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작나무

last modified: 2015-04-11 06:02:38 by Contributors

목차

1. 나무
1.1. 관련 항목
2. 인터넷 유행어
3. 불쏘시개급의 지뢰작을 일컫는 다른 말

1. 나무


허구한 날 인터넷에서 불타는 그것


한글: 자작나무(북부), 봇나무(중부)[1]
영어: Japanese White Birch
중국어: 百樺樹
일본어: シラカンバ(百樺)
러시아어: Берёза плосколистная
학명: Betula platyphylla

참나무목 자작나무과의 큰키나무.

위도가 높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시베리아북유럽, 동아시아 북부, 북아메리카 북부 숲의 대표적인 식물. 하얗고 벗기면 종이처럼 벗겨지는 수피, 목재는 아주 단단하고 곧기 때문에 많은 민족이 영험한 나무라고 하여 여러 곳에서 신성시 하였다.

한반도에는 함경북도에 만주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 Siberian Silver Birch), 북부에서 중부지방에 걸쳐 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Japanese White Birch)의 두 아종이 분포한다. 자작나무의 근연종들은 영어로 birch, 러시아어로 Берёза로 불린다. 자작나무속에 속하는 것 중에서 한반도에 자생하는 종류로는 달나무(B. schmidtii), 개박달나무(B. chinensis) 등등이 있다.

핀란드러시아에서는 사우나 속에서 이 나무의 가지를(잎이 달린 것)을 자기 몸에 툭툭 치는 것으로 술기운을 없앤다고 하며 20세기 후반 이후로 자일리톨성분을 추출하여 천연감미료로 사용하고 있다.

자작나무 타는 냄새와는 상관없지만 수피에 기름이 가득하기 때문에 습기에 강하고 불에 잘 탄다. 때문에 옛날 결혼식때 신방을 밝히는 촛불의 재료로 사용되었기에 흔히 결혼식 첫날밤을 '화촉(樺燭)을 밝히다' 라고 한다. 베어 그릴스도 극찬하는 불쏘시개. 비온 다음 날의 숲에서 뜯어와도 불이 붙는다!! 흠좀무

또한 이 자작나무의 껍질은 기름기가 많고 튼튼해 북미 원주민들이 카누를 만들거나, 여진족들이 배를 비롯한 각종 생활용구를 만드는 데 사용하였다. 과거 고구려신라에서 종이 대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천마총의 천마도도 이 자작나무 수피로 만든 것이다. 이 자작나무의 국명도 불과 관련이 있는데 탈 때 '자작 자작'소리가 난다고 해서 자작나무라고 한다

어느새부터인가 서울 곳곳에서도 가로수로 볼 수 있게 되었다. 밤에 봐도 줄기가 온통 허옇고 이파리가 듬성듬성 달려있는 나무들이 바로 그것.

마인크래프트에서도 나무 중 한 종류로 등장한다. 원목은 실제 자작나무처럼 하얀 껍질이 있고, 가공한 목재도 다른 나무의 목재에 비해 색이 밝은 편. 높이가 나무 중 가장 낮지만 성장 속도가 빠르고 묘목도 가장 많이 나오는지라 대량으로 나무를 증식할 경우 가장 유리하다.[2]

1.1. 관련 항목

  • 참고: 자나무

2. 인터넷 유행어

인터넷에서 자아적분설자작을 벌이는 경우를 빗대어 이르는 말이다. 자작나무 타는 소리는 자작자작 반대의 경우에는 거의 쓰이지는 않지만 참나무라고 한다.

어느 누군가가 자신이 쓴 글에 다른 사람인 척 댓글을 달거나(이유는 다른 사람이 없어서 외롭고 심심해서, 또는 관심이 필요해서, 주목받고 싶은데 아무도 상대를 해주지 않아서, 여론을 자기 편으로 만들고 싶은데 동조자가 없을 때, 이하 기타 등등), 자기가 존잘러라고 주장하고 싶은데 자화자찬하면 쪽팔리다고 생각할 때 다른 사람인 척 칭찬하는 댓글을 달 때 등등, 아무튼 자작극을 비아냥거릴 때 '자작나무 타는 냄새'가 난다고 한다. 혹은 교묘한 합성사진을 실물마냥 속이려 할때 '자작나무 광합성' 이라고 하기도 한다.

2011년 들어 주작이 비슷한 위치를 대신하면서 쓰임이 다소 줄어들었다. 개드립이 쏟아지고 막히기를 반복하는 마프리카에서 잠시동안 취업했다.

비슷한 것으로 일본 웹에서는 자연(自演출) 혹은 공작(工作)이 있다.

3. 불쏘시개급의 지뢰작을 일컫는 다른 말

의미는 불쏘시개와 동일. 자작나무가 현실에서도 땔감으로 활용된다는 걸 보면 참으로 적절한 비유.
----
  • [1] 훈몽자회에서는 樺의 훈이 '봇 화'로 되어 있다.
  • [2] 가문비나무는 한 번 크면 상당히 크게 자라나지만 성장이 느리고 팀버 같은 모드를 적용하지 않는 이상 베는 데 발판이 필요해 불편하다. 참나무는 대체로 자작나무와 비슷하나 가끔 여러 갈래로 가지를 친 거목으로 자라나버려 선이 많이 간다. 정글 나무는 묘목이 가장 안나오는 데다 높이도 굵기도 넘사벽이라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06:02:38
Processing time 4.36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