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케다 슈이치

last modified: 2015-04-05 15:08:57 by Contributors

池田秀一 (いけだ しゅういち)

일본배우이자 레전드 성우기동전사 건담의 시초이자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성우이다.[1]

1949년 12월 2일 생. 도쿄 출신. 도쿄배우생활협동조합 소속.


Contents

1. 소개
2. 샤아와의 인연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2. 게임
3.3. 특촬
3.4. 드라마
3.5. 외화



1. 소개

애니메이션에서는 샤아 아즈나블 성우로, 외화에서는 이연걸의 전담 성우로 유명하다. 원래는 아역으로 방송에 입문했으며 천재아역으로 유명세를 날렸었다. 그 후 외화의 더빙을 하다가 프로듀서의 추천으로 성우로 데뷔했다. 당시에는 성우의 사회적인 지위가 낮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우를 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한다. 기동전사 건담의 오디션에서는 당초 아무로 레이 역 지망이었으나 우연히 보게 된 야스히코 요시카즈의 샤아 아즈나블 일러스트를 보고 샤아야말로 자신이 맡아야 할 배역이라는 확신을 느끼고 이미 배역이 결정되어있던 샤아 역의 오디션을 보아서 배역을 따냈다고 한다. 샤아로 유명세를 얻게 된 후로는 오히려 배우쪽의 일을 줄이고 성우에 주력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끔 배우라는 점을 살려서 드라마에 조연으로 출연하는 경우는 있다. 연기력에는 정평이 있었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배우 이케다를 성우쪽으로 빼앗긴 것을 아쉬워하기도 한다.

아무로 레이 역의 후루야 토오루와는 사이좋은 술친구라고 한다. 건담 녹음현장에서 나이가 어려서 선배성우들에게 '슈쨩'이라고 불렸었는데, 이케다보다 연하인 후루야가 거기에 끼어 은근슬쩍 슈쨩이라고 불렀다가 이케다가 바로 "너에게는 슈짱이라고 불리고 싶지 않아"라고 태클걸었다는 것도 일각에서는 유명한 일화다.

토다 케이코와 결혼한 뒤 이혼했고, 타마가와 사키코와 재혼했다. 여담으로 두 사람은 무려 13살 차이다. 후덜덜...

BL물에 출연한적이 있는데 스탭롤에 가명으로 쓴게 "홍대왕"(…). 크와트로선글라스 쓰고 난 샤아 아냐라고 우긴 것과 다를바가 없다(…).

국내 성우중에서는 박일과 음색이 묘하게 비슷하다. 게다가 두 분 모두 1949년생 동갑내기이시다.

2. 샤아와의 인연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서는 니시자와 바이오(니시자와 모모카 아버지)로 나와서는 그후 자신이 연기했던 캐릭터인 샤아를 패러디하고 있다. 참고로 모모카 어머니 성우는 하만 칸을 맡았던 사카키바라 요시코(…).

주로 미청년과 미중년 역을 담당하며 솔직히 샤아만 가지고도 평생 먹고 살 사람이다. 샤아 이외에도 여러 유명한 역을 맡았지만 샤아 아즈나블이라는 캐릭터 자체의 카리스마가 너무 커서 본인도 거기에 합류되는 경향이 있다.[2]

이런 경향과 연기톤 자체가 애니메이션에 흔히 나오는 과장된 연기톤이 아닌 외화 더빙 및 배우연기쪽의 연기 톤이라는 점에서 일부 성덕들의 표적이 되어 "뭘 연기해도 샤아", "짬밥 먹은 값을 못한다"라는 식의 비난이 나오기도 하는데 위에 서술된대로 워낙 연기력에서 인정을 받아 배우 이케다가 성우쪽으로 넘어가서 아쉽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이고 성우계의 금자탑이라고 할만한 경력을 쌓았다는 점에서 샤아의 존재감이 너무 크다는 점 말고는 별 의미 없는 얘기이다.

기동전사 건담씨 단행본에 실린 성우대담 중 "애니메이션화되어도 건담씨의 샤아는 안할것"이라고 했으나 케로케로에이스의 TV-CM에서 건담씨 버전의 샤아(괴상한 댄스를 추고 있는 버전)의 목소리를 연기했다.[3]

현재 기동전사 건담씨의 오와다 히데키가 그리고 있는 건담창세에서도 술주정꾼으로 나오는데, 샤아에 대한 설정을 보자마자 이건 자기가 맡은 역할이라는걸 깨닫고 각성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본인도 샤아를 받아들였고, 스스로도 샤아를 아주 좋아한다고 한다. 샤아에 얽힌 여러가지 일화가 있는데, 그 중 유명한 일화 하나가 길가에서 한 여성이 남자친구와 전화로 말다툼을 하는 것을 발견, 끝내 울음을 터트리는 여성을 보고 너무 열받아 수화기를 빼앗아 그 남자에게 마구 쏘아댔다는 일화가 있다. 한참 뭐라뭐라 듣다가 당황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한 상대가 "그런데 당신 누구야?!"라고 소리치자 기세를 이어 "샤아다!!"라고 대꾸했다고 한다. 물론 그 남자친구는 안 믿었다고 한다. 2006년에는 샤아에 관한 자서전인 '샤아의 진혼가 ~내 청춘의 붉은 혜성~'을 집필하기도 했으며, 이외에도 옷을 입을 때 소품이나 옷색깔 등, 하여간 몸에 걸치는 것중 한가지는 꼭 빨간색이 들어간다고 한다. 골프백도 빨간색이라고 한다.

기동전사 건담 THE ORIGIN이 제작되면서 Z 건담 극장판 이후로 10년만에 다시 샤아 아즈나블 연기를 맡게 되었다.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4. 드라마

3.5. 외화

----
  • [1] 아무로 레이 역을 맡은 후루야 토오루와 더불어서 건담하면 떠오르는 대표 성우이다.
  • [2] PS 여명기의 걸작인 포포로크로이스이야기에서는 백기사역을 맡았는데 기술명 정도나 외치는 역이긴 해도 평소의 톤과는 전혀 다른 코믹한 연기를 잘 해냈다. 어쩌면 샤아의 망령에 홀려있는건 이케다 슈이치 본인 이상으로 그를 기용하는 감독들 쪽인지도 모른다.
  • [3] 사실 이케다는 SD건담 시리즈에서부터 개그 캐릭터화된 샤아의 연기를 훌륭하게(?) 하였다.
  • [4] TVA판 영웅기사전에서는 나카타 조지.
  • [5] 애니메이션에서도 성우계에서도 전무후무할 가장 충공깽스러운 캐스팅. 이걸 한 이분도 참 대단하시다.
  • [6] 모델이 샤아 아즈나블이다.
  • [7] TV아사히 방영판 한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5:08:57
Processing time 0.15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