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이로맨

last modified: 2014-11-04 09:04:57 by Contributors



1. 설명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자이로맨은 이로맨.EXE로 가 주세요.

© Uploaded by Udana from Wikia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ジャイロマン / Gyro Man

록맨 5의 8보스 일람
그래비티맨 웨이브맨 스톤맨 자이로맨
스타맨 차지맨 네이팜맨 크리스털맨

록맨 5의 8보스 중 한명. DWN.036.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금전적 문제로 프로펠러로만 이동하는 비운의 로봇. 하지만 본인은 신경쓰지 않는다.
      "그런 것은 나에겐 문제가 아니다."
    • 장점 : 긍지가 높다
    • 단점 : 인간불신[1]
    • 좋아하는 것 : 바람개비[2]
    • 싫어하는 것 : 제트엔진

공중 정원을 점거한 로봇. 점거후 입장료를 받았으나, 점거후 오는 사람이 줄면서 불평이 많은듯. Dr. 와일리가 제트엔진을 달려고 했지만, 예산부족으로 프로펠러로 대체됐다고 한다. 하지만 본인은 프로펠러를 굉장히 마음에 들어 하니 어떻게 보면 잘된 일이다.근데 프로펠러 로봇이라는 이유 때문에 프로펠러를 무시하는 록맨 월드 5쥬피터에게 까였다. 근데 등뒤에 있는 프로펠러로 비행하는걸 누가 따라한다.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5

공중을 소재로 스테이지를 진행하다보니 에어맨만큼은 아니지만 어려운 편이다. 특히 가시가 있는 지역은 발판이 올라가면서 록맨을 조여오기 때문에 어려운 편.

자이로맨은 공격패턴으로 프로펠러 발사와 위로 비행한 뒤 구름 속으로 숨어 들어가 프로펠러를 발사하는 패턴이 있지만 대체로 패턴이 일정해서 피하기는 쉬운편이다. 눈치만 잘 채면 될듯. 단, 프로펠러에 맞으면 꽤 아프다. 약점은 그라비티맨을 깨면 얻는 그라비티 홀드. 그라비티 홀드가 꽉 차 있는 상태에서 다 써야 자이로맨을 깰 수 있으며, 자이로맨이 대미지를 받았을 때 무적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차를 두고 발사해야 약점만으로 클리어할 수 있다.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3점이고 순위는 100명중 66위.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획득 무기인 자이로 어택은 발사 후 위나 아래 버튼을 누르면 방향 조절이 가능한 무기이다. 밸런스를 위해 다이브맨의 다이브 미사일보다 유도 기능을 약화시킨 듯 하다. 그래도 버스터만으로 처치가 난감한 곳에 있는 적을 처리하거나, 이 무기에 약한 적을 공략할 때(록맨 5는 자코에게마저 약점이 있다) 간간히 사용된다. 덤으로 서포트 아이템인 러시 제트도 획득할 수 있다.

스테이지 배경음악은 명곡 대열은 아니더라도 자주 회자되기도 하는 곡이다. 록맨 : 더 파워 배틀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에서는 시작부분이 리믹스되어 있는데 오히려 이게 더욱 스테이지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2.2. 록맨 : 더 파워 배틀

록맨 : 더 파워 배틀과 후속작 모두 출연한 몇 안되는 보스이다. 난이도는 원작에 비하면 꽤나 올라갔다. 일단 스테이지가 우측으로 강제스크롤되며, 원작에 없는 패턴(돌진 공격, 순간이동 등)이 여러개 추가되었는데, 그 중 순간이동 후 자이로 어택 여러개를 날리는 패턴이 꽤나 성가시다. 다만 차지샷으로 맞춰서 히트모션이 나오면 바닥으로 떨어진 뒤 자이로 어택을 날리고 다시 비행을 시작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때문에 적당 거리를 유지하고 차지샷으로 싸우면 은근히 쉬운 보스이다.

그라비티맨이 없는 관계로 엉뚱하게원작에서는 상성이고 뭐고 별 관계 없었던 네이팜맨의 네이팜 봄이 약점이 되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자이로맨은 항상 공중에 떠 있으므로 땅에서 통통 튀기는 네이팜 봄을 맞추기란 무지막지하게 어렵다. 근접해서 쏘면 맞출수는 있겠지만 상당히 괴롭다. 아무래도 에 깔린다는 점이 자이로맨의 약점으로 선정되는데 큰 작용을 한 듯. 그냥 버스터 쓰자.

클리어시 주어지는 무기는 당연히 자이로 어택으로 플랜트맨의 약점으로 쓰인다.

이름은 자이로맨이지만 모습 때문에 록맨 : 더 파워 배틀을 플레이하는 동네 초등학생들에게 프로펠러맨이라고 불렸다(……).

2.3. 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

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에서도 재등장. 스테이지 강제스크롤과 순간이동 패턴이 사라지고, 자이로 어택의 속도가 느려져서 쉬워졌다.

여기서도 엉뚱하게 플랜트맨의 플랜트 배리어가 약점이 되었다. 라이트 박사는 다양한 각도로 날릴 수 있는 무기가 좋다고 해서 그렇다는데 이 무슨... 심지어 상기했듯 전작에서는 상성이 정 반대였다! 하긴 원래 록맨 시리즈 내 약점과 연계성이 높은 케이스가 별로 없긴 했지만

플랜트 배리어는 4방밖에 사용할 수 없는 무기라 효율성이 매우 떨어질 것 같지만 실은 정 반대. 플랜트 배리어를 발사하지 말고, 차지샷이나 특수공격으로 자이로맨을 쓰러뜨린 뒤, 그 자리에 가서 배리어를 쳐놓고 서 있자. 그러면 배리어가 돌아가면서 다단히트를 시켜 자이로맨에게 계속 히트모션이 나와서 다시 쓰러진다. 안 그래도 쉬운 편인데 더 쉬워진 셈.

클리어 시 얻는 자이로 어택은 '점프를 할 수 없는' 켄타우로스맨의 약점으로 사용된다. 뭐, 상기했듯 점프를 할 수 없는 켄타로스맨의 특성상 맞추기는 매우 쉽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4 09:04:57
Processing time 0.12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