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장기이식

last modified: 2015-06-03 22:41:4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종류
3. 거부반응
4. 장기의 수급
5. 도시전설
6. 미디어

1. 개요

한 사람 몸의 장기를 다른 사람에게 이식하는 것. 보통 주요 장기의 기능이 나빠져서 회복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 다른 사람의 장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2. 종류

다양한 장기가 이식수술의 대상이 되지만, 콩팥을 이식하는 신장이식이 가장 흔하고 널리 알려져 있다. 2개가 있어서 1개를 떼어내도 일단 기능상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 그 다음으로는 어느 정도 잘라서 이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이나, 가 흔히 알려져 있다.

3. 거부반응

거부반응이라는 것이 있어서 아무나 함부로 이식을 할 수 없다. 인간의 몸에는 면역 반응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장기가 들어오면 면역계가 적으로 보고 공격을 하여 기껏 이식을 했는데도 도리어 해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혈연 등 가까운 사람의 경우, 이식을 받으면 거부반응이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이 거부반응은 검사를 해봐도 100% 확실하게 일어난다, 일어나지 않는다를 알 수 없다. 실제로 해보고 장기가 이식자의 몸에 적응하는지를 보아야 한다.

4. 장기의 수급

이식할 장기를 구하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쓰이는 방법은 장기 기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질병관리본부에서 관리하고 있다.

어둠의 세계에서는 돈을 주고 장기를 매매하는 장기매매가 벌어지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당연히 이는 으로 지정되어 있다.

뇌사를 한 사람의 장기를 이식하는 문제가 이야기 되기도 한다.

5. 도시전설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이 장기 이식을 해준 사람으로부터 기억이나 감정을 이어받는다는 도시전설이 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없다.

6. 미디어

  • 디 아이 - 공포영화. 의 눈을 장기이식 받고 귀신이 눈에 보이게 되는 이야기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3 22:41:48
Processing time 0.0475 sec