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잠수복

last modified: 2015-03-25 01:42:2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습식 잠수복
3. 건식 잠수복

1. 개요

잠수할 때 입는 수영복의 일종. 스쿠버 다이빙 용도의 스포츠 잠수복에서 해녀가 물질할 때 입는 해녀복까지 그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일반적인 수영복과는 달리 전신을 감싸는 형태가 많으며, 잠수의 특성상 체온유지를 위해 좀 더 두꺼운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습식 잠수복과 건식 잠수복이다.

2. 습식 잠수복


물에 들어가면 속이 젖는 잠수복. 웨트 슈트라고도 한다.

열대 바다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장면을 떠올렸을 때 바로 생각나는 그것. 몸에 잘 달라붙으며 가볍고 움직이기 편하다. 팔다리가 긴 것과 반팔/반바지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그것보다 짧아지면 잠수복이라고 하기는 뭐하지만...비키니 입고 잠수하지 말란 법은 없지 수온이 따뜻한 열대 바다에서 입거나 더운 여름철에 주로 입는다.

슈트 안에는 보통 수영복이 속옷으로 입기도 하는데, 보통 남자는 삼각이나 7부 선수용수영복, 여자는 비키니가 선호되고 비키니를 입을 여력이 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 선수용 수영복을 입는 경우가 많다. 보온 등의 목적으로 필요할 경우 시가드를 안에 입는 경우도 있다. 수영복 대신 브래지어팬티 등 일반 속옷을 입는 경우도 있고, 그냥 다 벗은 상태에서 안에 아무것도 안입고(≒노브라, 노팬티 상태에서) 슈트만 입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반 속옷을 그대로 입으면 이런저런 사유로 피부가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영복을 입는 것이 권장되고, 아무것도 안입고 잠수복만 입을 수 있긴 한데 탈의실에서 슈트를 갈아입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굳이 안에 아무것도 안입어도 상관은 없으나 배 등 야외에서 갈아입어야 된다거나, 수면휴식을 할 때 주변 온도가 높아 몸을 시원하게 해주기 위해 슈트 상의를 벗어야 한다거나[1] 할 때 끔찍하게 불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쿠버 다이빙에서의 수영복은 기본적으로 잠수복의 브래지어, 팬티와 같은 역할을 하나 슈트 상의를 벗어야 할 때 검열삭제가 노출되는 일을 막는 역할도 한다.

편한 게 장점이지만 건식 잠수복보다 체온 유지 면에서는 떨어진다. 앞서 말한대로 안에 수영복을 입긴 하지만 브래지어, 팬티와 같은 역할만 할 뿐 수영복이 체온유지에 도움을 준다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3. 건식 잠수복


드라이 슈트라고도 한다. 물에 들어가도 잠수복 내부는 젖지 않으며, 잠수복 외피와 내피 사이에 충진재가 들어가서 직접적 접촉을 막는다. 짧은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거의 모든 건식 잠수복은 팔다리가 길게 되어 있다. 움직임이 뻣뻣해지고 힘이 들지만, 체온 유지 면에서는 월등하다. 습식 잠수복보다 잠수에 의한 피로도가 상당히 낮고, 차가운 수온에서 견딜 수 있는 시간도 훨씬 길다. 따라서 심해 잠수복은 거의 반드시 건식 잠수복이다. [2] 해상침투를 주로 하는 특수부대도 이 건식 잠수복을 즐겨 쓴다. 수중용접용 잠수복도 마찬가지. 안에 수영복이나 속옷만 받쳐입거나 그냥 알몸 상태에서 바로 입는 습식 잠수복과는 달리 안에는 전용내피나 평상복을 입는다.[3] 가격도 비싸다.


바이오쇼크빅 대디리그 오브 레전드노틸러스가 입고 있는 육중한 강철 잠수복이 구식 건식 잠수복이다.

----
  • [1] 남자의 경우 굳이 안에 아무것도 안 입고 슈트만 입었더라도 상의 정도는 벗을 수 있지만, 여자의 경우 노브라 상태에서 슈트만 입었을 경우 등지퍼에 한해 슈트 지퍼를 내려주는 거 외에는 (앞지퍼의 경우 슈트 지퍼 자체를 못내린다) 상의를 벗지 못한다.
  • [2] 이 경우에는 공기가 들어간 형태보다는 겔 형태의 충진재를 쓴다.
  • [3] 007 골드핑거에서는 잠수복 아래 턱시도를 입고 잠입한 뒤 잠수복을 벗고 파티에 참가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Mythbusters에서 실험한 결과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01:42:23
Processing time 0.08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