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이언트 로보

last modified: 2015-01-30 17:57:31 by Contributors




아랫쪽 사진은 특촬판 자이언트 로보.

1. 요코야마 미츠테루 원작의 거대 로봇 만화

ジャイアントロボ
1967년작. 세계 정복을 노리는 비밀 결사 집단 '빅 파이어 단 (BF단)'과 그에 맞서는 '국제경찰기구'의 항쟁을 다룬 거대 메카가 가미된 스파이 액션물.

만화는 총 3부 구성으로, 소년 선데이에 11개월 동안 연재했다.
원래는 철인 28호의 원작자이기도 한 작가에게, 토에이 사에서 TV로 방영할 만한 로봇물을 의뢰한 데서 출발한 작품으로, TV 특촬물로도 나왔다.

요코야마 선생은 당시 다른 작품들을 다작하던 관계로 바빠서 콘티 외의 부분엔 손을 못 댔고, 대신 오자와 사토루 등에게 작화를 맡겨야 했다. 이 점을 매우 아쉽게 여겼던 작가의 의향 때문에 원작 코믹스는 작가 사후에야 단행본이 나오게 된다. 본래 요코야마 선생은 생전에 이 작품의 전면 리뉴얼도 고려했으나, 사고로 타계하면서 구상으로 끝났다고 한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OVA시리즈에서 흥미를 느끼고 찾던 사람들에게 충공깽을 선사하였다.

1.1. 자이언트 로보 THE ANIMATION

1992년에 처음 나온 OVA 시리즈. 개별항목 참조.

1.2. GR 자이언트 로보

2007년 제작된 리메이크 작품. 단지 각본이 The Big-O 세컨드 시즌[1]을 대차게 말아먹었고 일본에서도 안유명한 걸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TEXHNOLYZE의 각본을 쓴 코나카 치아키. 내용은 말이 좋아서 자이언트 로보의 리메이크지 실제로는 강철의 라인배럴의 도작이며 내용도 올드 원[2]에 대항하기 위하여 초고대인이 만든 슈퍼로봇 자이언트 로보 시리즈가 배틀 로열을 벌이는 정신줄 놓은 스토리전개를 보인다. 원작의 특징적인 손목시계형 조종기도 팔찌로 바뀌는 등 이쯤 되면 이름빼고 원형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 애초에 그럴거면 왜 자이언트 로보를 소재로 썼는지 이해할 수도 없다.

더구나 원작자에 대한 존경의 표현이랍시고 자이언트 로보끼리 싸우면 지구를 멸망시키기 위하여 최후의 자이언트 로보가 각성한다는 마즈스러운 전개까지 집어넣었다. 이뭐병. 결국 일본내에서도 완전히 묻혔다. 재미나 평가적인 측면에서도 최악.

원작을 아는 사람과 팬에서는 당연히 최악의 평가를 얻었고 원작을 모르고 로봇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그냥 그럭저럭 봐줄만하다는 정도내지는 좀 재미없는 애니메이션정도로 평가한다. 물론 굳이 이걸 봐야될 필요가 없다는데는 다들 동의.

마지막에 우주 저편에서 올드 원의 울음소리가 울리며 후속작 떡밥을 살포하지만 인기가 없어서인지 나올 것 같지는 않다.
대신 코믹스에서는 수백년 후의 시대에서 다이사쿠와 V, D가 결전사양용 초노급 GR, GR 1 - 00 아포칼립스와 GR군단을 이끌고 침략자들과의 최종결전으로 향하며 끝난다.

----
  • [1] 시리즈 구성하고 각본에는 퍼스트 시즌부터 참여했지만 코나카가 이것저것 다 맡은 세컨드 시즌부터 작품의 질적인 저하가 현저하다.
  • [2] 비유적인 표현이나 농담이 아니라 말그대로 올드원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0 17:57:31
Processing time 0.12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