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카르타

last modified: 2015-04-03 01:01:48 by Contributors

주의 : 이곳은 여행유의 국가·지역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1단계인 여행유의로 지정한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하여 서술합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어느 정도 잠재적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해당 지역을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단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설령 여행경보제도가 적용되지 않은 국가라 할지라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 여행 시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국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위 권고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Vian kadal (cc-by-sa-3.0) from


Contents

1. 개요
2. 어원
3. 인구
4. 교통
5. 관련항목

1. 개요

Jakarta.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 애칭은 '커다란 두리안'(The Big Durian).

자바 섬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바다와 접한다. 1년 내내 30℃ 정도를 유지하는 열대기후로,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기후를 띄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대도시가 다 그렇지만 거대한 규모에 비해 그리 살기좋은 도시라고 하기엔 애매하다. 치안도 썩 좋진 않은 편.

Example.jpg
[JPG image (104.68 KB)]


▲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조사한 자카르타 대도시권의 경제 규모. GDP(국내총생산)가 2,249억 달러로 총 43위를 차지하였다.

2. 어원

자카르타란 이름은 "완벽한 승리"란 뜻의 자바어산스크리트어 차용어인 'Jayakarta'에서 유래했으며, 네덜란드 식민지 시절엔 바타비아(Batavia)라고 불렀다. 인도네시아 독립 이후에 다시 'Djakarta'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가 1970년대 인도네시아어의 표기법이 개정되면서 지금의 철자가 되었다.

3. 인구

인도네시아 독립 당시에만 해도 인구 50만 명 정도의 아주 크진 않은 도시였으나, 인도네시아 독립 이후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인구는 2010년 기준 9,588,198명에 달하며 주변의 보고르, 브카시, 땅그랑, 드폭 같은 위성도시를 합하면 인구 2,800만 명의 크고 아름다운 규모를 자랑하며, 압도적인 동남아시아 제1의 대도시. 자카르타 대도시권은 인도네시아 면적의 0.3%에 불과한 크기이지만, 인도네시아 인구의 10% 이상이 거주한다. 또한 한국인도 꽤 많다고 한다.

4. 교통

이렇게 어마어마한 규모의 도시인데도 옆나라 싱가포르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와 달리 지하철없다. 다만 1970년대 중반 무렵 일본 정부의 차관을 받아 기존 철도 노선을 전철화한 노선이 일곱 개 운영되고 있는데, 보안 장치도 없고 고가 구간을 제외한 철로 주위에 아무런 장애물도 없어서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왔다갔다 한다. 차량도 상당히 노후화된 것이 대부분인데, 그나마 냉방 되고 문도 잘 작동되는 최신형이라는 급행(Ekspres) 전용 차량이 JR 히가시니혼도쿄 메트로, 도쿄 급행전철, 도쿄도 지하 고속전차, 토요 고속철도에서 수십 년 동안 뛰다가 퇴역한 일제 중고 차량들이다.

급행보다 한 단계 낮은 이코노미(Ekonomi) 등급의 구형 차량도 대부분 일본에서 들여온 오래된 차량들이었는데, 냉방 장치가 없어서 정차 중이든 운행 중이든 출입문은 그냥 열고 다녔다. 러시 아워 시간대에는 입석은 기본이고 운전실과 열차 지붕에까지 사람들이 들어앉은 상태로 운행할 정도였는데, 물론 철도법에 따라 불법이었지만 워낙 이용객이 넘쳐났고 다른 대체 교통 수단도 없어서 단속도 제대로 못했다. 이렇다 보니 승객이 열차에서 떨어지거나 선로에서 무단 횡단하는 사람이 열차에 치이는 등 사상 사고도 많은 편이었다. 2016년 쯤에 지하철이 완공되네 마네 하는 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정말 이 때 가서 완성될지는...

결국 2013년에 더 많은 일제 중고 차량을 들여오는 대신 노후화가 심각했던 이코노미 등급 차량들을 대거 폐차하고 상태가 양호한 극히 일부만 리모델링하는 개편을 단행했고, 등급도 급행과 이코노미로 나누던 것을 통근열차 한 등급으로 통합했다. 또 출입문을 열고 다니거나 승객들이 지붕 등에 승차하는 행위를 엄하게 단속하는 등 안전 조치도 강화했다. 다만 아직까지 선로와 주변 환경이 잘 분리가 되지 않아 무단 횡단 등의 문제는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트란스자카르타에서 운영하는 BRT 노선이 운행중.

5. 관련항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01:01:48
Processing time 0.15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