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지선다

last modified: 2015-03-19 14:13:01 by Contributors

Contents

1. '둘 중 하나의 선택'이라는 의미
2. 대전액션게임의 이지선다


1. '둘 중 하나의 선택'이라는 의미

OX 문제가 이지선다형 문제의 좋은 예이다.

드래곤 라자에서의 설정으로 테페리프리스트는 이지선다중 테페리가 원하는 답을 맞힐 수 있다.

2. 대전액션게임의 이지선다

일명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로도 불리며, 두 가지의 기술이 하나는 중단이고 하나는 하단이거나, 정가드거나 역가드인, 한마디로 방어하는 측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막아야 하는 경우를 뜻한다.(잡기까지 포함한 삼지선다도 가능.) 앉아서 막던 서서 막던 둘 중 하나는 상대방의 기술이 들어가게 되는 상황이기에 이지선다를 난무할 경우 상대는 당황하게 된다.

여러 게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주로 상대방을 눕혀놓고 기상할때나 우선권이 있는 기본기, 필살기를 가드시키고 이지선다를 걸거나 지속시간이 긴 필살기를 심어놓고 그걸 가드하는 동안 이지선다를 걸거나 하며 철권에서는 2의 개캐 브루스 덕분에 이지선다가 게임의 메인으로 자리잡았다.

2D 격투게임의 경우 대부분의 점프 공격이 중단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 다운시 기상공방에서 재차 점프 공격을 하던가, 점프 공격을 할 것처럼 속이고 하단 공격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는 이지선다를 할 수 있다. 단지 이지선다를 통해 얼마나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느냐의 차이. 예를 들어 KOF 98쿠사나기 쿄의 경우 점프 공격부터 시작하는 독물기 콤보 / 앉아 약킥부터 시작하는 무식(초필살기) 콤보로 이지선다를 걸 수 있었으며, 어느 쪽이 들어가더라도 체력의 30%는 날릴 수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이지선다, 또는 더 나아가서 잡기까지 포함되어 있는 삼지선다의 기술을 사용한다.(KOF03의 사기캐릭터 듀오론은 정, 역가드까지 포함한 육지선다로 상대방을 농락한다.)기술 자체에 이지선다 선택지를 가진 경우와 다른 기술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이지선다가 있으며 딜레이캐치 와 함께 철권의 기본 플레이 방법이다.

보통의 이지선다는 방어하는 쪽에서 지르던가 하는 방법으로 아예 뚫어버릴 수 있지만 그 발악의 가능성마저 차단당하면서 선택지가 2개로 완벽하게 제한되는 극단적인 이지선다는 OX퀴즈라고 한다. 예를 들면 김가불의 점A는 발악할 수 조차 없이 무조건 앞으로 막거나 뒤로 막아야 하며 03의 기상 이지선다는 뛰던지 막던지의 2가지 선택권 밖에 없다.

대표적인 이지선다로는 카자마 진의 풍캔기어(풍신캔슬기상어퍼) 가 있으며 이는 풍신스텝 중 하단기인 나락쓸기를 사용하거나 또는 스텝을 캔슬하고 중단기인 기상어퍼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의 종류가 많을 수록 강한 캐릭터확률이 높다. 대부분의 이지선다는 상대의 패턴을 파악하거나 집중하고 있으면 막거나 피할 수 있지만 눈으로 보고서는 절대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에 의존하는 수 밖에. 그러나 기술 거는 사람도 모른다는 김가불이면...

경우의 수가 많을 경우 '다지선다'라고 부른다. 특히, 포켓몬스터의 경우!

2D대전액션게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이지선다는 정, 역가드를 혼란시키는 와리가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14:13:01
Processing time 0.07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