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