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일본군 해군

last modified: 2015-04-02 10:00:14 by Contributors

일본군
일본군 육군 일본군 해군

주의 : 경솔한 수정 혹은 삭제 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개개인의 가치관 및 관점에 따라 매우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특정 내용을 편향된 입장에서 편집하면 극심한 논란이나 분쟁을 초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편집하기 전에 먼저 위키 게시판에서 해당 문서에 대한 의견을 개진해 주세요.

© David Newton, uploader was Denelson83 (cc-by-sa-3.0) from

大日本帝國海軍. 욱일기라고 불리는 이 깃발은 전후 해상자위대그대로 이어받았다.

영어 : Imperial Japan Navy(IJN) - 일본제국 해군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과 동급이었다고 믿고 싶어하는 유일한 군대[1]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해군 육전대
4. 해군 항공대
5. 일본 해군이 보유했던 군함 목록
6. 관련항목

1. 개요



해군장관이 군정권을 발휘했고 군령은 군령부총장이 내렸다. 특이한 점은 일반적으로는 어지간한 나라는 장관이 참모총장보다 더 높은 대우를 받는 반면, 일본은 특이하게 군령부총장이 해군대신보다 일반적으로 상위직 대우를 받았다.[2]최고통수권은 육군과 마찬가지로 덴노였으며 내각에는 권한이 없었다. 그 아래로는 해군대신, 군령부총장, 연함함대 사령관 등 여러 별 등이 모여서 일종의 과두제를 구성했다. 이 중 군령부가 좀 더 영향이 컸고. 전시에는 육군과 대본영을 설치했다. 프로이센 육군을 모방한 육군과 달리 일본 해군은 영국 해군을 모방했다. 일본이 섬나라이기 때문에 제해권을 중시하였다. 일본군의 육해군 대립으로 잘 알려져있듯 육군과 사이가 굉장히 나빴다. 미국 육군과 해군은 태평양 전쟁에서 합동작전을 실시했지만 일본 육해군이 합동전투를 한 것은 과달카날, 마리아나의 칠면조 사냥레이테 만 해전 뿐이었다. 예산은 육해군이 비슷했는데 인원은 해군이 훨씬 적어서 육군보다 복지가 좋았는데, 그 때문에 상대적인 박탈감을 육군에서 많이 느꼈다고. 대신 국내 정치에서 입김이 강한 것은 육군이었으니 해군도 아쉬운게 있기는 하다. 전통적으로 일본 육군은 러시아와 소련을 가상 적국으로 판단했지만 해군은 미국을 가상적으로 판단했다.

2. 역사

굳이 기원을 따지자면 막부 휘하의 수군일 것이다. 막부 휘하의 수군은 1845년에 이양선이 나타나자 해군으로 정비하였다. 재래식 군선으로 모양새를 갖추긴 했지만 로후네(黑船)를 당할 바는 아니었다. 1866년에 도쿠가와 요시노부는 대규모 군제 개혁을 실시해 해군봉행을 설치하고 해군총재를 뒀다. 당시 일본엔 막부 말고도 각 번에서도 해군력을 조직했는데 막부 해군은 영국에서 고문단을 초빙해 본격적인 해군을 양성하려고 하였고 동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컸다. 그러나 막부 해군은 제대로 세워지기 전에 대정봉환으로 신정부에 흡수되었다. 1870년엔 육군과 해군이 분리되고 도쿄 츠키지[3]에 해군성을 설치했다. 초기에는 사쓰마[4] 주도했으며 1876년에 일본해군병학교가 세워진다. 서남전쟁으로 사쓰마가 밀려나면서 일본군 내부에서 육군 중심주의가 강해진다.

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영국의 요청으로 지중해에서 수송선 호위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였으며, 심지어 U-27을 비롯한 독일 유보트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잠수함들에게 피격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칭다오 공격 당시 영국군과 협조하여 칭다오 항을 봉쇄하기도 하였다. 또한 미국과 협력, 태평양에서 일본 해군은 활동을 개시하기도 하였다.

1941년에는 미국을 공격했다. 그리고 결과는... 1945년 일본이 항복하면서 해군성은 제2복원성으로 불린다. 다만 육군과 달리 완전히 해체되지는 않았는데 이는 일본이 저항하느라 연안에 기뢰를 잔뜩 설치해뒀고 이를 제거할 소해부대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해상보안청이 이 임무를 위해 1만명 규모로 유지됐고 1952년에는 보안대란 이름으로 해상자위대의 전신이 해상보안청에서 분리되었다. 사실상 해상자위대는 일본 해군을 계승하고 있다.그것도 과거의 악습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해군병의 복무기간은 3년이었고 해군 지원병은 5년이었다.

3. 해군 육전대


해군 육전대는 해병대 기능을 했다. 일본군에선 초기엔 필요할 때마다 임시로 부대를 설치하는 식으로 운용했지만 1930년대부터는 상설부대로 전환했다. 내부에 공수부대도 설치해서 1942년엔 첫 공수작전을 펼치기도 했다. 종전 직전에 인원 규모는 10만 명이었는데 일본군 해군이 워낙에 강한 지휘권을 발휘했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뭔가를 수행하진 못 했다. 그 때문에 자위대가 생겼을 때 해병대 기능을 갖춘 부대는 계승되지 않았다. 다만 해군이 아닌 육군인 육상자위대 서부방면대에 직속으로 보병연대[5]가 도서 지역의 방어를 위해 상륙작전을 실행하며 2014년 기준으로 이들은 수륙기동단이란 이름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육전대의 경우 해군 장교들 사이에선 좌천되는 곳이었다. 일본군 해군은 한국인을 거의 받아들이지 않았고 1943년에서야 일부 받아들였는데 육상직이나 육전대[6]로 배치했고 수상함이나 잠수함에는 배치하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 해병대가 한국 해군에 비해 유달리 일재 잔재 이런 게 좀 남아있는 편이다.

악습이나 은어등은 한국 해병대로도 이어진 모양... 현재 해병대에서 쓰는 용어를 보면 윤곽이 나온다.....

4. 해군 항공대

일본군은 항공모함 등의 이유로 항공부대를 운용했다. 1904년에 최초 기안이 검토됐고 풍선을 운용하는 육군과 달리 해군은 정찰이 필요하단 이유로 1912년에 해군항공기술연구회가 설치됐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2,900대의 항공기를 운용했다.

5. 일본 해군이 보유했던 군함 목록

항목 참조.

----
  • [1] 진주만 공습 이후 과달카날 전투 이전까지는 일본군 해군 전력이 더 우월하긴 했다. 하지만 이후 미국이 우월한 돈의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고, 결과는 다들 알다시피 미국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났다.
  • [2] 해군성과 해군군령부는 같은 건물을 썼는데, 해군군령부는 3층, 해군성은 1,2층을 쓴 것이 이를 상징적으로나마 반영한다. 그리고 역대 해군대신과 군령부총장을 보면 후자가 더 대장이 많다. 그리고 실제 보직으로 보더라도 군령부 참모쪽이 해군성이나 다른 보직보다 비교적 더 선호되었다. 실제 해군의 전반적인 작전결정과 관해서 이들 군령부 참모들의 영향이 막강했다고도 알려졌고.
  • [3] 어시장으로 유명한 곳이다. 한국의 노량진 같은 곳.
  • [4] 현재의 가고시마현과 미야자키현 남동부를 지배한 곳으로 당시 현 야마구치현 인근을 중심으로 한 조슈번와 함께 일본 정치,군사쪽에서 강세를 보인 세력으로도 유명함.
  • [5] 일본어로는 보통과연대.
  • [6] 얘들은 당시 해군에서는 한직으로 취급되었다. 해군에서 인기 있던 보직은 전함이나 수뢰쪽.
  • [7] 농담이 아니라 본 위키 내에서 일본 해군 함정들에 대해서 가장 자세하게 나온 항목이다. 각 함선들의 네임쉽별 구분과 간략한 생애와 에피소드들은 물론이거니와 함대 컬렉션/구축함 항목이나 함대 컬렉션/항공모함 항목에 들어가면 당시 편제에 대한 간략한 요약정리까지 나와 있다. 일부 지명도가 낮았던 함선들은 아예 칸무스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 원본 함선 항목을 선행 작성하거나 칸무스쪽 항목에 함생이 자세히 나타나있는 주객전도의 상황도 벌어질 정도. 사실 당연하지만 국내에선 일본 해군빠인 밀덕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항목이 안생기는게 정상이다(...) 실제로 일본 함선 항목은 오히려 까는 내용이 많다. 덤으로 위키의 기질 덕분에 단점부터 크게 주목받았다 오덕서브컬쳐 위키니까 당연한 수순이겠지만 밀덕들보다 앞서나가는 제독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10:00:14
Processing time 0.15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