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이프리트

last modified: 2015-02-06 06:53:2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아랍 신화에 등장하는 정령
2. 마술사 오펜에 등장하는 갑옷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화염의 정령 이프리트
4.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MS
5. 악튜러스의 몬스터
6.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보스 몬스터 이프리트
7. 한국의 인디 멜로딕 메탈 밴드 이프리트(Efreet)
8. 테일즈 오브 시리즈에 등장하는 불의 정령
9. 골판지 전기에서 등장하는 LBX
10. 바하무트:배틀 오브 레전드의 신족 하이레어 카드 프리트
11. 데이트 어 라이브정령 중 하나


1. 아랍 신화에 등장하는 정령


단수형은 تيرفع ('ifrīt). 복수형은 تيرافع ('afārīt)이다.

흔히들 알고 있는 램프의 지니는 원래 넓은 범주에서 이프리트에 속한다. 연기의 거인이나 모래폭풍의 형상을 띄고 있으며 불을 다루는 술법에 능하지만 딱히 불길의 정령인 것은 아니다.

아랍지역의 민담설화에서 자주 등장하며 주로 여성을 납치했다가 영웅에게 발리는 이야기가 많다. 진 중에서는 마리드에 이어 2번째로 강하다고 전해진다.

대부분의 판타지물에서는 불속성의 정령으로 묘사된다.[1] 양판소에서는 주로 불의 정령왕의 이름으로 써먹는다. '불'의 정령왕인만큼 성질이 다혈질인 걸로 묘사되는 작품이 많다.
정령왕이나 정령 등으로 나오는데는 아마도 파이널 판타지의 메이저 소환수로 써먹힌 경력이나 로도스도 전기 영향으로 추정된다.[2]


2. 마술사 오펜에 등장하는 갑옷

마인의 갑옷이라고 한다. 천인들이 만든 마술 무장 중 하나. 9권, 10권에서 쿠오바디스 파텔이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그가 독자적으로 마술 문자 해독에 성공한 물건이다.

형태는 우스꽝스럽게 생긴 진홍색의 갑옷으로, 흉갑만 있고 배면, 어깨, 팔을 전부 내놓는 방어력 꽝의 형태에 등판에는 거대한 날개 같은 판이 두 개 견갑골 위치에 붙어 있다. 그러나 발동하면 등판의 날개가 분해되어 가느다란 촉수가 몰려 있는 듯한 형태가 되며 이를 이용해서 공격과 방어를 모두 할 수 있다. 인간 수준의 마술은 대부분 막아내며, 상대의 마술 구성에 반응하여 방어하기 때문에 거의 광속으로 이동하는 아자리의 구전도 방어, 뿐만 아니라 발동된 마술 효과를 강제적으로 취소하는 능력도 있다.

정신 지배를 막아내는 능력도 있다. 이 갑옷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쿠오바디스는 거의 난공불략이었으나, 레키가 기습으로 한 쪽 날개를 파괴하고 아자리가 남은 한 쪽 날개를 발트안데르스로 파괴했다.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화염의 정령 이프리트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정령(유희왕) 참조.


4.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MS

MS-08TX Efreet.

지온군의 MS로 MS-07 구프와 MS-09 계보 사이에 존재하는 실험기. 총 8기만 생산되었으며 양산은 되지 않았다.

슈퍼패미콤 게임 기동전사 건담-크로스 디멘션 0079에서 첫 등장하는 기체. 본편이 아닌 보너스 시나리오에서 픽시(건담 시리즈)의 상대역으로 등장한다. 지온군의 프 가대의 헨리 분이 탑승하였다. 이때의 기체가 MS-08TX 이프리트.

이 기체를 바탕으로 해서 기동전사 건담 외전 THE BLUE DESTINY에서는 EXAM 시스템을 탑제한 실험기체로 MS-08TX/EXAM 이프리트改가 개발되었으며, 그 밖에도 대부분의 기체가 여러 가지 개조를 받아 일년전쟁 중에 활약했다.

이프리트改는 꾸준히 등장하는거에 비하면 상당히 타 기체들과 비교되는 상황.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도 0079 크로스디맨션 자체가 참전하는 경우가 적어 거의 등장하지 않았으나,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 크로스 디맨션의 참전이 결정되고 픽시가 오랜만에 참전 유닛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이프리트의 참전을 도왔다.

기동전사 건담전기 Battlefield Record U.C.0081에서는 스텔스 성능이 갖추어진 MS-08TX/N 이프리트 나하트가 참전했고, 기동전사 건담 사이드 스토리즈에서 이프리트가 등장했던 옛 게임들이 리메이크되면서 이프리트가 모두 등장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MS-08TX 이프리트
MS-08TX/EXAM 이프리트改
MS-08TX/N 이프리트 나하트
MS-08TX/DS 이프리트 더그 슈나이드 전용기 : 일년전쟁 중 마르코시아스대의 더그 슈나이더가 운용한 기체. 이후 아래 기체가 된다.
MS-08TX/S 이프리트 슈나이드


5. 악튜러스의 몬스터

2장부터 만날 수 있는 일반 몬스터.

포스가 철철 넘치는 몸뚱아리에 불까지 붙어 있어 굉장히 흉악하게 생겼다. 2장에서 가장 상대하기 힘든 몬스터로, 특히나 엘류어드와 피치만 사용하게 되는 부분에서는 굉장히 무섭다.

만나게 되면 그냥 싸우지 말고 닥치고 도망치는 걸 추천. 수시로 난사하는 파이어 봄이라는 스킬이 매우 아프다. 방당 무려 데미지가 300~400이 넘어가는 환상의 수치. 동랩대라면 파이어 봄 두세방 맞고 골로 가 있는 캐릭터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인간 천명을 죽여 마구스가 된 레이그란츠 본 하인베르그는 필드에 돌아다니는 잡놈인 이프리트에 비교도 못할 정도로 매우 약하다. 하긴 불로불사의 능력에 강력한 힘까지 준다는 설정은 없지만...


6.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보스 몬스터 이프리트

라그나로크에서 가장 잡기 힘든 필드보스 4천왕(이프리트, 로크, 키리 란드그리스, 베르제브브)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던전에서 서식하는 보스다. 동시에 가장 인기가 없는 보스이기도 하다. 이유는 3층까지 진입하기까지 타 보스들에 비해서 더럽게 힘들고(보우가디언과 기타 등등 강력한 잡몹들을 떨구기가 정말 골때린다.) 떨구는 물건이 별로 없다는 점. 대신 링 오브 플레임로드, 링 오브 레조넌스라는 2개의 세트 링은 비싼 만큼의 효율을 자랑한다. 각각 공링, 방링으로 불리면서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형성 중.

  • 출몰지 - 베인스 화산 던전 3층.
  • 리젠 시간 - 잡힌 기준으로 11시간.

  • 드롭 아이템
    • 프레임 하트 : 불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속성석.
    • 스피리츄얼 링 : 액세서리. 소켓 없음. INT + 2, DEX + 1, 위저드리 스태프 혹은 스태프 오브 소울과 함께 착용 시, MATK + 6%, Dex + 2, 무기의 제련도에 따라 변동 캐스팅 시간 %로 감소. 클립, 혹은 로자리와 함께 장착 시, Heal 스킬로 언데드 몬스터 공격 시, 공격력 50% 증가. 마그누스 엑소르시스무스의 대미지가 30% 증가. SP 회복속도 9% 증가.
    • 화이어브랜드 : 한손검. 공격력 100. 소켓 없음. 화속성. 물리 공격시 오토스펠 파이어볼트 3레벨을 낮은확률로 시전. 파이어볼트 3레벨 시전가능.
    • 헬파이어 : 양손창. 공격력 200. 소켓 없음. 공격시 3레벨의 파이어볼을 낮은확률로 시전. STR + 3.
    • 링 오브 플레임로드 : 액세서리. 소켓 없음. STR + 2, VIT + 1, ATK + 15, 화속성 공격에 대한 저항 10% 증가. 물리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각종 오토스펠 발동. 링 오브 레조넌스와 함께 착용 시, 오토스펠 능력 추가.
      일명 공링.
    • 링 오브 레조넌스 : 액세서리. 소켓 없음. AGI + 2, VIT + 1, MDEF + 2. 물리 공격을 받았을 시, 일정 확률로 각종 오토스펠 발동.
      일명 방링.
    • 루시우스의 화산의 격렬함 (1) : 갑옷. 소켓 1개. 갑옷 자체에 화속성이 영구부여.
      일명 소켓 화갑. 기본적으로 화속성이며 카드를 장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 이프리트 카드 : 액세서리 장착 카드. ATK, CRI, HIT 가 자신의 Job 레벨의 일정 수치만큼 증가한다. 물리 공격을 받았을 시, 일정 확률로 오토스펠 어스퀘이크 발동.
      보스 카드의 옵션은 어스퀘이크인데, 이 어스퀘이크를 기대하고, 돈을 왕창 쓰고 겨우겨우 얻은 모 유저가 이 카드를 써봤는데 어스퀘이크 자체의 데미지는 그다지 대단하지 않았다는 후새드한 전설이 있다. 이프리트의 스펙이 너무 뛰어나서 어스퀘이크가 강력해진 것 뿐이라고(...)

  • MVP 아이템
    • 오래된 보라색 상자
    • 낡은 카드첩
    • 카르늄


7. 한국의 인디 멜로딕 메탈 밴드 이프리트(Efreet)



8. 테일즈 오브 시리즈에 등장하는 불의 정령

9. 골판지 전기에서 등장하는 LBX


1기 최종보스 히야마 렌이 비밀리에 직접 만든 LBX로,[3] 그의 세계를 향한 증오가 담긴 무시무시한 악마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전용 무기는 없지만 강력한 파워의 불타는 주먹으로 야마노 반오딘을 몰아붙혔다. 필살 펑션은 발드더스와 프로미넌스 레이드. 특수 모드로 인페르노 모드를 보유하고 있다.

1기 최종화에서 페어리 테일 계획을 저지하러 새턴의 그래비티 펌프에 도착한 반을 막기 위해 렌이 꺼내들었고, 오딘을 거의 몰아붙히지만 오딘의 창에 당해 흉부에 큰 데미지를 입고 브레이크 오버되었다...

라고 생각되었지만, CPU가 렌의 분노를 이해하여 검은 불꽃에 휩싸여 폭주해 렌이 컨트롤하지 않는데도 폭주하며 오딘을 박살 직전까지 몰아간다.[4] 하지만 그래비티 펌프안에서 반이 렌에게 배웠던 필살 펑션인 초 플라즈마 버스트에 의해 흉부가 완전히 관통당해 폭사한다.

미젤편에선 반 일행에게 전세계의 사람들이 보내온 LBX 전투 데이터를 가로채기 위해 미젤이 데이터화 시켜서 내보냈다. 물론 진짜도 아니어서 그런지 순삭당했다명색이 1기 최종보스인데...

하이퍼 펑션으로도 발매되었는데, 예전 프라모델에선 안되었던 입 개폐가 재현되었으며 무엇보다 클리어 파츠를 대량 사용해 극중의 불꽃 공격을 재현할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예전에 발매된 프라모델도 주먹 부분에 클리어 파츠를 사용해 호평을 받긴 했지만 이쪽은 차원 자체가 다르다.


10. 바하무트:배틀 오브 레전드의 신족 하이레어 카드 프리트



11. 데이트 어 라이브정령 중 하나

화염의 정령이라는 속성을 그대로 가져왔다. 작중에서 AST 요원 중 한 명인 토비이치 오리가미가 가장 죽이고 싶어하는 정령인데, 5년 전 자신의 부모님을 눈앞에서 불태워 죽인 정령이 이 이프리트다.

이 정령의 정체는 소설 4권, 애니메이션 9화에서 처음 공개되는데 스포일러가 심하니 주의할 것. 항목 참조.
----
  • [1] 아랍 신화에서 인간은 흙으로, 천사는 공기로, 진은 불로 창조되었다고 하는데 이 때문인 듯하다.
  • [2] 로도스도 전기에 등장하는 불꽃의 상위 정령의 이름이 이프리트이다.
  • [3] 그때문인지 기존 LBX의 프라모델 표지 왼쪽 하단에 있는 제조회사 마크가 없다. 야마노 쥰이치로가 직접 만든 LBX에는 'YAMANO HANDMADE'라는 마크가 붙는다.
  • [4] 이때의 모습은 렌조차도 "저것이야말로 완전한 몬스터다"라 할정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6 06:53:20
Processing time 2.39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