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인기

last modified: 2015-03-01 09:16:14 by Contributors

人氣
popularity

어떤 대상에 쏠리는 대중의 높은 관심이나 좋아하는 기운을 말하며 가수와 배우, 들을 먹여살리는 개념이기도 하다. 사실상 모든 종류의 문화상품 아니 더 넓게 보면 모든 상품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인기가 많은 대상일수록 인지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이르면 세계에서 큰 인상을 남기게 되어 전설 아닌 레전드를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인기가 낮은 사람일수록 인지도가 낮거나 다른 작품의 경우 작품성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관심이 없으면 완전히 묻혀 기억속에 잊혀지는 상황도 발생한다.

인기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접근이 쉽지 않은 면도 있다. 인기많은 제품이 있다고 해서 그 제품이 반드시 가성비가 좋거나 자체 성능이 최고인 건 아니다. 캐릭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객관적으로 보면 천하의 개쌍놈에 가까운 행동을 보여도 인기가 높은 경우도 많다. 애초에 그게 왜 좋냐는 것에 이성적인 근거를 들며 좋아하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인기가 좋은 요소는 있지만 인기를 무조건 보장하는 요소는 없다 보아도 된다.


당연하겠지만 인기가 여론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리그베다 위키도 예외는 아닌 게, 인기에 따라 비슷한 논란이라도 붙는 이 갈리는 경우가 많다. 인기가 많으면 '논란중인 인물','독자연구금지' 등의 틀이 붙는데, 이는 성향의 입김을 막는 용도이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성향의 입김을 막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물론 중립적인 내용을 고수하려는 태도가 가장 좋긴 하지만, 인기가 많고 논란이 클 수록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반대로 인기가 없으면 없을수록 '비하적 내용', '편향된 관점' 틀이 달리며 극딜을 받는 케이스가 많다. 인기가 깡패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실제로 인기가 많은 주제와 관련된 항목일수록 내용이 방대하고 수정도 활발하다. 인기없는 주제를 다룬 항목은 거의 방치되다시피 할 정도.

인기로 인해 수혜를 받은 케이스

인기 자체에 집착하는 케이스

이외에 아시는 분은 추가바람&수정바람
----
  • [1] 인기가 없는 만화는 빨리 끝내버리고 인기가 많은 만화는 진행도를 강제로 늘려 작품의 완성도를 떨어뜨렸다.
  • [2] 물론 역이 잘 맞는 경우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1 09:16:14
Processing time 0.04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