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기애성 성격장애

last modified: 2015-04-01 11:23:09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의학적 지식을 다룹니다.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 상식이나 학술적인 설명으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만일 여기에 언급된 정보를 활용해서 불이익이 발생해도 리그베다 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이나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원·보건소 등 전문의료기관을 통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객관적 정보의 전달입니다. 그러므로 읽는 이를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독자연구 내용, 또는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성격장애의 종류
Cluster A 편집성 성격장애 · 분열성 성격장애 · 분열형 성격장애
Cluster B 반사회성 성격장애와 품행장애 · 경계선 성격장애 · 연극성 성격장애 · 자기애성 성격장애
Cluster C 회피성 성격장애 · 의존성 성격장애 · 강박성 성격장애
기타/미분류 PD-NOS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NPD)

목차

1. 개요
2. 진단 방법


1. 개요

성격장애의 일종.

자신에 대한 애정이 과도한 만큼, 쉽사리 남의 시선에 상처를 받거나 분노하는 모순된 면을 지니고 있다. 뛰어난 재능을 향한 강렬한 집착과 동시에 열등감, 무가치하다는 감정을 깊게 느끼고 있으며, 그래서 얼핏 보기에는 정반대 성격으로 보이는 경계선 성격장애와의 공병률도 낮지 않다고 한다. 특성상 예술가들에게서 흔히 관찰된다.

이 성격장애의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동등한 인격체로 보지 않는다고 한다.

학지사의 <성격장애의 인지치료> 라는 책에서 나온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의 임상 사례를 보자.
  1. 길이 막혀서 다같이 교통정체를 겪는 고속도로에서 "께서 이 따위 머저리들이랑 같은 곳에서 찌질거리고 있을 이유가 없다!" 라는 인지도식으로 인터체인지에 주차된 경찰차를 꼬라박고 (!?) 교통사고를 내서 치료 의뢰를 받게 되었다.
  2. 그녀는 아무런 대비도 하지 않고 미인 대회를 지속적으로 출전하면서 자신이 '당연히' 우승할 줄 알고 있다.
  3. 그녀는 할머니한테 자기 아이를 맡기면서 '내가 할머니한테 애 돌보는 기쁨을 주고 있는 거니까 나 할머니한테 효도하는 거 아냐?' 라고 진심으로 믿는 답이 없는 자뻑을 보였다.

다만 애초에 자기애성 성격장애이다 보니 치료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실제로 만약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가 제 발로 치료를 받으러 온다면, 자신의 성격 문제 때문에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등 다른 정신병이 발생해서 그것을 치료받으러 온 뒤 치료가 진행되면서 자기애성 성격장애가 밝혀지는 경우가 거의 전부라고 한다. 표면적인 정신적 문제에 의해 치료를 받다가 자신의 성격 자체가 문제임이 밝혀져서 성격장애에 대한 치료를 시도하는데,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들이 자신의 성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봐도 매우 어려울 것이 명백하다.

학지사의 '성격장애의 인지치료'에서는,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가 자신감이 낮다고 볼 수 있는 통계적인 근거가 없다고 한다. 보통 사람들이 추측하기에는 낮은 자신감을 보상받기 위해 자신에게 병적인 애착을 가지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여담으로 공황장애와 공병률이 높다고 한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자기 기준에서 모자라는 사람들을 비웃다가, 자기가 비웃다가 자기가 숨이 넘어가서 헐떡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공황장애의 기전과 비슷한 것.


2. 진단 방법

DSM - 4 - TR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지나치게 과장된 자신감, 칭찬에 대한 욕구, 그리고 감정이입의 결여와 같은 광범위한 양상이 초기 성인기에 시작되어 다양한 상황에서 다음 중 5개 이상의 항목으로 나타난다.
A1)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지나치게 과장된 자신감이 있음 (예 : 자신의 성취나 재능을 과장함, 뒷받침될 만한 성취가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뛰어남을 인정 받고자 함)
A2) 끝없는 성공, 권력, 탁월성, 아름다움,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공상에 빠진다.
A3)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해서 다른 특별하거나 상류층인 사람 또는 기관만이 자신을 이해할 수 있거나, 그런 사람들과만 어울려야 한다고 믿는다.
A4) 과도한 찬사를 요구한다.
A5) 특권의식 즉 특별대우를 받을 것에 대한 불합리한 기대감이나, 그럴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특별대우나 복종을 바라는 불합리한 기대감을 가진다.
A6) 대인관계가 착취적이다. 즉,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한다.
A7)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즉 타인의 감정이나 욕구를 인정하거나 자신의 감정 또는 욕구와 같은 선상에서 보려 하지 않는다.
A8) 종종 타인들을 시기하거나, 타인들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고 믿는다.
A9) 거만하고 방자한 행동이나 태도를 보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1:23:09
Processing time 0.157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