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자퇴

last modified: 2015-03-31 21:08: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자퇴의 의미
2. 상세
2.1. 초등학교, 중학교에서의 자퇴
2.2. 고등학생에게 있어서 자퇴
2.3. 대학생에게 있어서 자퇴
2.3.1. 사관생도의 자퇴
2.4. 직장 및 사회에서의 자퇴

1. 자퇴의 의미


自退 drop out. 스스로 물러남. 퇴학은 타의적인 의미가 있지만, 자퇴는 자발적인 의미가 있다. 대개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말이라서 직장에서는 퇴사 또는 사직이라고 하며, 군대에서는 퇴역[1]과 비슷하다. 물론 자퇴가 없는 경우도 있다. 교도소,군대(...)[2]

2. 상세

2.1. 초등학교, 중학교에서의 자퇴

그런 거 없다.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자퇴가 불가능하다. 다만 결석 횟수가 일정일수를 넘으면 정원외 관리로 넘어가 제적되어 검정고시를 볼수 있게된다.

2.2. 고등학생에게 있어서 자퇴

해당 지역 교육청에 따라 다르다. 복학하여 자퇴했던 학년부터 다시 시작할수 있는 경우도 있고 두번다시 고등학교를 다닐수 없게 되는 곳도 있으며 일정 상담횟수를 채워야만 자퇴처리되는 경우도 있다. 자퇴를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고등학교 생활에 회의가 들면서도 상급학교에 진학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검정고시를 알아 본다. 왜냐하면 중졸로는 취업에 상당한 불이익이 있기 때문(...) 다만 몇몇은 조직폭력배로 활동한다.

2.3. 대학생에게 있어서 자퇴

대학생의 경우에는 자진 제적의 의미가 강하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대학교에는 재입학이라는 제도가 있기 때문. 즉, 원래 학교로 돌아갈 수 있다.[3] 대개 자신의 전공에 회의가 들거나, 굳이 대학을 진학하지 않고도 다른 살길이 있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 적지 않은 대학교에서는 자퇴를 할때는 부모님의 도장+인감증명서가 필요하다.(...) 대학생이 성인이라고는 하지만, 요즘 세상이야...[4]

물론, 본래의 의미와 안맞게 자퇴를 필수적으로 해야 되는 경우강제자퇴도 생기는데, 편입이나 반수에 성공해서 이중학적이 되어버리는 경우. 이것이 교육청의 감사에 걸리게 되면 해당 학교와 학생에게 소명할 기회를 주는데 제대로 소명을 못했다가는 편입한 대학과 전적대학의 학적이 모두 소멸해버리는 끔찍한 재앙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물론 개중에는 편입학한 대학과 전적대학이 모두 마음에 안들경우에는 그냥 잘리든 말든 개의치않는 경우도 있다지만, 아마 당신은 아닐 것이다.(...)

반수나 편입에 성공해서 타 대학으로 붙었다면 반드시 자퇴를 신청하자. 학칙상으론 타 대학에 등록금을 내면 제적시킨다고는 하지만, 등록금 안 내면 제적되는 것도 맞지만, 유예기간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대학에 붙어서 자퇴하는 게 아니라면 등록금만 안 내도 미등록 제적이 된다. 물론 미등록 제적도 재입학 가능하다. 제적이란 건 학적에서 제거하는 것으로, 법적으로는 그 학교 학생이 아닌 것이 된다.

2.3.1. 사관생도의 자퇴

사관생도는 자퇴가 아니라 퇴학만 된다. 때문에 자퇴를 하더라도 형식상 퇴학이다. 이건 사관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군대 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사관학교에 '그냥' 이식된 거일 가능성이 높다. 흔히 군인들이 '휴가 간다'라고 말하는 것도 부하가 휴가를 희망하면 지휘관이 휴가 명령을 내리는 시스템이고, 군병원 입원 역시 군병원 군의관의 진단에 따라 원소속대의 지휘관이 입원 명령을 내리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전역 역시 전역 명령인 건 다들 알고 계실 것이고. 군대는 지휘관이 부하의 운신을 책임져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 이 관계가 사관학교에도 그냥 그대로 옮겨와서 생도가 자퇴를 희망하면 자퇴 명령 즉 퇴학으로 내보내는 시스템이 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

2.4. 직장 및 사회에서의 자퇴

직장 및 사회에서는 자퇴라는 말보다는 사퇴(社退) 또는 사직(辭職)라는 말을 많이 쓰는 편이다.
기혼자 입장에서는 남편이나 아내가 돈벌이가 끊겨서 생계 등에 위협을 받는다는 이유로 바가지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만 상사나 상위직 사람으로부터 해고를 당한 경우는 자퇴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경우는 상사가 직접 처리한 일이었고 본인이 그만두겠다고 한 적이 없는 상황에서 나왔기 때문에 자퇴라고 볼 수 없다.
----
  • [1] 간부한정
  • [2] 이 둘의 공통점은 자기 마음대로 못나간다는 것(...) 물론 군대는 대한민국 병사 한정.
  • [3] 물론 원칙적으로는 재입학은 1회만 허용하지만 실상은 어떨지 추가바람.
  • [4] 사실, 학사경고를 받게돼서 집으로 통지서가 발송될때 적힌 내용중에 부모님등의 문구가 들어있다.(...) 대개 학부모님께 학생이 잘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대부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21:08:56
Processing time 0.08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