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2-07 20:44:1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장(Jean)
1.1. 실존 인물
1.2. 가상 인물
1.2.1.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의 등장인물
2. 성씨 장
3. 장(將)
4. 장(醬)
5. 장(場)
6. 장(腸)
7. 장(欌)
8. 장(杖)
9. 장(長)
10. 장(丈)
11. 장(章)
12. 장(張)
13. 장(掌)
14. 화투용어


한글 유니코드 C7A5 완성형 수록 여부 O
구성 ㅈ+ㅏ+ㅇ 두벌식QWERTY wkd 세벌식 최종–QWERTY lfa

1. 장(Jean)

프랑스의 남자 이름. 어원은 성경에 등장하는 요한(Johannes)의 고전 프랑스어 표기인 '주앙(Jehan)'.

흔히 '쟝'이라고 고상하게 잘못 표기하지만,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장' ?! 이 맞다. 왜냐하면 현대 한국어에서 '장'과 '쟝'은 발음 차이 없이 모두 /장/으로 발음되기 때문. ㅈ, ㅉ, ㅊ 다음의 이중 모음 항목도 참고할 것. 여성형 이름은 (Jeanne). 잔느로 알려져 있지만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표기는 잔이다. 심지어 이 이름도 로 쓰는 사람들이 있다.

잘못된 표기인 '쟝'도 이 항목에서 같이 다룬다.

1.2.1.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의 등장인물

구식 경비행기를 타고 다니며, 자신을 모험자라고 자칭하지만 실제로는 다리우스 제국에 수배령이 내려진 좀도둑이었다.
처음에는 다리우스군에게 비행기가 당한척하면서 대공마룡에 접근해 대공마룡을 접수하려고 했지만 재수가 없게도 루루 아제스슴가를 만지는 실수를 하는 바람에 분노한 루루에게 떡실신 당했다.

이후에는 츠와부키 다이야에게 다이야의 아버지와 비슷한 사람을 알고 있다는 떡밥을 던져 풀려나지만, 위기에 몰리자 이내 다이야와 루루를 버리고 도망...가다가, 다이야를 보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꼈는지 다시 도와주러 왔다.

좀 치사한 면이 있지만, 근본은 좋은 녀석. 사실 훔친 군의 물자들도 죄다 어려운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있었다. 최종결전에서도 다이야를 도와주러 달려와 다이야의 아버지를 대공마룡으로 운송하기도 했다.

꿈은 전세계의 하늘을 비행해 보는 것. 대공마룡을 접수하려고 했던것도, 지구의 하늘을 날아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2. 성씨 장

3. 장(將)

병졸을 지휘하는 장수를 말한다. 용장, 지장, 덕장, 맹장 등등의 단어에 쓰인다. 대한민국 육군장성 계급인 준장, 소장, 중장, 대장도 같은 한자를 사용한다. 적장(敵將)의 목을 베었다!

자위대에서는 이 장 자체가 중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육군중장은 육장, 해군중장은 해장, 공군중장은 공장이라고 표기한다.

4. 장(醬)

된장, 고추장, 간장, 쌈장, , 어장, 어육장[1] 등의 조미료를 말한다. 서양식으로 말하면 소스. 일반적으로 동양의 장류는 콩이나 해물 등의 단백질이 발효 과정을 거쳐 아미노산으로 분해된 것이 많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어서 지마장( 소스)과 같이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것도 있다.

전투식량 항목에서도 볼 수 있고, 한자를 파자해 봐도 알 수 있듯이, 고대로부터 매우 중요한 전투식량이었다. 한자 자체가 장수 將 + 서녘 西 자의 조합인데, 한자가 막 형태를 갖출 시기(자니까 한나라 시기)엔 서역이라고 하면 서유기에 나올법한 요괴들이 실제로 살고 있다고 해도 믿을 정도로 미지의 영역이었고, 장수가 서쪽으로 (그것도 서녘 西 자의 상형에서 나오듯, 해가 떨어지는 곳이라고 말해지는 그 멀디먼 곳으로) 간다면 추가보급이 거의 불가능할 곳으로 작정하고 원정대를 꾸린 상황. 그럴 때 들고 가는 게 醬이라는 소리니, 고대로부터 매우 중요한 전투식량이었음을 알 수 있다.[2] 아 참고로, 저 자의 원래 훈은 젓갈이다.

5. 장(場)

어떤 장소를 뜻하는 말. 가락시장역, 시험장, 야구장, 종합운동장역 등등의 단어에 쓰인다. 또, 중력장(gravity field), 자기장(magnetic field) 등 어떤 힘이 작용중인 공간을 이르기도 한다. 사실, 영어로 Field라고 쓰면서 일상용어가 아닌 용어라면 전부 다 場으로 번역해도 안 틀린다.

6. 장(腸)

소화기관을 이르는 말. 오장육부 할 때의 두번째 글자인 장이 이 한자를 쓰며 내장, 창자 등의 단어로 부르기도 한다.

7. 장(欌)

가구의 일종으로, 수납하는 공간을 뜻하는 말이다. 옷장, 벽장, 새장 등등의 단어에 쓰인다.

8. 장(杖)

지팡이 장. 자세한 사항은 지팡이지팡이술 참조.

9. 장(長)

한 집단의 우두머리를 이르는 말. 촌장, 동장, 면장, 읍장, 시장, 사장, 회장 등등

10. 장(丈)

한 자(尺)의 열 배를 뜻하는 길이의 단위.

11. 장(章)

소설등의 긴 글을 나눌때 쓰는 구성단위. (예: 제1장, 최종장)

12. 장(張)

종이 또는 문서의 페이지를 세는 단위..

13. 장(掌)

손바닥.
무술 쪽에서는 주먹을 쓰는 권격과 구분해 손바닥(정확히는 아랫부분)으로 타격하는 것을 장타라고 부른다. 또한, 장풍의 '장'도 이 장을 의미한다. 중국무술벽괘장이나 팔괘장(拳)보다 장(掌)을 주로 쓰기 때문에 벽괘장, 팔괘장 이라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벽괘권, 팔괘권이라 칭하기도 한다. 보통 장을 지진다 할때 쓰이는 장이 이것으로 손바닥을 지진다는 소리라 할 수 있다. 4번의 장을 써서 손바닥에서 청국장 등의 장을 끓인다는 뜻으로 해석되기도 하는데 어원이 애매하다.

14. 화투용어

열끗을 이르는 말이다. 예림이 그패봐봐 혹시 장이야?
----
  • [1] 어육장은 돼지고기, 소고기, 닭, 꿩, 생선 등의 고기들을 장에 함께 넣어서 발효시키는 장이다. 주로 간장이 많지만 지방에 따라 어육된장, 어육고추장 등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어육장은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노린내, 비린내 등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일반 장에 비해 여러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 [2] 실제로 한나라보다 훨씬 후대의 지도에서도 세계지도라고 해놓고서는 인국이니 두국이니 하는 서유기의 판타지 월드를 실제 있는 나라라고 표기해둔 지도가 출토된다. (고1 사회 교과서에도 실린 하도) 물론 실크로드가 생겼던 것도 한나라 시기니 한나라 당시의 실제 지리지식이 저 정도였다고 믿으면 곤란하지만, 실크로드의 캐러밴을 호위하는 부대가 갖고 간 전투식량인 것으로 이해해도 어원을 이해하는 덴 문제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7 20:44:14
Processing time 0.084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