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작은 눈의 요정 슈가

last modified: 2015-03-17 08:30:47 by Contributors



ちっちゃな雪使いシュガー/A Little Snow Fairy Sugar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오프닝 곡
4. 기타

1. 개요

TBS에서 2001년부터 2002년까지 방영한 아오이 하루카 원작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총 24화에 특별편 2화, 그리고 이후 코믹스판과 소설판까지 제작되었다.

코게돈보*가 캐릭터 원안을 맡아서 코게돈보 팬 쪽에는 제법 인지도가 있는 애니메이션이었다. 그래선지는 몰라도 미샤슈가가 닮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몇 명 있다.

내용은 전체적으로 동화풍에 갈등구조도 많지 않은 평범한 성장물. 독일[1]을 배경으로 평범한 소녀인 사가와 계절의 요정 중 눈을 담당하는 견습요정인 슈가가 서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그린 애니메이션이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캐릭터성의 대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인지 슈가는 나이에 맞게 어린 아이 같은 반면,[2] 사가는 비현실적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어른스러운 성격과 행동을 보여준다. 11살 짜리 아이가 요정 같은 존재를 보면 신기해하고 관심을 가질 법도 한데, 사가는 슈가를 처음 만나고 "내 예정에는 이런 게 없었어!" 라며 질색한다.(...)

음악들이 대체로 클래식에 멜로디도 좋아서 방송이나 플래시 게임에서 많이 사용한다. 과장을 섞어 말하자면 이 만화의 모든 OST들이 안 쓰인 데가 없을 정도. 대표적으로 Memory of Mother은 피아노 연주곡으로 많이 꼽힌다. 작품은 몰라도 음악을 아는 사람들이 많다.

조금 부연 설명을 하자면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비롯한 제3차 애니메이션 붐, 그리고 CG 기술의 발전과 심야 애니의 확대 등을 통해 90년대 중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시리얼 익스페리먼츠 레인 같은 여러 가지 실험적이고 선구적인 TV 애니메이션이 나올 수 있었다. 그 중 작은 눈의 요정 슈가는 지극히 평범한 애니에 고퀄리티 클래식 음악을 몰빵한 작품이다. 음악 하나만으로도 이 애니는 기억할 가치가 있다.

한국에선 2003년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되었다. 연출은 최방옥 PD. 주연에 베테랑인 배정미문선희와 1기 양정화, 이지영, 이명선를 기용하고 조연엔 고참부터 전속 성우들로 적절히 구성되어 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뒤 2004년 스페셜이 방영되었는데 성우진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신길주 PD로 바뀌었다.[3] 의외로 연출 면에서 엔딩곡을 번안한데 이어 직접 개사하는 등 꽤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줬다.

코믹스판은 애니메이션과 이야기의 진행이나 캐릭터의 성격이 조금 다른데, 코믹스판을 담당한 BH SNOW+CLINIC는 연재하는 동안 영향을 받을까봐 애니메이션을 보지 않았다고 한다.

참고로 '작은 눈의/요정 슈가'가 아니라 '작은/눈의 요정 슈가'이다. 눈은 크다

3. 오프닝 곡

오프닝 곡으로 70년대 영국의 버블검팝 그룹인 루베츠(The Rubettes)의 sugar baby love를 번안하여[5] 작품은 몰라도 오프닝은 어디선가 들어본 듯하다라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오프닝은 유명하다. 물론 본편 내용하고는 아무 상관 없다.

단, 한국어판에서는 어른의 사정으로 오리지널 곡인 '나의 너를 위해'를 대신 썼다.

일본판 오프닝.

루베츠가 부른 원본.

국내 더빙판 오프닝.

4. 기타

mosaic.jpg
[JPG image (65.03 KB)]

2000년대 중반 인터넷 상에 많이 돌아다녔던 '모자이크의 위력' 짤방 중 하나가 이 애니메이션의 13화 장면이다. 동심파괴

----
  • [1] 실제하는 문화유산 도시 로텐부르크를 모델로 설정. 코믹스판에선 '구텐베르크'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 [2] 게다가 인간계에 대해서는 아는 게 별로 없으니 더더욱.
  • [3] 아무래도 미도리의 나날의 파장으로 인한 어른의 사정 탓에 마침 경력이 별로 안된 신참이었던 신길주 PD에게 맡긴 것으로 보인다.
  • [4] 요정들의 이름은 전부 조미료나 향신료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 [5] 정확히는 80년대 후반에 일본의 아이돌 듀오인 윙크(개콘 출신의 쌍둥이 가수가 아니다)가 이 곡을 번안한 것을 리메이크한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7 08:30:47
Processing time 0.14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