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인천경제자유구역

last modified: 2015-04-13 13:28:17 by Contributors

우리나라의 경제자유구역
인천경제자유구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해경제자유구역
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구경북경제자유구역 북경제자유구역 해안권경제자유구역



Contents

1. 개요
2. 사업 구역
2.1. 송도
2.2. 영종
2.3. 청라
3. 현실
4. 같이 보기


1. 개요

인천광역시에서 추진중인 경제자유구역사업.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주관한다. 인천시에서는 기존의 부평, 남동, 주안의 공업단지 위주의 소득 기반을 송도, 청라, 영종을 통한 새로이 소득 기반을 바꿀 계획을 하고 있다. 실제로 인천은 관광자원이 어느 광역시보다 많은 편에 속하는데, 이걸 전혀 시 차원에서 개발을 하거나 홍보를 하거나 하는 것이 그다지 없던 편이었다. 이걸 인천국제공항의 완전완공(2020년)과 함께 대규모의 산업 및 국제업무, 국제교육, 국제편의시설, 국제테마단지 등 모두 국제가 들어가는 산업 단지로 조성하려는 계획 하에 있다.

그리고 국내의 경제자유구역 중에는 가장 성공적인 경제자유구역이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이 전국적으로 망해가는 와중에 거기서 가장 성공적이란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는 의문시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천경제자유구역 구상 자체는 이미 1990년부터 있었다. 참고

2. 사업 구역

2.2. 영종

3. 현실

송도, 청라, 영종 삼각 벨트를 통해 인천의 도시 구조를 완전히 바꾸려는 야심찬 계획이지만 현재 계획만큼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송도는 계획보다는 훨씬 적은 수이지만 각종 대학 캠퍼스와 기업들이 들어오고 있다.

청라는 주거지구의 경우는 거의 조성이 완료되고 하나금융지주가 입주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초 계획된 국제업무지구나 인천시티타워는 들어오지 않은 상태이고 로봇랜드도 아직 착공하지 않았다. 교통은 제3연륙교와 서울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이 추진 중이다.

하지만 영종은 아직 진척이 많이 느리며 기존 계획되었던 영종브로드웨이, 밀라노디자인시티, 에잇시티 등의 사업이 백지화되면서 카지노로 대체되었고 섬에 위치한 특성상 외부로의 교통, 제3연륙교와 제2공항철도가 지어지지 않아 특히 대중교통이 많이 불편하여 주민들이 불만이 많다. 다만, 영종하늘도시는 외지와 출입이 적은 은퇴층, 외국인, 영종도 내 기업 종사자를 위한 도시인 것을 감안해야 한다.

경제자유구역 자체가 서울의 베드타운이 아니라 인천 내부 주거 수요와 자체 수요를 위해 아파트들을 조성한 것이라 타 신도시들에 비해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인천 내부의 직장이 있는 사람들은 서울 통근자들에 비해 확연히 만족도가 높다.

2015년 4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발표한 인구는 송도 87,768명, 영종 59,761명, 청라 79,878명, 총합 227,407명이다.

자세한 사항은 각 구역별 문서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3:28:17
Processing time 0.039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