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인어공주

last modified: 2015-04-11 19:55:43 by Contributors

Den lille havfrue.
The Little Mermaid.

Contents

1. 개요
2. 파생 작품
2.1. 만화
2.2. 애니메이션
2.3. 영화
2.4. 라이트 노벨
2.5. 게임


1. 개요


새드 엔딩으로 끝나는 동화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안데르센이 그 전에 쓴 미운 오리 새끼, 엄지공주 등은 별로 유명하지 않았으나 이 작품의 히트로 그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모두 알다시피 다음과 같다.

인간 왕자를 우연히 보고 사랑하게 된 인어공주는 자기 목소리를 희생하는 대신 인간처럼 두 다리가 생기는 조건으로 마녀와 거래하여 왕자를 다시 만난다. 그녀는 왕자에게 발견된 뒤, 얼마간 귀여움을 받고 행복을 꿈꾼다.
그러나 왕자는 곧 아름다운 이웃 나라 공주님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마녀의 조건에는 왕자의 사랑을 받지 못하면 물거품이 된다는 말이 있었기에 인어공주는 절망한다. 그 때 그녀에게 언니들이 와서 자신들의 머리칼과 맞바꾼 칼로 왕자를 찌르면 인어로 돌아갈 수 있다고 종용한다.
그녀는 처음에는 고뇌하지만, 사랑하는 왕자를 죽일 수 없어서 왕자의 결혼식 전날에 스스로 바다에 몸을 던진다. 그런데 이상하게 몸이 가볍게 되자 그녀는 놀라워한다. 공기정령들은 그녀가 자신들과 똑같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인어공주는 왕자와 공주 두 사람을 축복하며 불멸의 영혼을 얻어 승천한다.


‘물거품이 되었다’는 엔딩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는 “물거품만이 반짝거렸다.”라는 내용으로 끝나는 동화책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인터넷(특히 네이버 지식in) 같은 곳에서 인어공주의 원전이라고 돌아다니는 내용은 '인어공주는 바다에 뛰어들어 물거품이 되었다'는 것이 원래의 결말이고 공기의 정령 부분은 다른 사람이 추가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고통을 감내하고 선함을 추구한 보상으로 공기의 정령이 되어 승천했다'는 것은 안데르센 자신이 수정한 공식적인 결말이다.

개중에는 왕자의 상반신과 인어 공주의 하반신을 합쳐 영원히 두 사람이 하나가 되었다(…)는 해괴한 내용의 버전이 있는데, 이것은 일본의 소설 ‘어른들이 읽는 동화’에 실린 단편에 불과하며 당연히 원작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거기다 여기 나온 인어공주는 물고기의 상반신에 인간의 하반신을 지니고 있다. 즉 저 책은 어디까지나 카구야히메, 엄지동자 등 여러가지 동화와 설화들을 대상으로 성인 취향에 맞게 패러디한 블랙유머풍의 작품이며 이걸 원작이라고 퍼뜨리는건 한마디로 엉터리 중의 엉터리 낚시. 괜시리 낚이지 말자.

엔딩은 매우 뭉클하고 아름답긴 하지만 이루어지지 못한 애절한 사랑을 안타까워한 사람들이 동서고금에 워낙 많다. 이로 인해 이 작품을 소재로 삼거나 오마쥬한 작품들은 해피 엔딩 노선을 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월트 디즈니 컴퍼니에서 만든 인어공주는 마지막에 왕자가 마녀를 물리치고 인어 에리얼과 결혼해서 행복하게 잘 산다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원작에서는 사랑 이외에도 영혼을 상당히 중시하고 있다. 인어는 살아있는 몇백년 동안은 즐겁게 살 수 있지만 죽으면 물거품이 되어 완전히 소멸하고, 인간은 불멸의 영혼을 가지고 있어서 영원히 소멸하지 않는다는 언급이 있다. 이는 기독교의 인간중심적인 사상에 입각한 관념이다. 옛 기독교에서는 인간이 아닌 다른 모든 존재는 영혼이 존재하지 않기에 구원받지 못한다고 가르쳤다. 하지만 인간이 아닌 존재도 신앙을 가지면 영혼을 가질 수 있다고도 하여, 구원에 대한 여지를 두었다. 인어공주가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것은 영혼에 대한 동경이 있기 때문. #참조


여담인데 덴마크에는 인어공주 동상(청동상)이 있다. 덴마크수도코펜하겐, 그리고 덴마크 자체의 랜드마크. 덴마크의 유명한 조각가 에드바르드 에릭센이 유명한 발레리나였던 자신의 부인을 모델로 제작하였으며, 1913년 공개되었다. 이 동상의 경우는 수난이 엄청 많은데, 우선 크기도 작고[1] 볼품도 없어서 뭔가 큰 기대를 하고 간 사람들은 100% 실망한다. 그런데도 유명세는 높다보니 수많은 테러를 당했다. 팔도 잘리고, 머리가 잘린 것도 최소 2번이고, 페인트를 전신에 뒤집어 쓴 것은 셀 수도 없을 정도이다. 2003년에는 폭탄공격으로 추정되는 테러를 당해서 통째로 바닷속에 처박히기도 했다. 그게 아니라도 동상인데 바닷가에 아무런 차폐막 없이 존재하다보니 녹이 슬고 있는 문제도 있다[2].


그리고 모조품도 엄청나게 많다. 한국에는 부산 해운대의 동백섬에 이를 모사한 동상이 있다.

2. 파생 작품

2.2. 애니메이션


{{{}}}
일본에서 1991년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SBS에서 1992년 '인어공주'라는 이름으로 정식으로 방송되었다.

2.3. 영화

  • 는, 인어공주
  • 어공주(영화)

2.4. 라이트 노벨

2.5. 게임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9:55:43
Processing time 0.17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