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잔디

last modified: 2015-01-29 20:07:20 by Contributors

Example.jpg
[JPG image (246.62 KB)]


Contents

1. 개요
2. 스포츠 용도
3. 천연잔디
3.1. 장점
3.2. 단점
4. 조잔디
4.1. 장점
4.2. 단점


1. 개요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이다. 잔디속에 속하며 중국, 일본, 한국, 그리고 오스트랄라시아에 걸쳐 서식한다. 속의 학명(Zoysia)은 식물학자 카를 폰 조이스의 성에서 따온 것.

공원의 잔디밭에서 보거나 경기장 잔디밭에서 보는 등 실생활에서 자주 부딪히는 식물이며 관상 이외에 고라니 같은 초식성 야생동물이나 님, 님과 님이 좋아하시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무덤 봉분이나 그 주변에 심기도 한다.

잔디와 가까운 식물 중에 금잔디가 존재한다.(Zoysia matrella) 금잔디 또한 아시아에 광범위하게 서식하여 Korean grass, Manila templegrass, siglap grass 등의 다양한 이름들이 많다(...)

일본어로는 しば()다. 욕으로 쓰이는 단어와 비슷하니 들을 때 주의하자.

2. 스포츠 용도

축구, 야구, 럭비, 크리켓, 골프, 테니스등 넓은 야외필드를 사용하는 스포츠의 경우 선수들의 부상 방지와 관람객 눈의 피로 경감을 위해 잔디를 깐다. 이들 스포츠의 경기장은 넓기도 하거니와 잔디를 전 필드에 덮어야 하는 특징상 경기장 유지비에 엄청난 인력이 든다.

천연 잔디와 인조 잔디가 있으며 부상 방지 효과는 천연잔디가 월등히 앞선다. 여자 월드컵에 인조잔디를 쓴다는 이유만으로 성차별 논란이 일고, 선수들 또한 인조 잔디에 대해 부상 위험이 더 크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당기사

골프는 경기장 특성상 인조 잔디를 전혀 쓰지 않고, 크리켓,럭비,축구등은 인조 잔디구장을 자제하는 편. 실질적으로 인조잔디 구장을 프로레벨에서 쓰는 스포츠는 야구와 테니스뿐이다. 사실 야구 역시 인조잔디 구장을 쓰는 이유는 야구가 경기수가 많기 때문에 아래 언급될 유지비 문제때문에 쓰는 편.

3. 천연잔디

3.1. 장점

천연잔디는 초기 공사비가 인조잔디보다 저렴하다. 또한 식물이기 때문에 경기장 표면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선수들 부상 위험이 상대적으로 더 낮다. 또한 플라스틱(PP)계열의 인조잔디는 아무래도 거칠다 보니 슬라이딩시 피부쓸림의 위험이 있다. 하지만 천연잔디의 경우 슬라이딩만 잘 하면 이런 위험이 거의 없고 계속 자라나다 보니 자외선으로 인한 탈색이 발생하지 않는다.

3.2. 단점

초기 설치비만 저렴하지 유지비는 천연잔디가 압도적으로 높다. 스프링 쿨러를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물을 공급해 줘야 하고, 잔디의 병해충 및 잡초를 제거해주고 매년 배토, 갱신, 보파, 보식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또한 양잔디이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초록색을 유지 할 수 있지만 반대로 고온에는 약해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줘야 하고 그에 따라 배수도 신경을 써 줘야 한다.

특히 한국의 골프장은 이 문제 때문에 잔디에 농약을 많이 치는 편이다. 해충 관리는 물론 그린의 주적 두더지를 막기 위한 수단.

또한, 생육문제 때문에 돔경기장에는 제한적으로 쓸 수 밖에 없다. 뚜껑을 열고 닫을수 있다면 가능하지만 그 뚜껑 여닫는데 드는 돈때문에 시밤쾅하는 일이 대부분.

4. 조잔디

4.1. 장점

아무래도 천연잔디의 관리가 매우 까다롭고 돈도 많이 들기 때문에 첫 손에 꼽히는 것이 저럼한 유지관리비다. 동일 면적시 적게는 10배, 많게는 40배 까지 차이가 난다. 또한 합성소재이므로 저렴한 유지비로 반영구적인 사용기한이 매력적이다. 천연잔디의 경우 계속된 충격으로 잔디의 유실이 발생 할 수 있지만 인조잔디의 경우 그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적고, 발생하더라도 금방 보수가 가능하다. 또한 모두 동일한 길이이기 때문에 경기장 표면이 균일하여 사용성이 우수하다.

또한 생육문제가 필요없어서 돔경기장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일본프로야구의 경우는 돔경기장 전부가 인조잔디.

4.2. 단점

식물이 아니기 때문에 여름철 표면온도가 올라가면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철거시 별도의 폐기물 처리 비용이 발생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9 20:07:20
Processing time 0.071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