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인벤토리

last modified: 2015-03-17 19:37:31 by Contributors

Inventory

Contents

1. 개요
2. 제약
2.1. 무게 제약
2.2. 공간 제약
2.2.1. 칸수 제약
2.2.2. 부피 제약
2.3. 동시 적용
3. 인벤토리 아이템
4. 유료 인벤토리

1. 개요

RPG 장르 온라인 게임 등에서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넣는 장소. 어원은 영단어 inventory. 본래 이 단어는 물품을 넣는 수납공간의 의미는 없고 물품 목록, 재고 목록이란 의미이다.

2. 제약

게임의 편의를 위해 도라에몽 4차원 주머니 수준의 공간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무한 사냥을 막기 위한 여러가지 제약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무게와 공간을 이용한 제약이다.

무한 사냥을 막기 위해 저런 시스템을 만들긴 했지만 일부 노가다 폐인들은 아이템을 버려가며 사냥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지만, 콘솔 RPG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의 아이템 컬렉션을 지원할 목적으로 인벤토리의 제약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2.1. 무게 제약

캐릭터에게 일정 수의 운반 무게 제한이 존재한다. 무게 제한을 초과한 아이템을 가지게 되면 되면 체력회복이나 전투에 큰 제약이 따르게 된다. 수치와 무게 제한이 연동되어 있어 힘 수치를 늘리면 무게 제한이 줄어드는(=운반 가능 무게가 증가하는) 게임도 있다.


2.2. 공간 제약

인벤토리에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칸이 있다. 칸의 숫자만큼만 아이템을 주을 수 있고, 인벤토리의 공간이 꽉 차면 아이템을 주울 수 없게 된다.

예시 ) 디아블로 시리즈,[1] 마비노기.

2.2.1. 칸수 제약

공간 제약을 좀더 단순화한 버전. 엘프의 머리카락이든 용의 머리든 관계없이 아이템 하나가 한 칸씩을 차지한다. 어떤 아이템은 동일한 것들이 겹쳐서 수십 개를 가지고 다녀도 한 칸만 차지하기도 하며, 물론 겹치지 않는 아이템도 있다.


2.2.2. 부피 제약

공간 제약을 좀더 현실화한 버전. 인벤토리가 100m3 등으로 부피가 설정되어 있고, 모든 아이템에도 m3단위로 부피가 설정되어 있다. 인벤토리의 칸수는 전혀 관련히 없고 매우 부피가 작은 물건(문서)같은경우 많이 가지고 다닐 수 있고, 부피가 큰 물건은 적게 가지고 다닐 수 있다. 가장 현실과 비슷한 방식이다.

예시 ) EVE 온라인

2.3. 동시 적용

물론 이 둘을 동시에 적용시킨 게임도 많다.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로그라이크 게임에서는 2가지가 모두 적용되며, 각종 서바이벌류 게임(Dayz, H1Z1)에서도 현실성을 위해 많이 채용되는 편.

3. 인벤토리 아이템

인벤토리에 제약을 놓은 다음, 인벤토리를 확장하는 아이템을 판매하기도 한다.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및 파생 CRPG의 백 오브 홀딩이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방 같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

4. 유료 인벤토리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는 무한 사냥 방지보다는 인벤토리를 늘리기 위해 캐쉬를 지르도록 하여 회사의 수익에 기여하는 목적이 크다. 대부분의 부분 유료화 게임은 공간을 이용한 제약이 있고, 캐쉬를 통해 인벤토리의 공간을 늘릴 수 있다.

----
  • [1] 특히 디아블로 2는 인벤토리 부족을 자주 느끼는지라 호라드릭 큐브라는 아이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 [2] 그리고 워3의 영웅 시스템에서 탄생한 대부분의 AOS는 이 개념의 인벤토리를 사용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19:37:31
Processing time 0.12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