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인천 도시철도

last modified: 2015-03-22 20:33: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노선
1.1. 현재 공사중인 차후 개통예정 노선
1.2. 현재 구상중인 차후 노선


인천 도시철도
(Incheon Transit Corporation (ITC))
http://www.ictr.or.kr/
개통년도 1999년 10월
영업거리 29.4km
노선수 1
역수 29
운행시간 5:30~0:40
운임제도 거리제
수송인원 1억명
궤간 1435mm
전기방식 직류 1500V
집전방식 가공선
운전보안 ATC/ATO
최소운전간격 4분 30초
차량수 200량
열차운전선로 오른쪽



1. 노선

현재 개통된 노선은 인천 도시철도 1호선 밖에 없다[1].

1.1. 현재 공사중인 차후 개통예정 노선

1.2. 현재 구상중인 차후 노선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은 서구쪽에서 시작하여 남동구 장수동 쪽으로 향할 예정이며(환승역은 검암역, 주안역인천시청역 예정), 수인선도 아직 공사 중인 미개통구간이 있으나, 현재 부분적으로 운행하고 있고, 온수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서울 지하철 7호선이 연장되여 경인선인천공항철도까지 포함하여 현재 5개의 노선이 인천광역시를 운행하고 있다. 서울 7호선 연장구간은 본래는 인천 지하철 3호선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계획이 변경되어 대신 지어진 부분이다. 현재 인천 3호선 구간은 인천시 내부를 순환하는 순환선 개념으로 사업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이한 점은 서울 지하철 7호선이 서울 지하철임과 동시에 인천 도시철도의 역할도 같이 수행하게 된다는 것으로 '인천 도시철도'로써의 서울 7호선 구간은 석남~부평구청 구간이며,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장될 경우에는 연장구간도 인천 도시철도에 들어간다. 즉 인천 도시철도와 서울 지하철이 부천시를 경유하여 '서울 지하철 7호선'이라는 타이틀로 환승 없이 직결한다는 개념이다.

추가 확장 방안은 인천 1호선의 북부 연장, 2호선의 북부 연장 및 남부 연장, 서울 7호선 서부 연장이 있는 상태다. 1호선의 북부연장은 인천시와 김포시의 경계라인을 타고다니는(...) 검단쪽 연장이 될 예정이며, 2호선의 북부연장은 검단에서 김포 도시철도와 연계되어 강화까지 연장할 계획 혹은 검암에서 1호선 북부연장과의 연계 중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는 일산, 대화까지 가게되어 경의선, 3호선과도 연계된다. 2호선 남부연장은 시흥과 광명 쪽으로의 연장, 월곶판교선과 연결된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2호선이 경전철로 저 연장계획을 버틸 수 있냐는 문제다. 아무리 지선으로 운용된다 하더라도 2호선의 길이가 50km 가까이로 길어지는데 경전철로 이것이 수용 가능한가가 의문. 일산에서 김포를 지나 검단, 석남, 주안, 인천대공원, 시흥, 광명을 잇는 노선이 경전철이라면 이는 문제다. 그러니까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을 2호선 대신 일산신도시로 보내버리면 된다[5]

----
  • [1] 인천을 지나가는 다른 철도 노선, 즉 경인선(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 지하철 7호선 부평지역 연장, 수도권 전철 수인선은 인천 도시철도의 구성 노선이 아니다.
  • [2] 서울특별시도시철도 노선이지만 해당 구간은 인천시에서 계획하고 인천시에서 운영할 예정인 인천 도시철도 노선이다.
  • [3] 인천타워에서 인천구도심의 수인선은 물론 경인선까지 지으려다 대순환선이 계획되자 환승역 종착으로 변경.
  • [4] 경인선 도원역 - 송도유원지 - 송도파인시티(파라마운트 픽쳐스社의 대규모 테마파크) - 인천1호선 동막역 - 수인선 논현역 - 2호선 인천대공원역 - 경인선 부개역 - 7호선연장 삼산체육관역 - 인천1호선 갈산역 - 인천2호선 공촌사거리역 - 7호선연장 가칭 청라역 - 경인선 도원역. 총 연장이 60km 가까이 되는 대규모 중전철 노선이며, 2호선 완공, 7호선 부평연장, 7호선 석남연장, 7호선 청라연장(...)이 완공되지 않으면 설계는 커녕 타당성 조사도 안할 듯 싶다. 다만 훗날 인천시에서 발표한 7호선 청라 연장사업에 대순환선 3호선 계획이 포함된 걸로 봐서는 노선 자체는 포기를 안한 듯 하다.
  • [5] 인천교통공사김포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제시한 지도를 보면 인천 1호선 북부 추가연장은 장기역에서 김포 도시철도와 평행으로 붙어버리며, 따라서 1호선을 일산으로 연장할 경우 운양역까지 김포 도시철도와 붙어서 간 후 한강을 건너 고양시 일산서구로 진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선형도 이상해질 뿐더러 수요가 적은 법곳동과 대화마을을 돌고 돌아 일산 중심가로 진입하게 된다. 반면, 검단지선이 연장될 경우 김포 도시철도와 중첩되는 부분도 없으며, 직선으로 주엽역-정발산역 사이로 진입할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20:33:25
Processing time 0.14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